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청바지에 눈을 뜨다…브랜드 간 무한경쟁시대 돌입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4-07-29
  • 출처 : KOTRA

 

中, 청바지에 눈을 뜨다…브랜드 간 무한경쟁시대 돌입

- 구매력 향상 및 트렌드세터의 등장으로 명품브랜드 청바지 수요 증가 -

- 독점기업 부재로 한국산 청바지브랜드 성공 가능성 높아 -

 

 

 

자료원: 百度

 

□ 중국 청바지시장의 판매현황

 

중국 청바지시장 연도별 판매량

             (단위: 백만 벌)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저가 청바지

(Economy Jeans)

425.8

475.2

539.1

594.6

635.7

673.1

중가 청바지

(Standard Jeans)

41.8

46.9

53.4

59.0

63.9

68.9

고가 청바지

(Premium Jeans)

15.1

17.0

19.3

21.4

23.4

25.2

명품 청바지

(Super Premium Jeans)

4.0

4.5

5.3

5.9

6.5

7.0

합계

486.7

543.6

617.2

681

729.4

774.1

자료원: Euromonitor

 

 ○ 중·저가 청바지(Economy·Standard Jeans)의 시장점유율 96%

  - 2013년 중국 청바지시장에서 저가 청바지 제품은 총 6억7300만 벌의 판매량(87%)을 기록했으며 2011년까지 매년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 중·저가 청바지 제품은 2009년 11.8%의 판매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매년 7% 이상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고가 청바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2010년 이후 3년 연속 성장세가 둔화됨. 그 결과 2013년 6%의 성장 폭을 기록함. 그러나 중·저가 청바지 제품은 중국 청바지시장 전체 판매량의 96%에 달하며 여전히 지배적인 위치를 확보함.

 

 ○ 소득 증가에 따른 고가의 명품청바지 수요 증가

  - 최근 중국인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고가의 명품 청바지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임. 특히 초고가 명품브랜드 청바지제품(Super Premium Jeans)의 판매량은 2008년 대비 74% 이상 성장함.

  - 중국 의류시장에서 저가 청바지는 가격 경쟁력이 높아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확보하나 시민의 생활 수준 향상 및 패션 트렌드에 대한 관심 증대로 고가 청바지 제품의 수요가 늘어남.

 

자료원: Euromonitor

 

가격대별 청바지 판매액 변화 추이

             (단위: 억 위안)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저가

151.3

167.3

188.8

216.8

239.2

259.7

중가

120.6

135.0

154.8

179.4

199.8

219.2

고가

75.9

85.4

98.4

113.5

127.1

139.5

명품

42.5

48.8

58.4

67.8

76.5

84.2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청바지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는 추세이나 꾸준히 성장

  - 2013년 청바지시장 판매총액은 2008년 대비 71% 이상 성장했으며 특히 2013년 초고가 명품청바지(Super Premium Jeans)의 판매액은 2008년 대비 97.9% 증가함.

  - 글로벌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명품브랜드 청바지(Super Premium  Jeans) 제품은 10% 이상의 판매성장률을 기록함. 반면 중·저가 청바지 제품의 판매성장률은 둔화되는 추세

 

□ 남성 및 여성용 청바지 제품의 시장동향

 

자료원: Euromonitor

 

 ○ 2013년 중국 남성 및 여성용 청바지 판매량 및 판매액 상반

  - 2013년 중국 여성용 청바지 제품의 판매량은 남성용 대비 2200만 벌 많은 3억9900만 벌을 기록했으나 판매총액은 남성용 청바지의 판매액이 33억 위안 더 높은 369억 위안으로 집계됨.

  - 이러한 현상은 스커트와 레깅스같은 다른 종류의 하의를 선택할 수 있는 여성에 비해 남성의 하의 선택폭이 좁고 주요 청바지 브랜드 기업이 남성 청바지 제품을 비교적 높은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하기 때문

 

□ 청바지시장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 2019년 중국 청바지시장 1000억 위안 시대 돌입

  - 중국 청바지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로 2019년 판매총액은 1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청바지 판매량도 매년 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해 2018년 10억 벌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중국 청바지시장 주요 기업

 

자료원: Euromonitor, 百度

 

 ○ 청바지 전문 브랜드 기업의 3, 4선 도시 진출

  - 청바지 전문 브랜드는 판매 경로를 확대하기 위해 유통망을 늘림. 중국 3, 4선 도시로 진출을 계획하며 브랜드 가치 강화의 일환으로 스타마케팅 등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광고홍보에 집중적으로 투자

  - 종합 패션 브랜드와 달리 Levi’s, Lee와 같은 청바지 전문 브랜드는 남성 청바지 판매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며 전체 판매량의 70% 이상을 남성 청바지 제품에 의존함.

 

 ○ PB브랜드 청바지의 경쟁력 향상

  - 2013년 중국의 대형 할인마트는 가격경쟁력이 높은 저가 PB브랜드 청바지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디자인, 핏(Fit),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고 특정 브랜드에 선호도가 낮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임.

 

□ 시사점

 

 ○ 중국 3, 4선 도시로 유통망 확대 중요성 부각

  - 글로벌 청바지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및 점포 확장이 가속화될 전망임. Levi’s, Lee와 같은 초기 진출기업은 이미 1, 2선 도시에서 입지를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3, 4선 도시로 진출을 추진해 중국 로컬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점진적으로 장악할 전망

 

 ○ 중산층의 소득 및 트렌드세터의 증가로 고가의 명품브랜드 청바지 유행

  - 중국 소비자의 소득과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층의 증가로 디자이너 의류 또는 고가의 명품브랜드 청바지의 판매량이 급증

  - 기존의 중·저가 청바지 제품보다 발전된 디자인, 착용감 및 품질을 가진 고가 청바지를 선호하는 소비자계층이 증가하면서 중국 청바지시장에 가격경쟁력 이외의 요소가 추가됐음. 글로벌 기업은 미디어 광고를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에 투자

 

 ○ 여성의 구매력 향상으로 전반적인 청바지시장 활성화 전망

  - 여성의 구매력 향상 및 남성용 청바지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글로벌 브랜드 기업은 여성용 청바지제품 출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이는 전반적인 청바지시장의 활성화를 불러일으킬 전망

 

 ○ 독점적인 시장 선도기업의 부재로 한국산 청바지브랜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

  - 중국 의류시장 진출기업 중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Jack&Jones, VERO MODA, ONLY와 같이 구체적인 주력 소비자 타깃층 설정, 제품의 현지화, 한류스타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 등이 중국 청바지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전망

  - 현재 중국 청바지시장은 1위 기업인 Levi's의 시장점유율이 3%에 불과할 정도로 독점기업이 없는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했으며 가격경쟁력 및 품질 등의 분야에서 한국산 청바지 브랜드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Korea Fasion Association, 百度, KOTRTA 선양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청바지에 눈을 뜨다…브랜드 간 무한경쟁시대 돌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