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캄보디아 후추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홍준기
  • 2014-09-01
  • 출처 : KOTRA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캄보디아 후추

- Kampot 후추의 GI 인증 후 지속적인 수요 증가 및 가격 상승 -

- 기후에 대한 민감함, 초기투자비용 상승 등은 투자 진출 시 고려해야 -

 

 

 

□ 캄보디아의 후추

 

 ○ 캄보디아의 후추는 세계적으로 품질이 좋기로 정평이 나 있음.

  - 익은 정도와 건조·가공상태에 따라 녹색, 검은색, 흰색, 붉은색으로 색깔도 다양하며 현재 국제시장에서 품질과 맛을 인정받음.

 

 ○ 캄보디아의 Kampot 후추는 지난 2010년 4월 2일 캄보디아 농작물로는 최초로 GI(지리적 상표표시)에 등록돼 지역명이 상표권처럼 보호되고 있음.

  - 이로 인해 Kampot 후추뿐만 아니라 다른 캄보디아 후추의 상품성과 인지도도 함께 강화됐으며, 매년 수출량도 증가하는 추세임.

  - 후추의 품질이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후추는 재배 관리에 많은 손질을 요하며 1년에 비료 2회, 농약 6~7회를 살포하고 있음. 후추 열매는 직사광선에 취약하기 때문에 마른 팜나무 가지를 이용해 그늘을 형성하기도 함.

 

 ○ 매년 4~6월 사이가 수확시기이며, 연 1회 수확하며, 평균적으로 1ha당 2톤 정도의 후추가 생산됨.

 

해외로 수출되는 Kampot 후추

팜나무 가지를 이용한 그늘 형성

자료원: 구글이미지
 

□ 캄보디아의 후추시장 동향

 

 ○ 해외 투자기업들의 진출로 인해 캄보디아 내 후추 생산량과 생산업체는 매년 늘어가는 추세

  - 대부분의 생산은 내수시장이 아닌, 타국으로의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것임. 아직까지 캄보디아 후추에 대한 수요는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

  - 수출국도 이전에 미국과 프랑스에 국한된 것에서 벗어나 독일, 캐나다, 일본, 영국, 러시아, 호주 등으로 다변화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고무, 사탕수수 등과 같은 작물 가격이 하락하는 것에 반해 후추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임.

자료원: 프놈펜 포스트

 

 ○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며, 이에 맞춰 생산량도 증가함.

  - 비싼 가격에도 외국인 구매자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 Kampot과 Kep 지역에서, 2013년에는 265가구에서 90ha를 생산했지만, 올해에는 그보다 더 증가한 300가구에서 155ha의 면적에서 생산 중

 

□ 캄보디아 농산물 최초로 GI 인증을 획득한 Kampot 후추

 

 ※ GI란?
지리적 상표표시(GI; Geographic Indication)는 상품의 품질이 특정지역의 지리적인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 상품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역 명칭을 의미함. 이러한 지리적 표시제도는 특정 브랜드에 지역의 명칭을 독점적, 배타적으로 쓸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 이를 통해 우수한 지리적 특성을 가진 상품을 보호하고, 해당 상품이 해외에서 오남용 되는 것을 방지하며, 상품의 경쟁력 강화, 품질 향상, 지역 특화 산업으로의 육성을 도모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Kampot 후추는 세계무역기구(WTO)로부터 2010년 GI 인증을 받은 후 세계적으로 품질과 고유성을 인정받으며, 외국인 구매자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GI 인증 지역은 Kampot의 8개 군 중에서 5개 군과 Kep 1개 군에 한정됨.

  - Kampot 지역 특유의 적색 토지와 시원한 바닷바람 아래에서 생산되는 후추의 매콤한 맛과 진한 향은 국제시장에서 차별화를 가짐.

 

 ○ 'Kampot pepper'라는 GI 브랜드는 동일한 토양과 동일한 기후에서 재배된 식물들만을 인정하며, KPPA(Kampot Pepper Promotion Association)의 품질평가를 통과해야만 GI 상표를 얻을 수 있음.

  - 2014년 Kampot 후추의 작황은 30톤으로 2013년 대비 약 36%가 증가했으나, 강우량 부족과 너무 더운 기후가 품질에 악영향을 미쳐 생산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12톤만 GI를 받음.

 

 ○ 까다로운 품질평가를 거쳐 시장에 나오는 Kampot 후추는 외국 구매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시장의 강력한 수요에 따라 가격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 중

 

□ 시사점 및 시장전망

 

 ○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에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전망이 충분히 밝은 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 캄보디아 후추는 생산비 대비 높은 가격에 판매되는 고부가가치 상품이지만,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목표 생산량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따라서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캄보디아 후추 농업개발협동조합에 의하면, 후추 생산비는 1ha에 1만2000달러 정도이지만 수입은 3만5000~5만 달러 정도라고 함.

 

 ○ 한국 투자자 진출 시 고려사항

  - 후추 재배지의 땅값이 1년 사이 2배 가까이 상승하는 등 신규 투자자에게는 더 많은 초기 투자비용이 요구됨. 2013년 이전에 Kep 지역의 땅값은 1ha에 3100달러였지만, 2014년에는 6500달러까지 상승함.

  - 캄보디아의 복잡한 통관절차와 높은 운송비용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캄보디아에서의 톤당 100㎞ 운송비용은 10~15달러이지만, 베트남은 7.5달러, 태국은 4달러 정도임. 캄보디아 내부의 높은 운송비용은 2개밖에 되지 않는 국제항, 비좁고 양호하지 못한 도로 상태 등에 기인함.

  - 초기투자 비용이 높고, 본격적인 생산을 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다른 농작물에 비해 오래 걸리는 점은 한국 투자자가 고려해야 할 부분임. 후추를 심은 후 2년 정도 경과하면 1줄기에 약 1㎏ 정도 수확이 가능하고 3년 이후는 1줄기에 약 3~5㎏의 수확이 가능함. 관리를 잘한다면, 한 줄기에서 20년까지도 수확이 가능

  - 아직까지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미달인 상황이지만, 일본,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홍콩, 중국의 투자자들이 후추의 재배에 열을 올리는 만큼 경쟁상황은 좀 더 치열해질 전망임.

  - 캄보디아 진출 고려 시 낮은 인건비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지만, 캄보디아 노동자의 임금인상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고, 캄보디아 노동 자문위원회는 매년 최저임금을 인상하기로 합의함. 2014년 최저임금은 월 100달러이며, 2018년까지 점진적으로 월 160달러까지 인상하기로 합의함.

  - 한국 투자자 진출 시, Kampot 후추의 국제시장 인지도 상승, 높은 시장가격 등을 고려해 섣불리 진출하는 경우가 있음. 하지만 Kampot 후추의 경우, GI 인증을 통과해야만 'Kampot pepper'라는 상표를 달고 시장에 나갈 수 있으며, 올해의 경우 GI 인증을 통과한 상품은 전체 생산량 30톤 중 12톤에 불과함.
 

 ○ 한국 투자자 진출 전략

  - 후추는 다른 농작물에 비해 기후에 민감한 작물로 물 부족, 건조한 기후, 높은 기온 등으로 인해 생산량에 차질을 빚는 경우가 많이 있음. 따라서 현지 사정에 밝은 현지인과 합작투자를 한다면 더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캄보디아 내 후추 재배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새로운 나라로의 수출을 모색하거나, 캄보디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후추를 찾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내수시장을 겨냥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음.

  - 캄보디아의 강우량이 일정하지 않아 물 공급에 차질을 빚지만, 저수지시설 건설에 필요한 높은 비용으로 인해 저수지도 부족한 상황임. 후추 생산을 위한 관개시설 확보는 필수적이며, 다른 업체와 공동으로 저수지 시설을 확보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음.


 

자료원: The Phnompenh Post, 주간 캄푸치아,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캄보디아 후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