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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ABS 수지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5-01-2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CHEMNET TOKYO(일본ABS 수지공업회) 출하동향 조사에 의하면 2013년도 ABS 수지의 출하량은 35만4555톤으로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출하량

            (단위: 톤, %)

구분

2011

2012

2013

출하량

증감률

출하량

증감률

출하량

증감률

출하량

399,798

-

377,465

-5.56

354,555

-6.00

자료원: 일본 ABS수지공업회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3D 프린터 시장 확대로 인해 수지재료 시장도 확대 전망

  - 자동차부품의 경우 비용절감 및 경량화 요구에 따라 수지부품으로 대체

 

 ○ 수요감소 예상요인

  - 2015년 소비세 상승 예정에 따라 이후 전기전자 및 자동차 내수시장 침체 전망

  - 자동차 생산거점의 해외이전에 따른 현지 조달 확대

 

 ○ 무역관 전망

  - ABS수지의 경우 엔저에 따른 원재료가격 상승, 전력요금 인상 등으로 인해 조달처가 제3국으로 옮겨가며 국내시장의 수요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 또한 각종 부품의 내구성 강화 및 경량화 요구가 증대되는 추세에 맞추어 철강소재에서 수지소재로의 이동이 예상되나 국내생산이 크게 늘지 않는 한 일본내 수요는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2013년 일본 ABS수지공업회 출하동향 조사에 의하면 수요처별 출하량으로는 자동차 메이커가 38%를 차지했고 이어서는 잡화, 전기전자부품 순임.

 

 ○ 구매 동기: 차량의 경량화 및 내구성이 강한 제품의 생산

 

□ 수입동향

 

 ○ ABS수지(HS390330)의 2013년 수입액은 915억19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42% 감소했음. 중국과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감소한 반면 한국과 대만으로부터의 수입은 증가했음.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84,801

-

97,859

7.49

91,579

-6.4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 2013년도에 총 4만565톤을 수입했고 전체의 98%를 아시아 국가로부터 수입한 것으로 나타남. 이중 한국은 45%로 가장 많았고 이어 대만이 37%로 2위, 말레이시아가 14%로 뒤를 이었음.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033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전 세계

84,801

97,859

91,579

100

100

100

-6.42

1

한국

40,069

44,501

42,333

47.25

45.47

46.23

-4.87

2

대만

26,195

35,086

32,752

30.89

35.85

35.76

-6.65

3

말레이시아

11,815

12,374

12,743

13.93

12.65

13.91

2.98

4

중국

4,140

2,559

1,441

4.880

2.620

1.570

-43.69

5

태국

1,628

1,448

0,744

1.920

1.480

0.810

-48.65

6

멕시코

0,204

0,472

0,515

0.240

0.480

0.560

9.23

7

미국

0,255

0,467

0,452

0.300

0.480

0.490

-3.21

8

네덜란드

0

0,659

0,434

0.380

0.670

0.670

-34.09

9

인도네시아

0,044

0,037

0,061

0.050

0.040

0.070

66.01

10

방글라데시

0,000

0,000

0,051

0.000

0.000

0.060

0.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Code 390330 기준 기본관세율 4.6%이나 한국은 WTO협정국 세율 3.1%을 적용

 

 ○ 통관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일본의 경우 수지부품에 관해 각 부품별 메이커가 기능성화학품을 제조하는 일본 업체로부터 ABS수지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면과 성능면을 고려해 일부 부품에 대해서는 수입을 통해 조달하고 있음.

  - 완성차 메이커 및 부품 메이커는 자동차에 대한 경량화를 목표로 철강 소재를 수지부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개발을 추진함.

  - 전기전자부품은 대표적으로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에 사용됨.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도레이(toray)

-

-

50%

일본

미쓰비시레이욘

(mitsubishi rayon)

-

-

20%

일본

아사히카세이

(asahi kasei)

-

-

10%

일본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③ 보통: 기능성 면에서 일본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나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어 수입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エヌプラス2014 - プラスチック高機能化技術展(N-PLEX)

전시회명(한국어)

엔플라스 2014 플라스틱 고기능화기술전 (N-PLEX)

전시품목

기초산업/화학, 고무, 플라스틱, 소재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동경/매년

규모(참가업체수)

2013년 내방객 수: 3만2822명, 출품업체: 242개 사

개최기간(2015년)

2014년 09월 17~19일

웹사이트

http://www.n-plus.biz/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조달시 기본적으로 공급에 대한 안정성 및 품질, 가격경쟁력이 중요시됨.

  - 높은 기능성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신규 서플라이어의 시장진입시 기존 서플라이어와의 차별성을 요구함.

  - 제품 특성상 수지성형시 유동성, 이형성의 우수성이 요구되며 제품의 생산 사이클이 높으면 높을수록 생산자 입장에서도 가격격쟁력이 높아지므로 각 제조 메이커(바이어)에서는 생산 사이클을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일본 바이어가 신규 수지부품 구매처를 발굴시에는 해당 바이어가 생산중인 제품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함.

  - 고품질, 고기능성제품에 대한 니즈에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체계를 가지고 있음을 어필하는게 중요함.

  - 최근 일본내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이미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는 일본보다 낮은 가격을 높게 평가해 일본 메이커들과의 거래 방법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나 기술력의 차이가 큰 점을 이해하고 바이어와의 잦은 교류를 통해 신규 개발품에 대한 공동연구 개발 의지를 피력하는 자세가 필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일본의 제품동향 파악을 위해 각종 기술전시회 및 세미나에 참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음.

 

 ○ 또한 외국소재 업체로서 일본 소재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으로는 대형 화학소재 기업과의 기술제휴를 통한 기술력 증진이 필요함.

 

 ○ 기술제휴 대상 기업으로는 수지소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도레이, 테이진, 쿠라레 등이 있음.

 

 ○ 향후 특히 자동차 부문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완성차 및 대형 1차 벤더 메이커와의 교류를 통해 동반성장의 기회를 모색해야함.

 

 ○ 철강소재 개발이 한계점에 다다른 상황에서 차량 경량화를 위한 각종 부품이 수지소재로의 전환될 것이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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