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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생수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5-01-19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시장규모

  - 미국의 생수 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84억 달러로 최근 5년간 연간 1.2%의 비율로 성장함.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는 미국 내 생수시장이 향후 5년간 연간 3.1%의 성장 비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최근 3년간 미국 생수 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80

2.6

83

3.9

84

0.7

            자료원: IBIS World 2014년도 관련 보고서

 

□ 시장전망

 

  수요증대 예상요인

  - 최근 수년간의 꾸준한 경기 회복으로 인해 미국 내 일반적인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Disposable Income)이 증가해 이러한 요소에 많은 영향을 받는 생수시장의 전반적인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생수 제조업의 전반적인 관련 기술 개선으로 인해 생수병 제조 시 드는 노동 원가(Labor Cost)가 점차 낮아지고 있어 효율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원가 절감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증가가 기대됨.

 

  수요감소 예상요인

  - 생수병의 주요 재료가 되는 플라스틱과 레진(Resin)의 가격이 최근 높아지고 있어 생수의 원가 상승으로 인한 수요 감소가 예상됨.

  - 생수 제품의 대체품으로 일반적으로 수돗물과 정수기, 이온 음료 등이 존재하며 이러한 대체품(Substitute)의 존재는 생수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사실임.

 

  무역관 전망

  - 최근 플라스틱과 레진 등 생수병의 재료가격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 관련 시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꾸준히 계속되는 미국의 전반적인 경기 회복과 생수병 제조 기술의 발달로 인해 관련 시장의 전망은 비교적 밝은 편인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주요 최종 소비자 계층은 미국 내 일반 가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생수 제품의 경우 주로 미국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코스트코, 월마트, Meijer, Target 등의 대형업체에 의해 일반 소비자에게 전달됨. Whole Foods, Trader Joe's 등의 고급·건강 식품 전문 취급 업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의 수입산 생수 제품을 주로 판매함.

 

  소비자 구매 동기

  - 일반적으로 생수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구매 요소로 꼽히는 것은 가격(Price)이나, 물의 수원과 맛, 첨가물, 미네랄 등의 요소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수입동향

 

  개관

  - 미국의 생수 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1억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8% 감소함. 하지만 전반적으로 큰 변화는 없는 편임. 한국산 제품의 경우 대미수출 20위로 낮은 편이나 작년의 경우 37.25 %나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생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201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52,814

107,472

105,559

100

100

100

-1.78

1

피지

25,014

75,697

72,520

47.36

70.43

68.70

-4.20

2

캐나다

10,191

13,242

11,710

19.30

12.32

11.09

-11.57

3

이탈리아

8,560

8,769

10,375

16.21

8.16

9.83

18.31

4

태국

2,490

6,119

4,177

4.72

5.69

3.96

-31.73

5

뉴질랜드

4,706

2,046

3,603

8.91

1.90

3.41

76.16

6

파나마

48

76

1,450

0.09

0.07

1.37

1812.47

7

크로아티아

514

367

739

0.97

0.34

0.70

101.44

8

중국

0

0

194

0.00

0.00

0.18

N/A

9

노르웨이

240

334

164

0.45

0.31

0.16

-50.91

10

사모아

0

0

98

0.00

0.00

0.09

N/A

20

한국

25

17

24

0.05

0.02

0.02

37.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해당 품목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 내용은 없는 것으로 파악됨.

 

□ 관세율

 

 ○ 관세율

  - 일반적으로 생수 품목에 관련해서는 0.2~ 0.26%/ℓ의 관세가 적용되나 한국산의 경우 지난 2012년 3월 발효된 한미 FTA 협정에 의거, 무관세(Free)가 적용됨.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별히 유의사항은 없으나, 항상 원산지 증명에 철저할 필요가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생수 제품의 경우 대부분의 수요처는 미국 내 일반 가정이며 미국 전역에 유통망을 보유하는 대형 유통업체인 코스트코, Meijer, 월마트, Kroger, Target 등의 업체를 통해 주로 유통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 생수 제품 관련 미국 내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는 바로 네슬레 사로, 현재 약 20.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네슬레 사는 현재 생수 관련 Poland Spring, Perrier, S. Pellegrino, Deer Park 등 가장 다양한 여러가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그 외 주요 업체로는 펩시콜라와 코카콜라 사가 있으며 각각 9.9%, 5.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펩시콜라의 경우 Aquafina 생수 브랜드로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코카콜라 사의 경우 Dasani 생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Dasani 브랜드의 경우 현재 한국에도 수출됨.

 

 ○ 고급 생수시장의 경우 화산섬인 피지 섬에서 수원을 얻고 있는 피지 워터가 매우 높은 인지도를 가지며 그 외에 이탈리아·프랑스 등 유럽 국가의 제품(탄산수 등)도 고급 생수로서 판매됨.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현 시점에서 한국 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대미 수출량에서 볼 수 있듯이(전체 20위)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으나 미국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피지 산 생수의 인기 비결에서 알 수 있듯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다른 제품으로부터 차별화하는 노력을 통해서 현지 인지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Water Expo

전시회명(한국어)

물 엑스포

전시품목

생수 및 관련 제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미국 / 마이애미 / 매년

규모(참가업체수)

약 100여 개 업체

개최기간(2015년)

2015년 9월 15~16일

웹사이트

http://www.thewaterexpo.com/about/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미국 바이어는 문화·관습적인 차이로 인해 한국과 달리 빠른 대응이나 답신을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음. 한국적인 사고방식을 고집하며 미국 시장을 접근해서는 안 됨. 또한 미국 바이어는 한국 문화와 달리 공과 사를 비교적 엄격히 구분하는 편이며 가정을 중시해 근무시간(일반적으로 오전 9시-오후 5시)을 철저히 지키고, 대부분의 경우는 야근을 하지 않음.

 

 ○ 그동안 다수의 현지 바이어 업체 구매 담당자를 인터뷰 한 결과, 현지 바이어 업체는 상황에 따른 대응 능력이 높은 현지화(Localization)된 업체를 특히 선호하는 경향이 많았음. 따라서 한국 업체의 경우 현지 법인(Corporation)이 있거나 지사(Branch Office), 기술 사무소(Technical Center), 현지 물류창고(Warehouse)를 보유하는 경우 이러한 사항을 어필해 공급업체 선정 시에 크게 유리해질 수 있다고 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미국 생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일단 제품을 차별화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함. 별다른 특징 없이 단지 낮은 가격을 무기로 현지 생수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막강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네슬레, 코카콜라 사 등의 존재 때문에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파악됨. 물을 공급받는 수원지의 특이함, 건강상의 이점 등을 현지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해 고급 생수시장을 공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봄.

 

 ○ 조사 결과 생수시장이 가장 발달한 지역은 미국 서부의 캘리포니아 주인 것으로 파악됨. 따라서 LA무역관 등에서 매년 여러 차례 개최하는 현지 수출 상담회 및 사절단 행사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관련 품목의 바이어와 직접 대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이어 인맥 구축과 현지 시장 동향 파악에 상당히 효과적인 방안으로 판단됨.

 

 ○ 그 외에도 직접적인 미국 진출이 힘들 시 현지 사정과 업계 동향을 잘 파악하는 유능한 판매대행 업체(Sales Representative)를 고용해 간접적으로 미국시장 진출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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