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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글루텐 프리 열풍으로 Soy Foods 인기 상승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수
  • 2014-11-24
  • 출처 : KOTRA

 

美, 글루텐 프리 열풍으로 Soy Foods 인기 상승

- 2013년 4.6% 성장한 45억 달러 규모 -

-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두부 -

 

 

 

□ 최근 소비자 동향

 

 ○ 73%의 소비자는 건강과 영양소에 따라 식습관을 바꿈.

  - 대부분의 소비자는 지방 성분이 함유된 상품이 몸에 해롭다고 생각하며, 61%는 콩을 원료(Soy-based foods)로한 제품이 비만을 줄일 수 있다고 여김.

  - FDA는 매일 25g의 콩 단백질을 섭취하면 관상동맥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알림.

  - 86%의 소비자는 음식 섭취 시 영양소를 확인하고, 92%는 건강을 고려해서 식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USB(United Soybean Board)의 조사에 따르면, 2013년 61%의 소비자가 건강에 좋은 식품 구입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고 대답 했으며 이는 최근 5년간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남.

 

건강식품 선호 변화

자료원: UNITED SOYBEAN BOARD

 

 ○ 75% 소비자가 콩이 주원료인 식품 선호

  - 28%의 소비자는 건강을 위해 콩이 주원료인 음식 선호

  - 글루텐 프리(Gluten Free) 열풍으로 콩이 주재료인 식품에 관심이 증가함.

  - 소비자가 콩 음식을 선호하는 이유로 단백질 섭취 16%, 저지방 식품 14%, 심장 건강을 위해 12%,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를 위해 10%로 나타남.

  - 건강을 위해 콩을 섭취하는 소비자는 31%가 체중조절을 위해, 31%가 심장 질환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22%가 암 발병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집계됨.

 

콩 음식 선호 이유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 시장 현황

 

 ○ 2013년 4.6% 성장한 45억 달러 규모

  - 35.2%로 Soyfoods시장을 이끌고 있는 Energy Bars가 16억 달러, 뒤를 이은 Meat Alternatives는 17.1%로 7억7600만 달러 판매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판매율이 약 20% 증가한 Cereal과 콩이 함유된 스낵은 각각 2억100만 달러, 8500만 달러 성장

  - 6.5% 성장, 2억9200만 달러 판매한 Condiments(양념류)의 주요 상품인 Soy sauce와 Miso는 미 식품 마켓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 됨.

  -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두부(Tofu)는 5.6%, 2억7400만 달러 성장

 

콩으로 만든 식품 판매 현황

(단위: %)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보유자료

 

 ○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두부(Tofu)

  - 최근 미국에 유명한 ‘Chipotle'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서 새로운 메뉴로 두부를 고기 대용으로 넣어서 판매하기 시작

  - 미국 사이언스 월드 리포트에 따르면 20대 여성은 두부는 쉽고 간편하게 요리해 포만감 있게 배를 채움으로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고 함.

  - 미 두부시장에 인기 제품으로 Nasoya, House foods, Mori-Nu 그리고 Wildwood가 있으며 대부분의 제품은 Non GMO(유전자 변형 식품)와 글루텐 프리를 강조함.

  - 대부분의 두부 제품은 유기농 마켓, 온라인 마켓, 그리고 아시안 마켓에서 판매가 됨.

 

시판 중인 두부

(단위: 달러)

 

Nasoya

House foods

Mori-Nu

Wildwood

 제품

    

    

    

가격

4.20(18oz)

2.85(14oz)

3.25(12oz)

5.10(20oz)

특징

 Non-GMO

 Gluten Free

Made with US soybeans

Non-GMO

Gluten Free

No Preservatives

Non-GMO

Gluten Free

Made with sprouted soybeans

Non-GMO

Gluten Free

주: 가격은 온라인마켓에서 판매되는 가격으로 작성

자료원: Housefoods, Mori-nu, Masoya, Wildwood

 

□ 시사점

 

 ○ 글루텐이 없는 쌀과 콩으로 만든 한국 전통 음식 및 빵, 과자 등을 미국 소비자 입맛에 맞는 상품 개발이 필요하며 다양한 영양소와 저염 및 화학조미료 무첨가 같은 정확한 제품 라벨 표시로 한국 콩식품에 대한 신뢰를 주는 것이 필요

  - 미 콩식품 시장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35.2%의 에너지 바(Energy Bar)는 식사대용 식품으로 충분한 영양소를 지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필요함.

  - 다이어트 및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는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콩으로 만든 선식의 장점과 특정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콩의 효능을 알리는 것도 마케팅이 될 수 있음.

 

 ○ 미국인은 최근 친환경, 유기농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며 Whole Foods Market, Sprouts, Safe way, Trader Joe's 등 마켓에서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취급함. 이 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우선적인 시장조사를 실시해 미국시장 마케팅 방향을 수립하는 것을 추천함.

 

 ○ 미 현지에서 유명한 San Francisco Street Food Festival, Epcot International Food & Wine Festival, NYC Wine & Food Festival 등과 같은 음식 축제에 한국 글루텐 프리 식품을 선보이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음.

  - 두부를 이용한 한국 음식을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요리를 선보이는 것도 좋은 방법

 

 

자료원: Soyfoods Association of North America, Foodnavigator-USA,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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