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이스라엘 비즈니스 매뉴얼
  • 외부전문가 기고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윤주혜
  • 2014-10-22
  • 출처 : KOTRA

 

이스라엘 비즈니스 매뉴얼

 

Tzabarit Ezra Kim, 경동건설 이스라엘

 

 

 

이스라엘에서 사업을 진행시키는 데에 있어서 생기는 다수의 문제는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가 아닌 문화적인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이스라엘에서 사업을 진행시키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한국과 이스라엘의 문화적 차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스라엘에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진행 하는 법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시간 개념

 

금요일 일몰부터 토요일 일몰까지 이어지는 유대인 휴일인 '샤밧'을 존중해야 합니다. 이슬람 회사일 경우에는 금요일, 기독교는 일요일에 일을 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휴일을 대부분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데에 큰 의미를 두고 있어, 특히 금요일과 토요일 저녁은 언제나 가족시간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노동자들은 휴일 날 통상 임금의 3배를 받는걸 거절하고라도 가족과 시간을 보낼 만큼 가족 중심적 사회입니다.

 

이스라엘 사람은 오늘 당장 일이 해결되는 것을 바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직설적이며 일이 격차나 격식보다는 신속히 진행되는 것을 선호합니다. 전쟁 및 테러가 일상다반사로 생기는 문화권에서 이스라엘 사람은 그 트라우마로 인해 오늘 내로 최대한의 이익을 보려고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한국 기업은 기업 상층부의 선택이나 회사 내부 사정으로 시간을 끌곤 하는데, 이런 식으로 일을 진행할 경우 이스라엘 파트너는 자칫 상대방이 사업에 관심이 없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를 진행시키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시간 엄수는 그렇게 중요히 여기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바이어와 미팅을 진행 시 15~20분 정도는 항상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과는 달리 비교적 대중교통 시스템이 원활하지 못하며 교통사고로 인한 교통 체증이 다반사로 일어나기 때문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시간약속 엄수에는 관대한 편입니다. 게다가, 미팅 직전에 가족 사정으로 인해 미팅을 취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가족중심적이고 격식을 차리지 않는 문화권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므로 상대가 사업 진행에 관심이 없거나 무시해서 하는 행동이 아니란 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개방성을 받아들여 사업을 진행한다면, 이스라엘 기업과의 관계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시 말해 이스라엘의 시간 개념은 한국의 시간 개념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 업체에서 물건을 하루 뒤에 배달 가능하다고 한다면, 하루 이상의 시간을 염두에 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급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물건은 지속적으로 이스라엘 업체에 문의하여 정확히 몇 시에 도착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식으로 못 박아 놔야 합니다.

 

협상 개념

 

이스라엘 업체와 계약을 진행할 경우, 현지언어에 능통한 전문 통역관을 고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통역관을 두는 것은 회의를 진행하는 하는 데 있어서 문화적인 교두보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같은 편'이라는 인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협상하기 좋아하는 이스라엘

 

이스라엘 사람들은 협상을 좋아합니다. 만약 사과를 100 달러에 팔려고 한다면, 원 가격보다는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격을 깎는 것을 한국의 아줌마들보다 더 좋아하기 때문에 초반에 가격을 제시할 시 높은 가격대를 제시한 뒤에 순차적으로 가격을 내리며 협상을 해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이 협상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바이어의 터무니 없는 가격제의에 기분 나빠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앞서 말했던 바와 같이 가격은 조율하면 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서면에 기록하도록 해라

 

아무리 이스라엘 파트너와 사이가 좋다고 해도 서면 기록만큼 확실한 것은 없습니다. 의향서나 계약서는 오해의 소지를 완전히 없애줍니다. 따라서 모든 것을 서면에 기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능한 최대한 자세한 세부조항까지 기록하는 것이 차후에 오해의 소지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기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계약서 파기는 이스라엘 비즈니스 세계에 나쁜 선례로 남게 됩니다. 이스라엘은 좁고, 인맥이라는 것이 크게 작용하는 나라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회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 설립 및 평판은 이스라엘 비즈니스 세계에서 굉장히 중요하며 크게 작용합니다.

 

이스라엘 사람은 당장 지금 모든 협상을 마무리하자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점이나 절박함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이스라엘 사람들의 시간관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을 오늘 당장 해결해야 한다는 식의 태도는 대부분의 이스라엘 사람이 다소 인내심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으나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내일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 이 원고는 외부 글로벌 지역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이스라엘 비즈니스 매뉴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