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동부산업회랑 동향
  • 투자진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4-04-30
  • 출처 : KOTRA

     

인도 동부산업회랑 동향

- 인도 동부 산업회랑, 월드뱅크 27억 2500만 달러 펀딩 자금 지원 -

- 일본 기업을 리딩 컴퍼니로 해야 한다는 조항 없어 우리 기업에는 더욱 유리함. -

     

     

     

□ 월드뱅크, 인도 동부산업회랑에 11억 달러 자금 추가 지원 발표

     

 ○ 월드뱅크는 지난 ‘14.4.22., 인도 동부산업회랑 'Mughalsarai-Bhaupur' 구간(393km) 복선 회랑 구축 프로젝트에 11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함.

  - 해당 자금 지원은 ‘14.6. 확정될 예정으로 월드뱅크의 인도 동부산업회랑 총 지원금은 27억 2500만 달러에 달함.

  - 1단계 구간 금액은 9억 7500만 달러였으며 월드뱅크는 전체 프로젝트를 3단계 구간별로 자금 지원할 계획임.

     

 ○ 우리 기업들이 델리-뭄바이 산업회랑(DMIC)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지만 서부 회랑보다 입찰 조건이 유리한 동부산업회랑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함.

  - 델리-뭄바이 산업회랑(DMIC)은 일본 기업을 리딩 컴퍼니로 해야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는 조건이 있음.

 

동부산업회랑

서부산업회랑

- 월드뱅크, 아시아개발은행 재원

- 월드뱅크 가이드라인 바탕 입찰 진행

-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 경쟁 가능

- 재원 67%, 일본 정부 차관

- 일본 기업을 리딩 컴퍼니로 해야 입찰 가능

- 우리 기업, 서브벤더·합작 형태 진출 한계

 

□ 동부지역 화물 전용 회랑 건설 개요

     

 ○ 인도 동부지역 기존 철도의 포화상태 완화 및 석탄, 생활필수품 수송을 위해 총 1,839km 구간에 걸쳐 산업회랑을 구축할 계획임.

  - 인도 동부산업회랑은 6개 주를 통과하며 철도가 지나는 주요 지역의 물류 운송 효율성을 개선시킬 것으로 예상됨.

  - 이를 통해 델리, UP, 하리아나, 펀잡, 라자스탄 등의 주에서는 동부지역의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는 석탄을 활용하고, 완성철, 식품류, 시멘트, 비료 등의 공수가 쉬워질 것으로 전망되며 동부지역은 역으로 델리 중심의 상품들과 라자스탄의 라임스톤 등을 쉽게 공급받을 수 있을 전망임.

 

동부산업회랑 트랙 조성

동부산업회랑 교량 구축

자료원: DFCCIL

     

 ○ 전체 구간 중 1,392km 구간(웨스트벵갈 Dankuni - 우타르프라데시 Khuira)는 전력 기반 복선(double track)으로 구성되고 나머지 447km 구간(펀잡과 UP 주를 잇는 Ludhiana (Dhandarikalan) - Khurja - Dadri)은 전력 기반 단선(single track)으로 구성

     

인도 동부산업회랑 주별 구간

구간(km)

펀잡

88

하리아나

72

우타르프라데시

1,049

비하르

93

웨스트벵갈/자카르칸드

538

총계

1,839

자료원: DFCCIL

     

 ○ 주요 도시 및 산업지구 인근에 산업회랑 구축을 위한 공간이 여의치 않은 밀집 도시인 Mughalsarai, Allahabad, Kanpur, Etawah, Ferozabad, Tundla, Barhan, Hathras, Aligarh, Hapur, Meerut, Saharanpur, Ambala, Rajpura, Sirhind, Doraha, Sanehwal 등을 우회해서 진행함.

     

동부산업회랑의 교통량 증가 예상 수준

(단위: 백만 톤/연)

   

   

2016-17

2021-22

   

화력발전용 석탄

54.46

61.96

시멘트

0.78

1.52

제철소용 라임스톤

4.99

5.00

설탕

0..68

1.03

기타

1.61

2.96

물류 단지

1.20

2.40

   

9.48

13.32

   

75.60

91.33

자료원: RITES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정부는 동·서부 산업회랑 구축을 위해 DFCCIL(Dedicated Freight Corridor Corporation of India Ltd)라는 특수 목적 기관을 설립해 운영 중인 바,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DFCCIL은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향후 진행될 주요 입찰을 전면 공개하고 있음. (http://dfccil.org/dfccil_app/TenNotices.jsp)

     

 ○ 동부산업회랑을 따라 UP 주 Kanpur 및 펀잡 주 Ludhiana 지역에 물류 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며 이 산업 단지는 민관합작(PPP) 투자를 바탕으로 진행될 계획임.

  - DFCCIL은 해당 산업 단지에 철도 연결 시설 구축 계획 등 인도 동부지역의 물류 환경이 전반적으로 개선될 전망임.

     

 ○ 향후 입찰 계획

  - 사전 컨설팅 작업 가이드라인 및 업체 선정, 제품 구매 및 작업 구매 가이드라인은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대출 규정 및 국제개발협회(IDA,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신용 규정을 따라야 함.

  - 사전 입찰은 월드뱅크 사전 입찰 표준 문서에 의거 진행될 예정이며 입찰서류는 플랜트 디자인, 공급 및 설치 등은 ‘FIDIC Yellow Book'의 일반적인 사항을 따르고 월드뱅크의 표준 입찰 문서를 따라야 함.

     

     

자료원: DFCCIL, RITES, 비즈니스투데이, 뉴델리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동부산업회랑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