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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선업의 현재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4-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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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선업의 현재
- 해운시장 점차 바닥에서 벗어나는 추세 -
- 낮은 선반가격, 벌크선 위주 등 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정책도입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조선업 현황
○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중국은 2014년 1월 173만5천480CGT(82척)를 수주하며 CGT 기준으로 한국(173만9천279CGT·56척)과 비슷한 수준의 선박을 수주
○ 중국은 2014년 2월에 10억5천200만 달러 규모의 선박 35척(58만9천975CGT)을 수주하여 33억9천600만 달러 규모의 선박 31척(139만2천107CGT)을 수주한 한국과 차이를 보임(누적 수주금액도 40억2천400만 달러에 그침)
- 중국 조선업계는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1천척에 달하는 벌크선이 발주된데 힘입어 부족한 일감을 채우는데 적극 나서기 시작했으나 가스선과 석유제품선 시장에서는 한국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고 업계는 평가
○ 3월 중국은 16억3천100만 달러 규모의 선박 61척(104만8천306CGT)을 수주하며 한국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수주실적을 거둠
- 같은 기간 글로벌 선박 수주량은 191만469CGT(100척)로 400만CGT 이상을 기록했던 지난 1월 및 2월 대비 크게 감소
- 중국은 지난달 글로벌 수주량의 54.9%를 차지했는데 이는 59.4%의 점유율을 기록했던 지난 2010년 12월(283만5천109CGT, 156척) 이후 가장 높은 수준
2014년 1~3월 중국 조선업 수주 현황
지표
단위
세계
중국
한국
일본
조선 완공량
만 DWT
2522
1028
588
723
2014년
누계2013년
누계동비
성장2014년
누계2013년
누계동비
성장2014년
누계2013년
누계동비
성장만dwt
만dwt
%
만dwt
만dwt
%
만dwt
만dwt
%
1~2월
414
569
-27.2
1808
503
259
14493
10629
36.4
1~3월
743
945
-21.4
2584
957
170
14868
10700
39
1~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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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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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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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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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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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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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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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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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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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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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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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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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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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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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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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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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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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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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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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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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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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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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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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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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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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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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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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조선공업협회(中国船舶工业行业协会)
○ 중국내에서 2014년 1분기에 완공되어 수출한 선박은 694만DWT로 동기대비 11.4%감소하였고, 수주량은 2478만DWT로 동기대비 183% 증가함
- 3월 말까지 수출 수주량은 13961만DWT로 동기대비 52.6% 성장
- 전체에서 수출선박의 완공량, 신 수주량, 총 수주량은 각각 93.4%, 95.9%, 93.9%의 비중을 차지하며, 작년 동기대비 각각 10.5%, 4.3%, 8.4% 상승함
○ 해운시장이 점차 바닥에서 벗어나는 추세
- 3월 초 국제해운시장의 해운종합지수는 11798달러/일 에서 3월 말 11553달러/일로 2.1% 소폭 하락함.
- 국제해운상황과 국제 무역상황을 평가하는 BDI(BalticDryIndex)는 1월과 2월의 대폭 조정이후 3월 말에는 1522를 회복하여 3월 초에비해 6.7% 상승함
- 클락슨의 보고자료에 의하면 2013년 6월부터 가격은 안정적으로 상승하여 2014년 1분기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함(3월 말 BDI: 137)
□ 경제 회복으로 인한 수주 증가
○ 선박 수주의 증가는 경제회복을 의미함.
- 선박 수주의 증가는 경제상황과 일정한 관계가 있으며, 수상 운송 회복의 지표임.
- 선박 생산량의 증가는 투자 수요나 미래 경영전략을 위한 수요에 의한 것임.
- BDI에 따르면 이미 물가 생산량 등의 하락폭이 30%에 달하며 이는 2013년 8월 이래, 경제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임.
- 2013년 BDI에 따르면 1월 초에 706에서 1551까지 두 배가량 증가했으며 10월에 2000점을 넘겼음. BDI의 작년 증가 폭과 중국 선박 수주의 92% 증가폭이 거의 일치함.
○ EBN 보도자료에 의하면 중국 대표 조선소 중 하나인 JES(JES International Holdings)가 벌크선 추가수주에 성공하며 3월에만 7억 달러에 육박하는 수주실적을 기록
- 3월에 20만8천DWT급 뉴캐슬막스 벌크선 8척과 9만7천DWT급 포스트파나막스 벌크선 1척을 수주
- JES는 이번 9만5천DWT급 벌크선 1척에 대한 건조계약 수주를 포함할 경우 총 수주금액이 6억9천200만 달러에 달함
□ 중국 벌크선 동향
1년간 BDI(Baltic Dry Index) 추세
자료원 : CNSS(중국해사 웹사이트)
○ 2013년 세계 벌크화물선의 총 운송능력(적재량)은 약 1.66억DWT이며, 현존하는 벌크화물선 총량의 23%를 차지하여 벌크화물선의 공급과잉문제를 보임
○ 2014년 말에는 벌크화물선의 운송능력(적재량)이 소폭 감소하여 22%정도 될 것으로 예측
○ 업계는 중소형 선박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질 것이며,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혹은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
○ 2014년 벌크선 공급 영향 주요 요소
- 중국의 철광석 수입 증가율이 계속 둔화된다면 중국의 대형 벌크선 운송능력의 난도는 증가하겠지만, 중국의 석탄 수입은 빠른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공급법칙에 의해 균형값이 결정될 것으로 예측
- 수송력투자와 수요증가의 일치: 2014년 세계 벌크 화물선의 증가율은 약 4.5%로 새로 증가한 적재수요는 약 3280만DWT이며, 현재 수주 프로젝트의 지불규모로 볼 때 2014년 3360만DWT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운송수요 및 출하 부족지역의 수요를 점차 만족시킬 것으로 예측
- 선박의 양하(디스차징) 규모는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하고 있으며, 2014년 하역양은 2000만DWT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
- 주기적 변동에 의한 영향으로 벌크선 시장은 단기적으로 조정 가능성이 있어2014년과 2015년 거래량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측
- 선박투기로 인해 선박의 가격이 상승하여 일정 규모의 새로운 주문이 생길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바이두 백과사전
□ 여러 정책의 도입
○ 정책 도입을 통한 지원 확대
- 조선업의 구조 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 관련 부문은 2013년 전후로 여러 문건을 발표함.
- 국무원은 《조선공업의 신속한 구조조정 촉진 실시방안(2013~2015)》을 발표해 구조 조정과 핵심 문제상의 주요 임무와 정책 대책을 제시함.
- 교통운송부 등 공동위원회에서는 《낡은 운송선박과 단일 선채 유조선의 조기 폐기 실시 방안》을 발표해 원양과 연해 경영자격이 있는 중국의 낡은 운송 선박과 단일 선체 유조선의 조기 폐기, 갱신을 장려함.
- 선박 종류, 조기 폐기 연한에 따라 중앙정부는 특별자금(1500위안/총톤)을 안배해 폐기, 갱신한 선박에 대해 선박분해, 조선 후로 나누어 두 번에 걸쳐 보조금을 배분함.
□ 시사점
○ 중국의 조선사들은 정부정책에 힘입어 저가 중 소형 벌크선위주의 수주에서 점차 고가 및 대형 선박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우리나라의 조선관련 기업들의 선진기술 제품을 중국 조선사에 수출가능성이 있음
- 한국 조선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내세워 중국 조선시장에 도전해 볼 수 있으며, 중 고가선박 위주의 고기술관련 제품의 수요가 많아질 것이로 예측
○ 중국 중소 조선사는 한국 기업보다 10~15% 낮은 가격을 챙정하여 저가 경쟁을 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며, 수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임
- 건설업 등의 불경기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선 발주가 줄어 저가 경쟁으로 인한 타격이 큼
- 한국기업은 저가 경쟁으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비하여야 하며, 벌크선 시장수요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필요함
자료원: 羊城晚报 财经新闻, 百度, 新浪视频, 凤凰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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