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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린성 100개 문화산업 중대 프로젝트 추진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4-11-24
  • 출처 : KOTRA

 

지린성 100개 문화산업 중대 프로젝트 추진

- 문화 특색이 넘치는 성시로 발전 목표 세워 -

 

 

 

□ 지린성 문화산업 의견 제출

 

 ○ 내용

  - 2014년 11월 20일 지린성 정부는 一步推文化意和设计玉相关产业融合展的施意)>을 발표함(이하 의견이라고 칭함). 의견에서는 2020년 지린성은 문화창의와 디자인서비스 관련 산업작용을 강화해 관련 산업과 전방위, 심층화, 광범위 통합발전 구조 건설을 목표로 함. 관련 산업 선두기업을 양성하고 중국 국내에서 영향력을 구비한 브랜드를 형성해 문화 특색이 있는 성시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발표함. 문화창의와 디자인서비스를 발전시키고 문화산업의 비중을 증가시켜, 문화산업을 지린성 국민 경제 중견산업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발표함.

  - 의견에서는 제조업 디자인 혁신 능력을 키우는 한편 관광 발전 문화 내용을 제고시키고 농업 발전 잠재력을 발굴, 디지털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해 문화산업의 전반적 발전을 촉진시킴. 문화산업 100개의 선도작용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실시해 문화 혁신과 디자인 서비스 관련 산업의 통합적인 발전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함.

 

자료원: 중국 경제망

 

□ 의견 주요 내용

 

 ○ 제조업 디자인 창신 능력 제고

  - 지린성 중견산업, 강점산업과 전력성 신흥산업을 기반으로 제조업의 제품 연구 개발과 공업 디자인을 통합해 공업 디자인 서비스 분야의 확대와 서비스 형태의 발전을 추진함.

  - 이치그룹(一汽集), 창춘궤도커처유한회사(道客有限公司) 등 선도기업들을 기반으로 제품과 핵심부품 외관, 구조, 기능 등 디자인을 개발하고 제품 품질, 성능, 부가가치를 제고하여 국가급 공업 디자인과 연구개발중심으로 거듭날 계획임. 신기술, 신공예, 신장비, 신소재의 디자인 응용을 기초로 정밀화학공업 신소재 산업을 강화하고 정밀화학산업 전문화로 거듭나 고급 제품 비중을 제고해 전반적으로 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킴.

 

 ○ 관광 산업 진흥 계획

  - 백두산을 중심으로 빙설 체험, 산지 운동, 온천 리조트, 건강 상품 등을 포함한 리조트 관광 체계를 건설하고 조선족, 만족, 몽고족 민속 문화와 관련된 민속 관광 체계를 형성함. 문물고적과 박람원 등 역사 문화 관광을 제품화하고, 농업 관광, 향촌 관광, 민속체험 등을 중심으로 향촌 문화 관광 체계를 형성함. 또한 공업과 문화를 통합한 관광을 상품화시킴. 이와 같이 지린성의 문화 요소가 포함된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지린성 관광 상품의 국제 영향력을 제고시킴.

  - 2020년 말까지 20개 문화관광 기업그룹을 양성하고 40여 개의 문화 관광 상품 브랜드를 만들어 문화 상품을 질적으로 제고시킴. 지방 특색이 있는 문화 관광 공연 상품을 개발하여 장기적으로 문화 활동과 문화 공연 중심으로 발전시킴.

 

 ○ 농업 발전 잠재력 발굴

  - 농업, 규모농업, 특색농업, 생태농업, 안전농업, 스마트 농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고, 농업 분야의 창의와 디자인 수준을 발전시켜 농업과 문화, 과학기술, 관광을 융합해 추진시킴. 농업 및 민속 문화 자원을 발굴해 농업 지역을 관광 상품화 및 브랜드화 시킬 계획임. 다층건물 농업, 휴한지 농업을 발전시키고 향촌(村)관광 시범(시, 구), 시범향(진), 시범촌에 주어지는 지원을 활용해 성시 자본을 이용한 대형 휴한지 농장과 농업관광 채취원 등 농업 프로젝트를 실시함. 산업화 선두기업에 대하여 제품 연구 개발, 친환경 포장, 향토 문화 등 창의 문화 디자인으로 제품의 부가가치를 제고시킴.

  - 2020년까지 10개 휴한지 농업과 향촌관광시범현(시, 구), 50개 시범향(진)과 400여 개 시범촌을 건설해 5개의 북방특색이 넘치는 휴한지 농업과 향촌 농업관광노선을 만들 것임. 400개 3성급 이상에 달하는 농업과 농촌관광 시범단지를 개발하고, 그 중 30%는 중국 휴한지 농업과 향촌관광시범 범위에 선정할 계획임. 이외에 농산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조성해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쌀, 잡곡 등 농산품 브랜드를 만들어 전자상거래, 기초화 재배, 과학기술 이용, 심층가공을 일체화시킨 작업 과정으로 농산품을 직판하도록 해, 점진적으로 농산품 전자상거래 표준화 체계를 형성함.

 

 ○ 디지털 산업 발전 가속화

  - 네트워크 디지털 기술수단으로 창의문화 창신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게임, 뉴미디어, 디지털 출판 및 디지털 프린트, 그린프린트 등 신흥산업를 부상시킬 예정임. 애니메이션 게임의 원작제품과 파생제품의 개발을 통해 창의, 제작, 파생제품 개발 생산, 방영, 교역 등 완성된 산업체인을 형성함. 실력을 갖춘 영향력 있는 디지털게임 업체를 양성해 국제화된 애니메이션 이미지 브랜드를 만들 예정임. 기업의 원작 애니메이션 제품 제작으로 부동산 건축 애니메이션, 공업기계 애니메이션 등 업무를 진행하여 애니메이션 게임디자인이 제조업 등 분야의 집성 및 응용을 전개할 예정임.

  - 이외에 전통적인 매체와 신흥매체를 통합 발전 시켜, 전통매체기업과 차이나텔레콤과의 합작을 통해 문화 제품이 인터넷에서 영향을 발휘하도록 함. 이외에 모바일TV, 휴대폰 TV, 전자잡지 등 뉴미디어를 발전시켜 모바일 문화정보 서비스, 디지털 오락문화 등 부가가치 업무를 개발할 예정임.

 

 ○ 건축 디자인 제고

  - 주택 인테리어 개념을 확산시키고 인테리어 디자인의 문화 내용을 강화해 건축자재, 인테리어 제품의 업그레이드를 실현함. 건축, 원림, 성향디자인, 성시규획 등 디자인 방안에 대해 선발제도를 실시해  문화 내용에 대한 심사를 통해 창의적 문화를 개발하고 산업 경쟁력을 제고시킴.

  - 2020년 중국 방안디자인의 기구수량이 100개 목표에 달하고 방안창의 브랜드 기업이 20개로 도달해 건축물 방안디자인 원작능력을 제고할 것임.

 

 ○ 문화산업의 경쟁력 제고

  - 영화 제작, 신문 출판, 공연·오락, 공예 미술 등 4대 전통산업을 발전시키고 애니메이션 게임, 창의디자인, 켄벤션서비스, 정보수출, 문화관광 등 5대 신흥산업을 지원해 현대화된 문화산업체계를 형성할 예정임.

  - 실력을 갖춘 문화기업들을 지원하고 문화산업 분야의 전략 투자자를 양성함. 각 지역의 현지 특색문화에 기반하여 원작 문화 제품과 서비스를 격려함. 애니메이션 단지에 대한 지원 역량을 높여 문화산업 중점단지 클러스터 작용을 발휘해 선도작용을 할 수 있게 함.

  - 이외에 문화파생품 제품, 예술수여제품 개발생산을 강화해 공예미술제품, 전통 수공예술품과 현대과학기술과 현대요소를 통합발전을 가속화함. 또한 현급 디지털 영화관 건설을 가속화하고 디지털 영화 방영을 보급화하고 문화예술주간, 창춘영화제, 창춘애니메이션 박람회 등 문화 명절 브랜드를 양성함.

 

 ○ 100개 선도작용을 소유한 중대 프로젝트 실시

  - 지린성 문화, 생태 문화, 민족민속문화, 도시문화 자원 강점을 이용해 서비스업 클러스터, 문화산업단지를 매체로 중점적으로 산업문화 제고 공정, 문화관광업 확대 공정, 농업 발전공정, 공공문화기초시설공정과 과학기술 추진공정 등 공정으로 100개 문화창의와 디자인서비스와 관련된 산업통합 발전의 프로젝트를 추진해 강점이 뚜렷한 프로젝트 클러스터와 산업 단지를 형성할 계획임.

 

□ 정책적 지원

 

 ○ 혁신 동력 개발

  - 지적재산권 전략을 실시해 지적재산권 보호와 운영을 강화함. 문화창의와 디자인 격려 제도 실시, 지적재산권 감독관리를 실시해 지직저작권 보호 체계를 보완하고 저작권 침범행위에 대해 처벌 역량을 강화함.

  - 문화 혁신과 디자인 서비스기업에 대한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 학교, 과학연구기구와 합작해 각  창의와 디자인 자원을 통합해 기업 경쟁력 수준을 제고함.

 

 ○ 인재 양성

  - 문화창의와 디자인 서비스 인쟁양성 규획을 제정하고 현대문화창의와 디자인 서비스를 학교관련 교육과정으로 삼고 학교, 과학연구원에서 문화창의와 디자인 서비스 교육, 이론 연구,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문화창의기술인재를 양성함.

 

 ○ 시장 주체 확대

  - 과학연구 개발, 기술 지원, 금융담보, 제품 전시 등 공공서비스 플랫폼 건설을 가속화하고 산업클러스터를 촉진해 산업 경쟁력을 증강시킴. 문화와 디자인 기업들 사이의 연락망을 건설해 중대형 기업들이 공업디자인 중심 건설을 고무함. 문화무역중점기업과 중점프로젝트를 양성하고 문화기업들이 문화제품 수출 통로를 만들고 국제시장 네트워크를 건설하여 국제문화시장에 진출할 예정임. 문화무역산업단지와 수출기지를 건설하는 한편 관련 서비스 분야를 추진해 문화창의와 디자인 서비스 분야의 지방 표준을 제정함.

 

 ○ 금융 서비스 강화

  - 창의문화와 디자인 서비스 문화 무영자산평가체계 건립해 문화창의와 디자인 서비스 기업의 상장을 준비하고 금융성 담보기구가 있는 업체에서 창의기업들을 상대로 금융담보 서비스를 진행해 업무지원에서 지원하게 하며 국가 세수정책 규정에 따라 세수 감면 정책을 발표함. 보험회사에서 대형 신형문화보험 제품개발 역량을 강화해 보험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고 전문적으로 문화산업 보험 조지기구를 건설하여 문화산업 보험 발전을 촉진시킴

 

 ○ 세무정책 확대

  - 세무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진일보로 지린성급 문화산업발전시키고 재정자금이 문화창의와 디자인서비스 산업에 대한 선도작용을 발휘하게 함. 문화창의와 디자인서비스 내용을 문화산업지원의 분야에 포함시켜 하이테크기술업체와 문화창의 및 다지인 서비스기업에 대한 인증을 거쳐 기업소득세의 15%를 감면함.

 

□ 시사점

 

 ○ 지린성은 문화사업 발전을 가속화시켜 문화산업을 지린성 경제중견산업으로 부상시킬 것임. 또한 지린성 정부가 문화산업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지원하는 바, 문화산업 발전이 더욱 촉진될 것임. 이에 지린성은 기타 연해지역 대비 경제수준 발전이 뒤쳐지는 성시지만, 문화산업 시장 잠재력이 크고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므로 발전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됨.

 

 ○ 문화산업은 경제를 기초로 하여 경제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문화발전도 가속화되고 있음. 문화산업은 기타 산업보다 발전이 매우 빠를 뿐만 아니라 지린성 지방특색과 결합되면 문화산업과 관광산업, 제조산업, 농업을 결합한 산업들이 급속히 부상될 것이므로 문화산업이 발달한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중국경제망, 지린성 인민정부망, 지린신문,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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