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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세탁 서비스 업체 회생 사례
  • 투자진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4-05-0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세탁 서비스 업체 회생 사례

- 브랜드 이미지 제고, 전산화를 통한 효율성 강화를 통해 회생 -

- 프랜차이즈 및 경영 기법 혁신으로 사업 확장 추진 -

 

 

     

□ 향후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세탁 서비스업 성공 비결

     

  과거에는 자신들의 옷을 세탁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며 세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돈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생활패턴이 도시화되면서 세탁 서비스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이기에 많은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음.

     

  말레이시아에서 성공한 세탁소 체인업체 Mr. Clean Sdn Bhd의 창업부터 현재까지의 성장 스토리를 통해 말레이시아에서의 세탁 서비스업 성공의 비결을 살펴보고자 함.

 

□ 경영상태가 좋지 않은 세탁소 인수

     

  1980년대 후반 Mr. Bong Choon Loong은 세탁소에 세탁장비를 판매하고 세탁소 운영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세탁업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나갔음. 1994년 1993년 설립된 Mr. Clean이라는 세탁소에 우연히 제품을 납품하면서 세탁소 경영과 인연이 닿게 됨. 당시 Mr. Clean은 7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었음. 이는 당시 세탁 서비스업으로는 큰 규모로 한 개 세탁소의 창업비용이 28만 링깃 정도로 7개 매장의 전체 창업비용은 대략 200만 링깃 수준이었음.

     

 ○ 하지만 Mr. Bong이 처음 Mr. Clean에 제품을 납품했을 당시 Mr. Clean이라는 회사의 경영상태는 좋지 못했음. 창업주가 세탁소 경영 자체에 대해 관심이 많지 않았고 경영상황을 개선시키는데도 큰 노력을 하지 않았음. 1995년 Mr. Clean의 창업주는 Mr. Bong에게 자사의 경영상태가 개선될 여지가 있는지 파악해달라는 요청을 받으며 Mr. Clean의 사장(Managing Director)이 됨.

 

  처음 사업을 실질적으로 시작한 때는 라마단 이후의 하리라야 휴가 기간이었음. 세탁물은 넘쳐났지만 세탁소 직원들이 쉬지 않고 일해도 이를 감당하지 못하였음. 이를 통해 세탁소 운영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음.

     

  Mr. Bong은 주변의 여타 세탁소를 조사해보고 드라이클리닝 서비스에 대해 면밀히 조사하였음. 이를 통해 드라이클리닝 서비스 종사 기업의 3년 내 생존율이 30% 정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됨. 즉 창업한 세탁소의 70%가 3년 안에 문을 닫는 것임.

     

  1998년 Mr. Bong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사업을 유지해볼 방안을 검토함. 하지만 프랜차이즈 파트너를 찾는데 실패하면서 7개의 매장 중 1개만 남기고 모두 문을 닫는 조치를 취함.

     

  이후 많은 고심 끝에 Mr. Bong은 하나 남은 Mr. Clean을 인수하게 됨. 쿠알라룸푸르의 Desa Pandan 지역에 있는 하나의 살아남은 지점에서 사업 혁신을 시작해 나갔음. 우선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끌 수 있도록 Mr. Clean의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였음. Re Branding 전략을 바탕으로 Mr. Bong은 Tanman Permata에 두 번째 지점을 열게 됨.

     

□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전산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

  

  Mr. Bong이 Mr. Clean을 회생시키는데 상당한 사업 자금이 필요하였음. 사업을 호전시키기 위해 고용한 컨설턴트와 운영을 위한 내부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은 돈을 투자했기 때문임. 자금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부동산도 팔았으며 대출도 받아야 했음. 가장 어려웠던 2006년 Mr. Bong은 6만 링깃 밖에 없었으나 컨설팅 비용으로 8만 링깃,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비용으로 15만 링깃을 부담해야 했음. 이후에도 Mr. Clean은 전산시스템 구축에 많은 공을 들여 지금까지 100만 링깃에 가깝게 투자함.

     

  이후 2008년에는 프랜차이즈 면허를 획득하여 프랜차이즈 방식의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었음. 하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하여 외부 컨설팅에 의존하는 등 새로운 어려움을 맞게 되었음. 이 같은 어려움에 더해 2010년에는 직영매장이 7개까지 늘어나 심각한 자금난에 시달리기도 하였음.

     

  이후 다행히 3개의 직영점을 프랜차이즈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가 사업비용을 조달하여 회사를 안정시킬 수 있었음.

     

□ 프랜차이즈 방식 및 중앙 집중식 세탁 서비스 방식으로의 사업 확장 계획

     

  현재 Mr. Clean은 9개의 매장을 갖고 있으며 그중 4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음. Mr. Bong은 사업을 확장하고 세탁 서비스업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프랜차이즈 파트너가 나타나기를 희망하고 있음. Mr. Clean 창업의 초기 비용은 규모에 따라 4만 링깃에서 36만 링깃까지 다양함.

 

  Mr. Clean은 중앙 집중식 세탁 서비스 센터를 계획하고 있음. 중앙 집중식 세탁 서비스센터 사업 모델은 우체국처럼 세탁물 수거센터를 곳곳에 설치하고 이 수거 센터에 세탁물을 맡기면 세탁물을 수거하여 중앙 세탁 메인센터에 보내 분류하고 세탁하여 고객의 집 앞까지 돌려다 주는 서비스임.

     

  5년 내에 쿠알라룸푸르 및 셀랑고르주를 포함하는 클랑벨리 지역에 약 100개의 세탁물 수거센터를 만들고 수거한 세탁물을 처리하는 중앙 세탁 메인센터를 설립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음. 이 같은 계획이 현실화된다면 세탁 서비스 전반이 자동화되고 대량 처리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새로운 수거센터 설치 및 중앙 집중식 세탁 서비스센터 설립을 위한 비용을 1000만 링깃 정도로 계산하고 있음. 말레이시아의 세탁 사업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세탁 서비스의 편의에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증가하면서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준비 중임.

 

□ 시사점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세탁 서비스업은 상대적으로 이윤이 높은 사업이라고 함. 자격을 제대로 갖춘 세탁소에서 매달 6만 링깃의 순이익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힘.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아 현재 클랑벨리 지역에만 1,000개의 세탁소가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함. 세탁 서비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비용 관리를 철저히 하고 효율적 세탁을 위한 올바른 시스템을 실행하는 것이 핵심인 바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

     

정보원: 창업 컨설턴트 인터뷰, 무역관 보유자료, 현지 언론보도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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