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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 풍력발전 외자기업의 위기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4-09-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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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 풍력발전 외자기업의 위기
- 시장점유율 12%로 하락 -
- 원가 문제와 중국 국내 정책으로 인한 난항 -
자료원: 위엔왕루(源网絡)
□ 중국 풍력발전 산업 현황
○ 풍력은 신재생에너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력원으로 지난 2013년도 중국의 풍력발전량은 중국 총 발전량의 2.5%를 차지
○ 현재 풍력발전 신제품 연구개발 분야에서 초 저 풍속 타입의 풍력발전기를 연구 개발 중
○ 지난 2013년도 말까지 중국 내 1,300개에 달하는 풍력발전 설비 제조업체의 풍력발전 프로젝트가 실행되었는데 그 중 중국 국유기업체가 약 960개에 달함.
○ 약 960개 중국 국유기업체의 전국 전체 그리드에 제공된 풍력 발전량은 81%를 차지
○ 최대 세트 설비 공급 업체는 ‘진펑(金風) 과학기술 유한회사’로서 지난 2013년도에 제조한 풍력발전 설비 총량은 3,750.25㎿ 규모에 달하여 중국 전체 새롭게 증가한 풍력발전 설비 총량의 23.31%를 차지
2008~2013년 중국 전국 각종에너지 발전량 변화 추세
자료원: 중국전력기업연합회 및 국가통계국 웹 사이트
□ 풍력발전 외자기업 현황
○ 풍력발전 외자기업 VESTAS 풍력 기술 유한공사(維斯塔斯)의 중국 국내 공장 상품 수출이 감소하였으며 중국 국내 풍력발전기업과의 합작도 점차 감소함.
○ 2년 전부터 VESTAS 풍력 기술 유한공사의 후허하오터(呼和浩特) 등지 공장들이 문을 닫음.
○ 풍력발전 외자기업은 현재 중국 본토제조상과의 경쟁에서 뒤처져 시장점유율이 12%로 떨어짐.
□ 풍력발전 외자기업의 기복
○ 전력 공급의 새 일환으로 풍력발전을 도입
- 1986년 VESTAS 풍력 기술 유한공사의 중국 진출로 풍력 발전 시스템이 도입되어 토대를 마련함.
- 2000년 스페인의 풍력발전 외자기업 GAMESA 유한공사(歌美颯)는 중국에 풍력발전기를 팔기 시작하여 GAMESA 유한공사의 첫 풍력발전기를 간쑤성위먼(甘肅省玉門)에 설치함. 그 후 GAMESA 유한공사(歌美颯)는 롱위엔(龍源)과 500㎿의 대단자를 계약하여 GAMESA 유한공사는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하게 됨.
- 당시 중국 정부는 풍력 발전량 1000㎿에 도달하자는 목표와 함께 중국 내 각 성에 풍력에너지 발전을 촉구한 반면 각 성은 풍력 발전이 “국가 발전의 지속 가능한 재생 에너지 육성”의 전시 건축 공사 일 뿐이라고 여김.
- 2003년 외자 풍력 발전기 제조업의 시장 점유율은 89%에 도달함. 마침 중국은 거대한 풍력발전기 제조 개혁을 겪으며 시장을 점진적으로 개방함. 그러나 풍력 발전의 높은 원가로 인해 대부분의 발전 기업은 투자를 꺼려함.
- 2003년-2008년간 국가발전계획위원회는 입찰공고의 방식을 통해 프로젝트 추진 기업을 선택하는 정책이 도입됨.
입찰공고 개요
목적
· 풍력발전 원가 하향 조정
· 중국의 제조 능력 배양
제 1단계 특허권
입찰 조건
· 풍력 설비 국가산업화율(부품조달율)이 70% 이상 되어야 하며 국가 산업화율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풍력 발전소는 건설허가를 받을 수 없음.
시행 효과
· 본토 제조상이 가격 경쟁을 시작함에 따라 모든 특허권 입찰 공고의 풍력발전기 가격이 평균적으로 1000위안/㎾로 절감됨.
· 외자제조업체는 비입찰공고 프로젝트만을 담당하게 됨.
□ 중국 국내 풍력발전기업과 외자기업의 비교분석
중국 내자기업
외자기업
강점
· 가격우위 정책과 목표시장 선정의 성공
· 품질, 원가관리와 창의성에서 우세
· 풍력발전기의 높은 성능
· 기반이 잘 잡힌 연구개발 능력
약점
· 프리미엄을 선호하는 고위층 소비자 타기팅에 취약
· 외자기업의 풍력발전기보다 성능이 떨어짐.
· 중국 제조상보다 5% 정도 높은 가격
· 융통성 부족
기회
· 풍력발전기는 공급이 부족한 반면 판매 이윤이 비교적 높아 전자 기계를 대량으로 제조하는 기업이 풍력 발전 영역에 들어오도록 유인함.
· 중국 정부의 ‘Buy China' 정책 추진
· 고성능 설비에 대한 발주처의 선호
위협
· 외자기업 제품의 품질 우수성
· 공업 규정과 품질보증기간에 대한 규정 차이
· 중국 정부의 내자기업 장려 정책
· 업계 환경의 부적응
· 외국 자본 제조업체의 부품에 대한 지나친 요구
모델 출시 주기
1년
3~5년
□ 시사점
○ 중국 국내 풍력발전기업은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승승장구하게 된 반면 풍력발전 외자기업의 업계 환경은 악화됨.
- 이로 인한 외자기업의 시장점유율 감소는 치명적인 재정적 손실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최악의 상황엔 기업 철수 및 청산까지 감안해야 함.
○ 풍력발전 외자기업은 국제 시장 표준에 부합하면서 원가가 비교적 낮은 부품 공급업자를 육성해야함.
- 연합동력시장개발센터(聯合動力市場開發中心)의 사장 쪼우창닝(鄒長□)은 외자기업의 성패의 요인으 로 중국 업계 환경에 대한 이해와 원가를 언급함. 외자기업의 중국 본토 시장에 대한 이해와 원가 절감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은 중국에서 입지를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예상함.
자료원:《能源》雜志, 百度新聞, 源□絡, 中電聯及國家統計局□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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