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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이 없다고? 최신 영화를 집에서 즐긴다! 홈시어터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4-15
  • 출처 : KOTRA

 

극장이 없다고? 최신 영화를 집에서 즐긴다! 홈시어터시장

- 2012년 2억7000만 달러 시장 규모, 향후 연평균 성장률 4% 전망 -

- 가처분소득과 가정 수 증가, 극장·공연 없는 이슬람 문화, 홈시어터시장의 주 성장 요인 -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 보급 확대로 디지털 미디어플레이어 도크 판매량 8%증가 –

 

 

 

자료원: Bose

 

□ 사우디아라비아 홈시어터시장 현황

 

 ○ 2013년 홈시어터시장은 2012년 대비 9% 성장한 2억7000만 달러 규모이며, 홈시어터 판매량은 2012년 대비 4% 증가한 90만9000대 수준임.

  - 홈시어터시장은 2017년까지  3억2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연평균 4%의 성장률이 예상됨.

 

2008~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홈시어터 시장 규모

(단위: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사운드바와 무선 홈시네마 시스템이 점차적으로 기존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 보급됐던 돌비 5.1 홈시네마, 스피커 시스템을 대체하고 있음.

  -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에서 홈시어터 제품을 최신식으로 자주 교체하는 국가 중 하나로 꼽히며 신규 제품들이 기존 돌비 5.1 홈시어터 제품 대비 양질의 사운드로 기존 제품을 대체하고 있음.

 

□ 최근 제품 트렌드

 

 ○ 최근 주목할 만한 제품 트렌드로는 스마트폰, 태블릿, 다른 휴대용 통신장치의 보급률 증가와 함깨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도크의 판매량 확대임.

  - 2007년에서 2012년 까지 판매액이 158% 증가, 연평균 20.9%를 기록했으며, 2017년까지 판매량은 연평균 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홈 시어터 시스템의 3D기능 지원.

  - 아랍에미리트와 다른 몇몇의 국가들은 이미 3D 영상 기술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내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빠른 속도로 3D 영상 제품들의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사우디아라비아 홈 시어터시장 성장요인

 

 ○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상승

  - 최근 고유가를 바탕으로 한 견고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1인당 가처분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한 홈시어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

 

 ○ 종교 및 문화적인 배경

  - 매우 보수적인 와하비즘 이슬람 율법이 사우디 생활문화 전반에 녹아 있어 영화관, 음악 공연이 없고, 식당 등 공공장소에서 음악을 틀 수 없으며, 학교 교육과정 중 음악 정규교육도 없다고 함.

  - 그러나 서구 문물이 유입되면서 개인들은 위성 안테나를 통해 헐리우드 영화 및 드라마, 타 아랍권 가수들의 음악을 즐기는 것으로 파악되며, 집에 엔터테인먼트 룸을 따로 짓기도 함.

  - 사우디 사람들은 그들의 집에 하나 이상의 홈시네마를 갖기를 강력히 원하며, 사교모임은 대형TV와 서라운드 오디오가 장착된 집안의 거실 등에서 열리고 있음.

 

 ○ 인터넷, 모바일기기 등의 보급 증가로 해외로부터 영화나 드라마 음악 등의 유입

  - 스마트폰, 태블릿 등 최신식 휴대용 통신장치들의 유입과 보급이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Youtube,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해외영화, 드라마, 음악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홈시어터시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침.

 

 ○ 인구 증가에 따른 가정 및 젊은 세대 증가

  - 사우디아라비아 는 30세 미만의 인구가 전체의 약 60%를 차지하는 젊은 국가로 해외유학, 여행 등을 통해 서구문화를 접한 신세대들의 생활방식 변화가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임.

  - 또한, 가정 수의 증가로 홈시어터를 필요로 하는 소비 주체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2010~2012년 사우디아라비아 홈시어터 종류별 판매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홈시어터 종류

2010

2011

2012

연평균 증가율

(2007/2012)

분리형 오디오

16.1

17.1

18.3

4.8

디지털미디어 플레이어 도크

2.8

3.1

3.4

20.9

Hi-Fi 시스템

43.6

46.4

49.3

-3.9

홈씨어터 스피커 시스템

142.2

151.2

162

7.9

스피커

23

24.6

26.4

8.3

기타

7.3

7.5

7.7

2.7

합계

235

249.9

267.1

4.8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 2012년 기준 Onkyo와 Pioneer사가 각각 시장점유율 15%로 선두를 달리고 있음.

  - 특히, Onkyo사는 타사 제품들과 비교해 고품질의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음.

 

 ○ Onkyo와 Pioneer의 뒤를 이어 Yamaha가 12%의 점유율로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차례로 Pansonic, Sony, JVC, Samsung이 뒤를 잇고 있음.

  - Yamaha의 경우 같은 일본 기업 Onkyo의 약진으로 2008년 15%였던 점유율이 12%로 감소함.

 

 ○ 삼성, Panasonic과 같은 중간 가격대의 홈시어터 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이 두 브랜드는 최적으로 조합된 높은 음질의 홈시어터 시스템에 초점을 둔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2012년 기준 기업별 사우디아라비아 홈시어터시장 점유율

기업명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Onkyo

aDawliah Universal Electronics Apl

15.3

Pioneer

Ahmed Ali Badgaish Electronic Co

14.8

Yamaha

aDawliah Universal Electronics Apl

12.1

Panasonic

Alesayi Electronics Co Ltd

10.3

Sony

Modern Electronics Co Ltd

8.4

JVC

Said A El-Ajou Trading Corp LLC

6.2

Samsung

United Matbouli Group

5.5

Philips

Hero Al Nasser Co

4.5

Bose

Ahmed Abdulwahed Abdullah Trading Est

2.1

기타

20.7

합계

100.0

자료원: Euromonitor

 

 ○ 낮은 점유율에도 Bose는 사우디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

  - 독자적인 판매 시스템 제품의 고급화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데 홈시어터와 오디오 시스템을 최신 기종으로 자주 교체하는 상류층이 주요 타깃 고객임.

 

자료원: Cedia

 

□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아라비아의 홈시어터시장은 2017년까지 판매량 연평균 4%, 판매액 기준 연평균 3%의 성장이 예상됨.

  - 판매액 기준으로 홈시어터와 스피커 시스템 분야가 2017년까지 연평균 4%의 성장으로 가장 높을 전망

 

 ○ 중저가에 우수한 품질 보유한 업체들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

  - Onkyo사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의 제품을 선보여 현지 점유율 1위 업체로 발돋움했음.

  - 중저가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업체들은 시장 진출 시 제품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두루 갖추어야 할 것임.

  - 특히, 사우디 바이어들의 경우 가격에 매우 민감하므로 신규 런칭을 시도하는 경우 가격정책 수립이 중요한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휴대용 기기 보급의 증가에 따른 홈시어터시장의 성장

  -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함께 사용이 가능한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도크 소비를 지속적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됨.

  - 2017년까지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도크 판매의 연평균 증가량은 5%로 전망됨.

 

 ○ 사우디아라비아의 Hi-Fi 시스템 시장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디바이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성장이 둔화될 가능성이 있음.

  - 과거 MP3시장이 겪은 빠른 성장 및 쇠퇴 현상을 보일 가능성이 있며 소비자들의 수요를 잘 파악해 다양한 성능의 제품 개발을 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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