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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페인트시장 현황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김나현
  • 2014-11-10
  • 출처 : KOTRA

 

파라과이 페인트시장 현황

- 가정용 및 산업용 페인트 모두 수요 및 수입 증가 -

- 브라질산이 80% 이상 차지, 가격 경쟁력이 관건 -

 

 

 

□ 파라과이 페인트시장 개요

 

  수입시장 규모

  - 파라과이의 페인트(HS Code 3208, 3209, 3210)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말 기준 총 3118만 달러로 전년 대비 7.56% 성장함. 2014년의 경우에도 8월 말 기준 전년대비 23%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연도별 수입시장 규모

                                                                                                            (단위: US$ 천, %)

HS Code

2011

2012

2013

2014(1~8월)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3208

17,044

33.09

16,532

-3.00

17,782

7.56

14,008

15.80

3209

12,116

27.22

12,203

0.72

12,783

4.75

11,566

35.09

3210

345

63.51

261

-24.35

623

138.70

641

23.03

총계

29,505

30.89

28,996

-1.73

31,188

7.56

26,215

23.77

자료원: Penta Transaction

주: 1) 3208: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 및 래커를 포함하며, 합성중 합체 또는 화학적으로 변성한 천연중 합체를 기제로 해 비수성 매질에 분산하거나 용해한 것에 한한다.)
2) 3209: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 및 래커를 포함하며, 합성중합체 또는 화학적으로 변성한 천연중 합체를기제로 해 수성 매질에 분산하거나 용해한 것에 한한다.
3) 3210: 기타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ㆍ래커 및 디스템퍼를 포함한다.)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 요인

   · 페인트의 수요는 건설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최근 파라과이 주요 도시(아순시온, 시우닫 델 에스테, 엔카르나시온, 살토 데 과이라 등) 내에 고층빌딩, 쇼핑센터, 고급 아파트 등 건설 붐에 영향을 받아 페인트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

   · 파라과이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4년 9월까지 건설업이 전년대비 14%의 성장을 보였으며 올해 나머지 기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또한 최근 몇 년간 자동차 조립 공장이나 자동차 도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비소 등의 자동차 관련 산업의 성장도 관련 페인트시장에 영향을 끼침.

   · 2013년의 경우 정부의 공공입찰에서 낙찰된 파라과이 페인트 업체에서 공공 프로젝트를 위한 페인트를 100만 달러 규모로 구입한 적도 있음. 올해 역시 정부의 공공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페인트를 대량 구매하고 있음.

  - 시장 특성 및 종합 의견

   · 파라과이 내에 페인트 제조기업이 존재하나 현지 생산업체 수가 미미해 페인트시장은 주로 수입품으로 구성됐음.

   · 페인트 주요 수입원은 마감재분야 건설사와 페인트 유통 및 판매 전문업체임.

   · 건설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건설사나 자동차, 바지선 등 자체 제품의 제조업에 페인트를 사용하는 업체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음.

   · 파라과이 소비자는 대부분 품질보다는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나  최근에는 품질을 선호하는 소비자와 품질과 가격을 모두 고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음.

   · 파라과이 내 특히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호텔, 고층빌딩 등 건설 프로젝트가 다수 진행되고 있어 건설 붐에 따른 페인트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파라과이 페인트 수입동향

 

  통계로 본 주요 수입 동향

  - 파라과이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페인트 제품은 브라질에서 수입되며 2013년에 84.32%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대부분의 수입자는 운송조건, 가격, 품질 등을 고려해 브라질 제품을 가장 선호함.

  - 그 외에 아르헨티나, 미국, 중국 등에서 수입되고, 아직 한국에서 수입되는 양은 미미한 수준임.

 

주요 수입 국가별 비중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29,505

28,996

31,188

100

100

100

7.56

1

브라질

24,873

24,861

26,297

84.30

85.74

84.32

5.78

2

아르헨티나

3,360

2,439

2,932

11.39

8.41

9.40

20.21

3

미국

412

310

454

1.40

1.07

1.46

46.45

4

중국

82

181

432

0.28

0.62

1.39

138.67

5

우루과이

328

275

374

1.11

0.95

1.20

36.00

6

독일

180

305

176

0.61

1.05

0.56

-42.30

7

한국

0.02

51

117

0.00

0.18

0.38

129.41

8

일본

0

67

85

0.00

0.23

0.27

26.87

9

프랑스

40

0.3

63

0.14

0.00

0.20

20,900.00

10

네덜란드

54

26

45

0.18

0.09

0.14

73.08

 자료원: Penta- Transaction 2013 기준

 주: CIF 기준

 

주요 수입업체

            (단위: US$ 천, %)

순위

수입자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29,505

28,996

31,188

100

100

100

7.56

1

CORPORACION DEL SUR S.A.

6,935

6,666

5,643

23.78

23.20

18.46

-15.35

2

DISTTRIBUIDORA LAZZU S.A.

3,665

3,672

4,356

12.57

12.78

14.25

18.63

3

J K PINTURAS S.A.

5,847

2,929

2,939

20.05

10.19

9.6

0.34

4

SOL TINTAS S.A.

2,942

2,181

1,879

10.09

7.59

6.15

-13.85

5

IDICON SA IMPORTADORA Y DISTRIBUIDORA CONDOR S.A.

1,178

909

1,666

4.04

3.16

5.45

83.28

6

GLOCAL SOUTH AMERICA S.A.

0

0

286

0

0

45.91

286

7

VERNON INDUSTRIAL Y COMERCIAL S.A.

77

55

80

22.53

21.12

12.97

45.45

8

PROQUITEC S.A.

55

55

56

16.17

21.41

9.08

1.82

9

GRAU TITO OSCAR EDUARDO

9

31

52

2.70

12.21

8.45

67.74

10

MICHEL EBERHARDT ERICH HARRY

0

0

32

0

0

5.24

32

 자료원: Penta- Transaction 2013 기준

 주: CIF 기준

 

  - 주요 수입자

   · 페인트의 주요 수입업체는 페인트 유통 및 판매 전문업체임.

   · 건설사나 자동차 조립회사, 바지선 제조회사 등은 각 공장에서 제품에 사용되는 페인트를 직접 수입하기도 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3208, 3209, 3210)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

특소세

부가세

소비세

3208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 및 래커를 포함하며, 합성중 합체 또는 화학적으로 변성한 천연중합체를 기제로 해 비수성 매질에 분산하거나 용해한 것에 한한다.)

2~14

0

10

0

3209

페인트와 바니시(에나멜 및 래커를 포함하며, 합성중합체 또는 화학적으로 변성한 천연중 합체를 기제로 해 수성 매질에 분산하거나 용해한 것에 한한다.)

14

0

10

0

3210

기타 페인트와 바니시(애나멜·래커 및 디스템퍼를 포함한다.)

14

0

10

0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 HS Code 3208.20의 상품(아크릴 또는 비닐 중합체를 기제로 한 것)에 2%의 수입관세가 부과됨.

 

□ 제품 트렌드

 

  수요 동향

  - 파라과이 페인트시장은 제품 용도에 따라 다양한 제품 종류가 있음. 가장 많이 판매되는 종류는 건설, 가구, 자동차용 등으로 사용되는 필링제, Latex페인트, 비수성 페인트, 바니시, 솔벤트, 합성페인트 등임.

  - 현지 페인트 판매자에 따르면 가장 많이 판매되는 페인트 종류는 가정용 Latex 페인트와 차량용 페인트임.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색은 페인트칠하는 시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하지 않음.

  - 파라과이는 일 년의 대부분 무더운 날씨가 계속됨. 따라서 소비자는 페인트의 품질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습도에 강한 제품을 선호함.

 

파라과이에서 많이 쓰이는 페인트(예)

가정용 페인트

차량용 페인트

가구/목재용 페인트

산업용 페인트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EXPO Paraguay

전시회명(한국어)

파라과이 박람회

전시품목

종합품목

개최국가/도시

파라과이/Mariano Roque Alonso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4년)

7월

웹사이트

http://www.expo.org.py/

 

전시회명(현지어명)

EXPO CASA

전시회명(한국어)

가정용품 박람회

전시품목

집, 건축, 가정용품 및 사무실용품

개최국가/도시

파라과이/ 아순시온, 엔카르나시온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4년)

6월

웹사이트

http://www.expocasa.com.py/

 

전시회명(현지어명)

CONSTRUTECNIA

전시회명(한국어)

건축 및 건설용품 박람회

전시품목

건설 기계, 장비, 재료 및 부품

개최국가/도시

파라과이 · 아순시온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4년)

5월

웹사이트

http://www.constructecnia.com.py/

주:파라과이는 아직 전문전시회가 초기 시작 단계이며 매우 소규모임.

 

 ○ 전시회 이외의 주요 마케팅 방안

  - 바이어 직접 접촉이 가장 효과적임.

 

 ○ 유력 정보처 및 홍보방안

  - 건축 및 건설에 대한 정보: http://www.madua.com.py

  - 건축가격에 대한 정보: http://www.costos.com.py/

  - 위의 파라과이 웹페이지나 잡지 광고는 아직까지는 전반적으로 효과가 크지는 않음.

 

□ 파라과이 바이어 인터뷰 결과

 

  A 사

 

바이어정보

 A사는 1937년에 설립됐고 아르헨티나의 페인트 선도 기업 중 하나인 ALBA사의 대리점으로 시작했음. A사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약 50%는 자체공장에서 생산되며 전국 지점을 통해 국내 유통과 판매를 하면서 계속적으로 ALBA사를 독점으로 운영함.

취급품목

다양한 종류의 페인트(가정용, 산업용, 자동차용, 가구용, 등)

페인트

시장 동향

파라과이의 페인트 수요는 주로 건설사, 페인트 유통 전문업체, 철물점 등으로 구성돼 있음. 이외에도 도장공, 건축 도급업자, 그리고 일반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많음. 이 회사는 9가지의 상품라인을 제공하며, 그중에 가정용 페인트(patching plaster, latex paints, waterproof paints), 가구·목재용 페인트(varnishes, solvents), 그리고 차량용 페인트가 가장 많이 팔림.

주요 수입국

아르헨티나, 미국

한국사 수입경험

없음.

파라과이

진출을 위한 조언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가격과 품질에서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임. 파라과이시장은 현재 품질을 선호하는 소비자와 보다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소비자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이런 것을 고려해야 함.

 

  B 사

 

바이어 정보

1994년에 설립된 B사는 Dupont Performance Coatings, Renner Herrmann, Sayerlack, Sagola, Festool, 3M 등 브랜드의 독점판매사임. 이 업체는 전국에 중요 유통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페인트 판매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어울리는 페인트 색을 추천해주거나 직접 도색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함.

취급품목

가정용, 산업용, 차량용, 그리고 목재용 페인트 및 도색도구.

페인트

시장 동향

B사의 의견에 따르면 파라과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페인트 종류는 가정용 Latex페인트와 차량용 페인트임. 특히 최근 자동차시장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차량용 페인트 수요가 증가함. 파라과이의 기후도 페인트 판매에 영향을 미침. 겨울철에는 습도가 높아 가정용 페인트가 잘 팔리지 않으나 여름철에는 판매량이 증가함. 차량용 페인트는 일 년 내내 판매량이 일정한 편임. 페인트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시장으로 판단됨.

주요 수입국

브라질

한국사 수입경험

없음

파라과이 진출을

위한 조언

파라과이 페인트시장에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품질보다는 낮은 가격의 제품을 선호함. 그러나 가격에 상관없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역시 존재함. 예를 들면, 신차에 칠할 페인트는 좋은 품질의 페인트를 선호하지만 중고차의 경우는 품질보다는 가격을 보는 편임. 이런 차이는 가정용 페인트 소비에서도 나타남. 따라서 판매자는 소비자의 다양한 타입과 요구를 고려해야함.

 

  C 사

 

바이어정보

C사는 1994년에 설립됐으며 가구 및 주택용 페인트 제품의 선두주자임. 이 업체는 3천 종류 이상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속적으로 증가함. 이 회사는 현재 브라질의 페인트 분야의 대표 브랜드인 Universo의 독점 판매를 담당함.

취급품목

건설장비, 가구 제조, 가정용, 차량용, 바지선용 페인트

페인트 시장 동향

C사가 현재 가장 많이 파는 페인트는 도로표지용 페인트, 산업용 페인트, 그리고 바지선용 페인트임. 시장규모는 주변국에 비해 작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함. 파라과이의 건설 붐과 자동차시장의 성장에 따라 페인트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 전망함.

주요 수입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한국사 수입경험

없음.

파라과이 진출을

위한 조언

C사에 따르면 파라과이의 페인트시장은 지역별로 소비자 선호기준이 달라짐. 즉, 브라질계와 독일계 인구가 많은 지역에는 주로 품질이 좋은 상품으로 구매를 하며 수도인 아순시온이나 주변 도시에는 품질을 선호하는 소비자도 있고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도 있음. 파라과이로 새로운 외국브랜드를 도입하려면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하며 이웃나라인 브라질의 이 시장에 미치는 막대한 영향도 고려해야 함.

 

□ 시사점

 

 ○ 최근 경제성장 및 건축 붐에 따라 페인트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게 증가할 것이며, 특히 가정용 페인트 및 차량용 페인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비록 가격에 상관없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존재한다고는 하나 파라과이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므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함. 특히 페인트의 경우 주변 남미공동시장 회원국인 브라질 제품은 무관세로 수입돼 시장 진입 이전에 가격경쟁력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자료원: Penta Transaction 통계자료 및 바이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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