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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4-05-21
  • 출처 : KOTRA

 

인도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전망 밝아

- 20년 이내로 270억 달러 달성 예상 -

- 노인 인구 세계 2위, 가정에서 건강관리 받는 노인층 증가로 성장기회 엿보여 -

 

 

 

☐ 인도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앞으로 성장 기대되는 분야가 될 것

 

 ○ 현재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은 1400억 달러이며 그중 인도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은 20억 달러로 다국적 기업에 진출 기회가 많을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임. 향후 20년 이내로 2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병원 및 진료소에서 받는 진찰을 집에서 간단하게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헬스케어 서비스가 인도에서 주목받는 헬스케어 콘셉트임. 이에 따라 휴대용 의료기기의 수요가 증가함.

  - 2018년까지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은 30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그중 인도는 21억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인도 홈 헬스케어시장 전망

자료원: 이코노미 타임스

 

  - 미국 의료기기 기업과 합작으로 인도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이 증가함.

  - 회계 및 컨설팅 기업 KPMG 인도지사 마케팅부 실장 Mr. Pradip Kanakia에 의하면, 현재 인도 내 가정용 의료기기에 종사하는 기업은 약 5000곳이 있음. 가정용 의료기기시장은 제약시장의 성장과 함께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

 

 ○ 바쁜 직장인, 노년층 사이에서 주목받는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 인도의 노년 인구는 2050년에 60세 인구 3억, 70세 인구 1억3000만, 80세 인구 32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노년층을 타깃으로 한 의료 진단 시스템 역시 관심이 집중됨.

 

60세 이상 노년인구 증가 추이

자료원: The Centre for Inquiry into Health and Allied Themes (CEHAT)

 

  - 간단한 의료 진단에서 시간을 아끼고자 하는 직장인 역시 증가해 가정용 의료기기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음.

  - 의료 진단에서 산부인과, 심장질환, 혈압측정 등 초음파 기기에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가격 대비 높은 효율성을 지닌 비방사능(non-radiating)기기가 주목받음.

 

☐ 모니터장비, 치료장비, 제약보관기계 등에 대한 수요 높아

 

 ○ 비방사능 장비 내에서 약제 보관이 가능한 기기와 가내 간호케어(In-house Nurse care) 및 최첨단기기장비, 심전계(ECG), 심박측정기, 산소포화측정기(SpO2) 등 모니터 장비에 관심이 집중됨.

  - 가정용 의료기기의 최대 장점인 편리한 휴대성과 높은 정밀도를 보이는 제품에 선호가 높으며 관련 기업 역시 빠른 시간 내 정확한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의료기기에 주력하고 있음.

 

혈당측정기

(존슨앤존슨스 인도)

필립스

가정용 의료기기 제품 라인

GE사

가정용 의료기기 제품

 

 ○ 필립스, GE 등이 인도 홈 헬스케어시장에 진출했으며, 아폴로 병원, 메트로 폴리스 등과 같은 인도 병원과 합작해 진출하는 해외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

  - 일반 병원 역시 중환자나 긴급환자가 이용하는 병실 수를 늘리기 위해 의료진단기기 기업과 합작을 진행하며 환자 또한 병원보다 신속하고 편안한 가정에서 진찰받기를 선호함.

  - Bayada Home Health care: 미국 기업, 첸나이에 있는 홈 헬스케어 기업과 26% 합작 투자로 인도 시장 진출 중(http://www.bayada.com/services_hhc.asp)

  - Home and the Burman family: 영국 기업, 인도 델리 기반 홈 헬스케어 기업과 합작 투자로 진출 중

 

☐ 시사점 및 시장 진출전략

 

 ○ 가정용 의료기기시장 진출 시 휴대용 의료기기 가격은 일반 의료기기에 비해 비싼 축에 속하므로 인도시장에서 가격 마진을 형성하기가 어려울 것임. 이에 제조과정에서 가격을 절감하거나 시장 타깃을 중상층으로 잡는 방법을 고려해야 함.

 

 ○ 현재까지 인도 내 유통업체 많지 않아 제한된 유통업체와 거래가 진행돼 독점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따라서 인도 유통업체와 최초 거래 시 독점 계약에 대한 언급을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음.

 

 ○ 인도시장에서 제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대형 병원보다 동네 약국, 진료소 등지에 우선 판매해 소비자가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최초 시장 진출 시 도움이 될 것임.

  - 현재 인도 의료장비시장에 진출한 대부분의 기업은 대도시에 집중하므로 향후 중소도시에 시장잠재성이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익스프레스 헬스케어, CEHAT, 바이오스펙트럼 등 인도 의료기기 관련 전문 잡지 및 유관기관 보고서, 이코노미 타임즈, 로이터 통신 등 신문사설 및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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