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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제품의 각축전이 되는 중국의 스타킹 시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10-23
  • 출처 : KOTRA
Keyword #스타킹

 

다양한 제품의 각축전이 되고 있는 중국의 스타킹시장

- 제품이 다양화 돼 있지만 품질 우수한 제품은 적어 -

- 화려한 원색 스타킹의 인기가 높아 -

 

 

 

□ 빠르게 확대되는 중국의 스타킹시장

 

 ○ 최근 중국 내 직장인 여성이 증가하면서 스타킹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올이 풀리거나 스크래치가 생겨도 재착용하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작은 구멍에도 스타킹을 새로 구입하는 여성이 증가하면서 판매량이 더욱 늘고 있음.

  - 한 두 개 정도의 제품을 사용하던 과거와는 달리 브랜드에 상관없이 다양한 제품을 시험 사용해보는 여성이 증가하면서 중소 제조업체의 제품도 판매가 늘고 있음.

  - 매년 중국에서 생산되는 스타킹 개수는 2013년 기준 110억 개 이상이며 연간 판매량은 220억 위안(약 35억8000만 달러)임.

 

□ 중국에 등장한 다양한 신종 스타킹

 

 ○ 최근 중국 스타킹시장에 자외선 차단 스타킹, 뿌리는 스타킹, 샌들용 스타킹, 열 코팅 스타킹 등 기존의 스타킹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종류의 스타킹이 등장했음.

 

 ○ 자외선 차단 스타킹

  - 착용 시 자외선을 반사시켜 피부손상을 막아주는 자외선 차단 스타킹이 등장했음. 바지 대신 짧은 치마를 자주 착용하는 여성이 피부 보호를 위해 즐겨 착용하고 있음.

  - 여름은 스타킹 판매가 저조한 계절이지만, 자외선 차단 스타킹의 경우 여름철 판매량이 가장 높음.

 

 ○ 뿌리는 스타킹

  - 착용하지 않고 스프레이 형식으로 뿌려서 피부에 입히는 스타킹이 등장했음.

  - 복부 압박감을 싫어하는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고 있음.

 

 ○ 샌들용 스타킹

  - 기존 스타킹의 경우 발가락 부분에 경계선으로 인해 샌들착용 시 미관이 좋지 않았으나, 발가락 경계선을 없앤 샌들용 스타킹의 등장으로 여름철 샌들 착용 시에도 스타킹을 신을 수 있게 됐음.

 

 ○ 열 코팅 스타킹

  - 마무리 단계에서 열을 가해 코팅처리를 한 스타킹이 등장했음. 기존의 스타킹은 구멍이 났을 때 올이 풀려 착용하지 못하는 반면, 열 코팅처리를 거친 스타킹은 구멍이 나도 올이 풀리지 않아 계속 착용이 가능함.

 

 ○ 압박 스타킹

  - 기존의 스타킹에 비해 고탄력 재질을 사용해 착용 시 체형을 보정해주는 압박 스타킹이 등장했음.

  - 미관을 위해 착용하는 소비자 외에 하지정맥류나 부종 등의 예방 및 제거를 위해 착용하는 소비자도 있음.

 

 ○ 인체공학 스타킹

  - 기존의 11자 형태의 스타킹이 아닌 인체 다리모양에 맞추어 제작된 인체공학 스타킹이 등장했음.

  - 기존 스타킹 착용 시 발목 부분이 들뜨고 뒷꿈치 부분이 늘어나는 현상을 보완해주었음.

 

□ 설문을 통한 소비자특성 및 구매요인 파악

 

 ○ 소비자 직종 및 연령

  - 소비자 직종 유형으로는 직장인이 48%로 가장 많았으며 직장에 다니지 않는 주부도 13%로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음.

  - 소비자 연령으로는 21~25세가 40%로 가장 많았고 16~20세가 5%, 26~30세가 24%, 31~35세가 8%, 36세 이상이 24%였음.

 

 

 ○ 고급제품 구매의사 및 대량 구매의사

  - 일반 제품가격 1.5배 이상의 고급제품을 구매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 구매의사가 있거나 상황에 따라(품질 등) 판단하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85%였음.

  - 20개 이상 대량 구매의사를 묻는 질문에 구매의사가 있거나 상황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54%로 절반이 넘었음.

 

 

 ○ 선호 제조국가, 선호 두께, 선호 포장방식 및 선호 가격대

  - 선호 제조국가로는 무상표(상관없음)라고 답한 응답자가 55%로 절반이 넘었고 중국제품 16%, 일본제품 14%, 한국제품과 유럽제품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각각 8%였음.

  - 선호 두께로는 계절 따라 선택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63%로 가장 많았음.

 

 

  - 선호 포장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상관없다고 답한 응답자가 64%로 가장 많았음.

  - 선호 가격대로는 10~15위안 25%, 16~20위안 18%, 21~25위안 18%, 30위안 이상이 39%로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구매 고려요소 및 고려기능

  - 구매 시 고려하는 요소로는 디자인이 31%로 가장 높았고 가격(31%), 기능(18%), 브랜드(13%), 할인여부(5%) 순이었음.

  - 구매 시 고려하는 기능으로는 내구성(21%)과 미관(20%), 보온(21%), 압박기능(19%)이 가장 높았음.

 

 

□ 인터뷰와 직접구매를 통해 알아본 한·중 스타킹 비교

 

 ○ 중국인 인터뷰

  - 본 인터뷰는 한국에서 5년간 유학했던 중국인 쉬만즈(許曼姿/23세) 씨를 대상으로 실시했음.

 

 

 ○ 직접 구매를 통한 체험후기

 

  1) 구입처 및 구매기준

  - 상위 두 제품은 스타킹 전문 판매점에서, 하위 두 제품은 편의점에서 구입했음.

  - 각각의 구입처에서 판매중인 살색 스타킹을 종류별로 모두 구입했음(스타킹 전문 판매점 두 종류, 편의점 두 종류).

  - 평가기준은 탄력(착용 시 탄력이 있는지), 견고함(올이 쉽게 풀리지 않는지), 색상(색상이 자연스러운지)의 세 가지로 했음.

 

 

 2) 한국제품과 중국제품 비교

  - 한국 제품은 색상 별로 포장이 달라 한눈에 내부제품이 어떤 색상인지 알아볼 수 있지만 중국은 브랜드별로 하나의 대표이미지를 패키지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상위 네 제품 모두 살색 스타킹이었으나 포장에는 검정색 스타킹 이미지를 사용했음).

  - 한국 제품은 보통 앞 뒤 구분이 없지만 중국 제품은 앞 뒤 구분된 제품이 많음(상위 네 제품 모두 앞 뒤 구분이 돼 있음).

  - 중국 제품의 경우 올바른 스타킹 착용법과 세탁법 등 다양한 설명이 첨부돼 있는 경우가 많았음(한국 제품의 경우 착용법 및 세탁법을 명시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비해 중국 제품의 경우 상위 네 제품 중 세 제품이 착용법 및 세탁법을 명시하고 있었음).

  - 한국의 살색스타킹은 보통 15~20데니아 정도인 것에 비해 중국의 경우 12~15데니아 제품이 많음.

  - 편의점이나 인터넷 쇼핑몰이 주요 유통경로인 한국에 비해 중국의 경우 스타킹 전문 판매점(스타킹, 레깅스, 양말 등을 판매)에서 스타킹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 한국의 주요 스타킹 판매처인 편의점의 경우 살색 스타킹 종류가 1~2종류인데 비해 중국의 주요 스타킹 판매처인 스타킹 전문 판매점에서는 레이스 스타킹, 누드토 스타킹, 초박형 스타킹 등 다양한 종류의 살색 스타킹을 판매하고 있음(한국의 경우 누드토 스타킹이나 초박형 스타킹을 구입하려면 전문쇼핑몰 등을 이용해야 함).

  - 한국의 편의점에 파는 제품가격과 중국의 스타킹 전문점에 파는 제품가격이 비슷했음(중국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스타킹은 한국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스타킹 가격의 2/3 수준이었음).

 

 3) 총평

  - 제품가격 차이에 비해 품질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한국 제품과는 달리 중국 스타킹의 경우 저가제품과 고가제품의 품질차이가 컸음.

  - 한국 제품에 비해 허리밴드, 토(발가락) 형태, 색상, 두께 등이 다양화돼있는 중국  제품의 경우 제품 선택의 폭이 넓었음.

  - 중국제품의 경우 다양한 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탄력성과 견고함이 대체로 한국 제품에 비해 떨어져 품질 면에서는 한국 제품이 우수했음.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품질 향상에 신경 써야

  - 스타킹은 소모품으로 보통 1~5회 정도 사용하면 새로운 스타킹을 구입해야 함. 따라서 탄력이 뛰어나고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는 등 품질이 뛰어난 제품의 경우 가격이 높아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여성이 많음.

  - 중국의 경우 한국 제품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지만 품질 면에서는 한국 제품에 비해 뒤처져 품질이 우수한 제품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음.

 

 ○ 한국과 차별화되는 중국 스타킹시장의 특징 파악해야

  - 한국의 경우 봄~가을에는 15D 기본 살색 스타킹이, 겨울에는 70D 이상의 검정색 스타킹의 판매가 주를 이루는 반면, 중국의 경우 살색, 검정색 등 무난한 색상 이외에도 회색, 자주색, 파란색, 꽃무늬, 줄무늬 등의 다양한 종류의 스타킹에 대한 수요가 높음.

  - 한국 아이돌 가수가 착용하는 레터링 스타킹의 경우 한국에서 착용하는 여성은 많지 않은 반면, 중국에서는 인기아이템으로 부상하며 많은 젊은이가 즐겨 착용함.

 

 ○ 떠오르는 인터넷시장을 공략해야

  - 최근 3년 내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규모는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이고 전자제품과 영양식품에 이어 의복·잡화 및 가방이 가장 많은 판매율을 보임.

  - 스타킹의 경우 의복과 달리 정해진 사이즈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직접 착용해 보지 않고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자료원: 네이버, 원쥐엔왕(問卷), 타오바오왕(淘宝网),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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