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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보다 남자, 인도 남성미용 시장이 뜨겁다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4-05-14
  • 출처 : KOTRA

 

꽃보다 남자, 인도 남성미용 시장이 뜨겁다

- 인도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남성미용시장 성장 추세 -

- 남성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다양한 제품 개발 필요 -

 

 

 

이 글에서의 남성미용시장이란 스킨케어, 헤어케어, 향수, 데오도란트 등 남성용 화장품 및 스킨 클리닉, 샬롱 등 뷰티 서비스를 포괄해 지칭함.

 

□ 인도 남성미용 시장 현황

 

 ○ 인도의 남성미용 제품 시장규모는 약 6억3000만 달러 규모로, 매년 15%가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오는 2017년에는 약 12억42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남성용 미용제품 판매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인도의 화장품 시장은 다른 국가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인도에 진출한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의 자체조사에 의하면 사업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남성용 제품의 비율은 세계 평균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임.

 

기업별 남성제품 판매 비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인도 남성미용 시장 확대요인

 

 ○ 소비자패턴의 변화

  - 경제 개방 이후 서구문화의 유입이 증가해 인도 남성들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남성미용 트렌드에 쉽게 노출됨.

  - 최근 소셜미디어 성장에 따라 인도 남성들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최신 패션경향을 파악하게 됐고, 패션잡지 등을 통해 새로운 남성 미용제품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게 됨.

 

 ○ 남성의 미모에 대한 여성의 기호변화

  - 한 인도 맞선 사이트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도 여성의 71%가 흰 피부의 남성을 선호한다고 답변함. 이를 통해 인도 여성이 피부 관리하는 남성에게 더 매력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가처분소득 요인

  - 인도는 전통적으로 남성이 가정의 소득을 관리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남성의 구매 결정력이 강한 것으로 판단됨.

  - 인도의 1인당 가처분소득을 남녀별로 분석해보면 남성은 약 1720달러인 것에 비해 여성은 약 700달러로 2.5배 가까이 차이가 남.

 

인도 남녀별 연간 1인당 가처분소득 비교

(단위: 달러)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남성

963.87

1,073.77

1,221.70

1,390.51

1,533.92

1,718.17

여성

376.98

424.52

488.23

558.67

620.43

698.8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인도 남성미용 시장 인기분야

 

 ○ 스킨케어시장

  - 인도의 남성미용 시장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스킨케어 제품으로, 특히 미백제품이 인기가 있음.

  - 인도에서는 역사적으로 사회계급이 높을수록 피부색도 흰 경향이 있어 하얀 피부는 부와 지위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아직도 많은 인도인이 하얀 피부에 대한 동경을 갖고 있음.

  - 인도에서는 Fairness(옅은 색)라는 용어로 화이트닝·브라이트닝 제품을 통용, 각 브랜드는 ‘Fair-’로 시작되는 제품명을 주로 사용함.

 

브랜드명

제품명

제품 사진

제품 설명

HUL

(Hindustan

 Unilever)

Fair&Lovely

다국적 기업 유니레버의 인도법인, HUL의 ‘Fair & Lovely’는 스킨케어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음

Emami

Fair&Handsome

Emami의 'Fair & handsome'은 인도 인기스타 샤룩 칸을 광고모델로 기용하며 남성소비자들의 미백제품에 대한 관심을 끌어들임

자료원: 각 브랜드 웹사이트

 

 ○ 데오도란트 시장

  - 인도 남성들은 더운 날씨로 인한 땀 분비 및 몸냄새 억제를 위해 데오도란트를 즐겨 사용함.

  - 인도의 데오도란트 시장은 매년 35%가 넘는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에는 약 150억 루피(2억4840만 달러)를 기록

  - 인도 남성들은 피부자극력이 약하며, 향이 강력하고 오래 지속되는 제품을 선호함.

 

브랜드명

제품명

제품 사진

제품 설명

HUL

(Hindustan

 Unilever)

Axe

HUL의 ‘Axe’는 시장점유율 30% 이상 차지하며, 인도 데오도란트 시장에서 1위를 굳건히 다지고 있음.

McNroe

 Chemicals

Wild Stone

인도기업 McNroe가 프랑스의 유명 향수 개발업체에 의뢰해 개발한 ‘Wild Stone’는 인도에서 높은 고객 충성도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각 브랜드 웹사이트

 

 ○ 헤어케어 시장

  - 최근 인도 남성들 사이에서는 다양하고 개성 있는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젤과 스프레이, 왁스 등의 제품의 사용이 늘고 있음.

  - 젊은 남성들은 브랜드 제품의 염색을 즐기는 반면, 중장년층 남성들은 인도의 천연 염색약으로 쓰이는 헤나를 주로 사용함.

 

브랜드명

제품명

제품 사진

제품 설명

Marico Ltd

Set Wet

아시아와 아프리카 25개국에 걸쳐 남성 헤어케어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인도의 Marico기업은 ‘Set Wet'을 통해 인도 헤어 스타일링시장에서 22%의 높은 점유율을 보임.

Mandom

Gatsby

일본기업 Mandom의 'Gatsby'는 헤어스타일링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인도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음.

자료원: 각 브랜드 웹사이트

 

 ○ 뷰티서비스 시장

  - 인도 스킨 클리닉 기업 카야 스킨 클리닉의 보도 자료에 의하면, 스킨 클리닉 등 뷰티서비스를 받는 고객 중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20%로, 남성 이용자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20대 남성의 경우 외모를 가꾸기 위해 클리닉을 방문하는 반면, 30~40대 남성층에서는 보톡스 주사 등 안티에이징 서비스가 인기 있는 것으로 판단됨.

 

 ○ 기타 남성미용 시장

  - 전 세계적으로 향수 매출의 남녀 비율은 여성이 65%를 차지하는 등 여성위주의 소비패턴을 보이지만, 인도는 이와는 반대로 남성이 향수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음.

  - 체모에 대한 인식이 바뀌며, 체모 처리가 금기시된 찬디가르 등의 몇몇 인도 북부지역에서도 제모제품 및 전신 탈모 클리닉 등이 등장하는 추세

 

□ 시사점

 

 ○ 인도의 화장품 시장은 선진국에 비해 시장규모는 작지만 남성용 화장품에 대한 소비 욕구는 다른 국가들보다 높아, 인도 남성미용 제품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됨.

 

 ○ 인도는 지역에 따라 기후격차가 크기 때문에 지역별 기후 특색에 맞춘 다양한 상품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는 전통적으로 하얀 피부를 동경해왔으며 서양 문화의 유입에 따라 흰 피부에 대한 열망이 커지며, 최근 미백과 관련된 스킨케어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음.

  - 인도의 스킨케어 제품 시장 진출 시 Fairness(옅은 색)에서 따온 'Fair-'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판단됨.

  - 인도의 여름은 매우 덥고 태양빛이 강렬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기능이 포함된 미백제품의 인기를 기대할 수 있음.

 

 ○ 인도의 남성화장품 시장의 성장가능성은 크지만, 인도는 화장품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남성용 화장품 수출에는 몇 가지 제약이 따를 것으로 전망됨.

  - 인도 정부는 수입되는 화장품에 대해 인도 중앙의약품 표준규제기관(CDSCO, 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에 의무적으로 등록할 것을 명시하고 있음.

 

 

※ 첨부: 1. 인도 화장품 수입규제 자료 1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각 브랜드 웹사이트, 현지 언론, KOTRA 뉴델리 무역관 보유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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