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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우산(舟山), 중국 최초의 해양개발특구
- 투자진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4-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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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우산(舟山), 중국 최초의 해양개발특구
- 1390개의 섬이 있는 중국 최초의 해양개발특구 -
- 유리한 지리적 조건으로 지속적인 발전 기대 -
자료원: 저우산 신구
□ 저우산 신구 개요
○ 저우산 군도 신구(舟山群岛新区, Zhoushan Islands District, 이하 저우산 개발구)는 환태평양 서쪽 해안, 중국 동남부 연안, 저장성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중국 경제의 활력이 넘치는 장강삼각주 최전방에 위치함.
- 육지면적 1440㎢, 해안면적 20800㎢, 상주인구: 123만 명, 섬 개수: 1390개
- 2011년 6월 30일 국무원의 정식 비준을 받아 설립함.
- 상하이 푸동 개발구(上海浦东新区), 천진빈하이개발구(天津滨海新区), 충칭양강개발구(重庆两江新区) 이후 4번째로 설립된 국가급 개발구임.
- 장강삼각주지역(저장, 상하이, 장수)은 중국 공업단지가 밀집된 지역으로 관련 인프라가 잘 조성된 지역임.
저우산 경제개발구 사진
자료원: 저우산 신구
□ 저우산 신구의 지리적·입지적 강점
○ 저우산(舟山)은 장강삼각주 중심지역을 등지고 중국의 동부 해안선과 양쯔강 수로가 합류하는 곳에 위치함. 저우산은 중국 남북 연해 항로와 장강 라인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해 장강 유역과 장강삼각주 대외 개방의 해상 문호 및 통로이며 동북아시아 및 서태평양의 주력 항구로 부산, 나가사키, 가오슝(高雄), 홍콩, 싱가포르 등 500해리 거리의 부채꼴 해운 네트워크를 구성함.
자료원: 저우산 신구
○ 육로
- 2009년 12월 25일 개통한 50㎞에 가까운 저우산 대교(舟山跨海大桥)는 저우산(舟山) 섬과 주변의 작은 섬들을 대륙과 연결함.
- 상하이와 저우산 샤오양샨(小洋山)섬을 연결하는 동하이 대교(东海大桥)는 3시간 내외로 상하이까지 이동할 수 있음.
○ 해상운송
- 해상 여객은 연해 각종 도시 항구와 통하고 원양운수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마카오 등의 항구와 직통으로 연결됨.
- 매일 상하이, 닝보 등 항구도시를 왕복하는 배편과 대륙과 통하는 60여 종의 항로가 있음.
- 저우산시의 항구 개방 면적은 1165㎢임.
○ 항공
- 주쟈지엔(朱家尖) 섬에 위치한 보타산(舟山普陀山) 공항은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샤먼(厦门), 진장(晋江) 등 여러 항공편이 있음.
□ 저우산 신구의 비즈니스 지역 및 중심 산업체계
○ 선박산업 단지
- 초대형 유조선, 대형 컨테이너선, 유람선, 특수 선박 등의 생산품 개발을 중점적으로 지원함.
- 연간 선박 완공량은 1000만 중량톤에 달하고 선박 수리는 전 중국의 20%를 차지하며 5개 기업이 전국 20강에 진입함.
○ 해양여행산업 단지
- “쥬쟈지엔섬(朱家尖岛)”이 핵심이 된 푸퉈(普陀) 삼각지대, 관세음문화체험구역(观音文化体验区), 항구경치유람구역(港城景观游览区), 섬마을체험구역(经典岛村乐居区), 빈하이종합휴양구역(滨海综合度假区), 섬레저구역(岛屿会所休闲区), 섬생태시범구역(海岛生态示范区) 등 6개의 특색 있는 해양 여행 구역으로 구성됨.
- 정기여객선, 유람선, 바다낚시, 레저, 참배 등 다섯 가지의 해양기지가 있고 테마여행 섬을 목표로 여행시설, 상품, 품질, 브랜드의 업그레이드를 추진 중임.
○ 현대 어업 단지
- 어업 능력의 향상을 위해 생산, 가공, 유통, 판매 등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합친 현대 어업 산업 단지임.
○ 대량 물자 가공산업 단지
- 석탄, 광사, 식량과 식용유, 목재, 비철금속 등 가공 항목을 중점적으로 중국 연해의 중요한 대량 물자 가공산업 단지를 건설함.
- 푸퉈용휘 배송센터(普陀永晖煤炭配送中心), 리우헝종뤼완 에탄올 연료 프로젝트(六横棕榈湾燃料乙醇项目),샤오취샨 목재 창고 가공기지(小衢山木材仓储加工基地), 샤오취샨 대형 구조재 가공기지(小衢山大型构件加工基地), 라오탕샨 식량·식용유 가공기지(老塘山粮油加工基地), 창투 대량 포장가공(长涂大宗散货仓储加工)이 있음.
○ 임항 석화 산업 단지
- 저우산 석화 공사를 추진하고 닝보-저우산 임항 석화 구역과 샤오궈지 개발구 공사를 추진함.
□ 저우산 신구의 중점 유치 방향
○ 국제물류 대량화물기지 건설
- 국제물류기지를 건설하고 국제물류섬으로 만드는 것이 해양 종합개발구의 중점적인 내용임.
- 신항구 관리 모델을 창조하고 하나의 항구를 여러 개의 구역으로 나눈(一港多区) 보세구를 계획적으로 설립함.
- 전국의 중요한 철광석 중계무역, 석탄 중계가공 배송, 석유제품 중계무역 창고, 양식 중계가공 배송, 화학공업 중계 저장 운수, 컨테이너 환적선화 운송 등 6개의 큰 기지를 만듦. 삼위일체의 항구 서비스 시스템을 위해 노력함.
- 2015년까지 저우산 해운운송능력이 800만 중량톤에 달하도록 노력하고 그중 국제항공의 선박운력이 60만 중량톤, 항구 화물 물동량 4억 톤, 항구 물류업의 증가치가 지역 내 총생산의 15% 이상에 달하는 것이 목표임.
○ 현대해양산업기지
- 선박, 해양레저, 현대 어업, 임강 석화와 대량화물 가공 등의 산업군의 발전 속도를 높이고 임항 장비, 해양생물, 신에너지와 해수 이용 등 전략적인 신형 산업을 적극적으로 양성하여 해양 프로젝트를 넘어 전국 일류의 현대 어업 산업 기지를 건설하는 것이 목표임.
- 방직, 나사, 화학섬유, 자동차 부속품, 전기 전자 등 전통적인 산업을 재정비하고 정보화와 공업화의 융합적인 발전을 추진함.
- 고효율의 생태농업 발전, 무공해 야채 기지와 현대 농업구를 만들어 농어업의 선두 기업을 양성하고 상품과 공급과 판매를 일체화하는 시스템을 만듦.
○ 국가급 해양과학 기지
- 해양과학기술의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은 도시발전 소프트파워의 관건임.
- 저장대학 저우산 해양연구센터, 해양개발연구원, 성급첨단기술산업구 등을 건설해 산학연의 핵심 기술 연구를 도모함.
□ 저우산 신구 10대 개발 섬
○ 저우산 군도의 지리적인 가치를 전략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군도를 종합개발, 항구 물류, 임항공업, 해양여행, 현대 어업, 신에너지, 해양과학 연구, 생태보호 등의 구역으로 분류함.
자료원: 저우산 신구
○ 진탕섬(金塘岛)
- 국제 컨테이너의 접속 운송, 저장운송, 부가가치서비스를 중점으로 발전하는 동시에 현대 항구 물류업, 해양경제 장비 제조 등 임강 산업에 주력함.
○ 리우헝섬(六横岛)
- 선박과 해양장비, 항구 물류, 대량 물류가공, 해양자원, 임강 석화 등 임강 산업을 제조하고 해수담화 및 해수 종합이용 등 신흥산업에 주력함.
○ 취샨섬(衢山岛)
- 석유제품, 철광석, 석탄, 목재 등 대량 상품의 저장운송, 접속 운송, 가공, 무역과 함께 현대 임강 물류업 및 해양선박, 임강장비 제조, 해양풍력 등의 산업에 주력함.
○ 저우산본도 서북부(舟山本岛西北部)
- 선박수리, 해양공사, 선박부품 등 임강장비 제조 산업과 석유제품의 보관, 가공, 저장운송, 무역을 하고 주요한 종합 항구 물류기지이자 임강업기지임.
○ 다이샨섬서남부(岱山岛西南部)
- 선박수리 제조기업과 선박 부품 생산기업에 의지해서 선박수리와 선박 부품 제조 등 선박 공업과 임항 장비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는 산업단지임.
○ 쓰지아오섬(泗礁岛)
- 대량 산적 저장운송, 중계 운송, 가공, 배송 등 현대 항구 물류업에 주력하는 동시에 풍부한 천연 여행 자원으로 장강삼각주의 중요한 해양레저 여행 기지임.
○ 쥬쟈지엔섬(朱家尖岛)
- 국가급 명승고적인 푸퉈산(普陀山)이 위치하여 해양관광, 레저, 불교문화체험 등 해양여행업에 주력함.
○ 양산섬(洋山岛)
- 양산보세구와 임항 물류 부가가치서비스 기능, 국제 컨테이너 물류 창고, 보관, 환적선화운송, 배송, 가공, 무역에 주력함.
○ 창투섬(长涂岛)
- 선박수리 제조, 해양공사, 현대 어업, 어업 관련 서비스업, 임항 석화 산업 및 에너지 저장업에 주력함.
○ 샤스섬(虾峙岛)
- 대량 물자 가공, 대형 수리선박 프로젝트, 항구 기계장비, 임항 제조업을 도입한 저우산군도 남부의 중요한 임항 산업기지이자 항구 물류기지임.
□ 시사점
○ 저우산의 경우 동부 연안에 있으면서 중국의 가장 큰 산업지대인 장강삼각주와 인접해 있어 물류기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임.
○ 상하이를 포함하는 장강삼각주의 해양 진출 관문이 될 것으로 보여 상하이항의 물류 효율도 크게 높아질 전망임.
○ 저우산 해양경제특구가 저장성 일대 해양경제를 키우고 장강삼각주의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내륙과 해양 산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임.
자료원: 저우산 군도 신구 제공자료, KOTRA 항저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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