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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14년 세계 최대 온라인쇼핑시장으로 성장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4-01-23
  • 출처 : KOTRA

 

중국, 2014년 세계 최대 온라인쇼핑시장으로 성장

- 2013년 1일 최고 결제금액 350억 위안에 달해 -

- 모바일 통한 온라인쇼핑도 빠른 증가세 보여 -

 

 

 

자료원: Baidu(百度)

 

□ 중국 온라인쇼핑 발전 현황 및 소비 형태

 

 ○ 발전 현황

  - 2008년 중국 온라인쇼핑시장 규모는 1208억 위안이었으나 2012년 1조3030억 위안으로 성장하며 4년 만에 10배 이상 팽창했고, 2013년에는 2012년보다 42% 성장한 1조8500억 위안을 기록함. 이 속도대로라면 2017년에는 4조1400억 위안 규모의 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됨.

 

2010~2017년 중국 온라인쇼핑시장 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iResearch(艾瑞)

 

  - *광군제(光棍)였던 2013년 11월11일에는 **즈푸바오(支付)를 통한 온라인쇼핑 결제액이 350억 위안을 넘겨 사상 최고의 1일 결제금액을 기록함.

  -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 바이두(百度)가 선정한 ‘2013 최다검색어’에 온라인쇼핑 사이트인 타오바오왕(淘宝网)이 2위에 오르면서 온라인쇼핑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반영함.

  - 2013년 인터넷 사용 인구가 6억1800만 명까지 늘어나는 등 세계 최대의 인터넷 사용인구를 기반으로 향후 5년간 20%가 넘는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됨.

   * 광군제(光棍): 솔로의 날로 온라인 쇼핑데이라고도 불리며 많은 온라인 쇼핑사이트가 반값 할인행사를 펼침.

   ** 즈푸바오(支付): 알리바바(阿里巴巴) 산하의 에스크로 서비스업체로 구매자의 결제대금을 보관하고 있다가 배송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후 결제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거래 안전장치임.

 

2006~2013년 중국 온라인쇼핑 인구 및 인터넷 사용 인구에서의 비율

자료원: CNNIC(中信息中心)

 

 ○ 소비 형태

  - 2012년 중국 온라인쇼핑 인구의 1인 평균 소비금액은 2011년보다 25% 증가한 5203위안을 기록했고, 평균 쇼핑 횟수는 7회 늘어난 36회를 기록함.

  - 2001~5000위안을 소비한 사람이 22.6%의 비율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10001위안 이상을 소비한 온라인쇼핑 인구도 6.8%나 되는 것으로 나타남.

 

2012년 온라인쇼핑 인구 1인당 평균 소비액

(단위: 위안)

자료원: CNNIC(中信息中心)

 

  - 2012년 중국 온라인쇼핑 인구의 81.8%가 의류 및 신발, 모자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군으로 나타났고 일상 생활용품, 컴퓨터 및 디지털 통신장비, 가전용품이 각각 31.6%, 29.6%, 22.9%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음.

  - 중국 온라인쇼핑 인구의 50%가 매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밝혀 세계 평균 비율인 29%를 훨씬 웃도는 수치를 기록함.

 

□ 중국 온라인쇼핑 주요 사이트

 

사이트명

이미지

특징

타오바오왕(淘宝网)

- 알리바바(阿里巴巴)그룹 산하의 *C2C 플랫폼으로 시장점유율 90%를 자랑하는 C2C시장의 절대강자임.

- 알리왕왕(阿里旺旺)이라는 메신저를 통해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채팅, 음성통화 및 영상통화를 할 수 있고, 대화 내용을 저장할 수 있어 분쟁 발생 시 증거로 활용 가능

톈마오상청(天猫商城)

- 알리바바(阿里巴巴)그룹 산하의 *B2C 플랫폼. 시장점유율 50%로 B2C시장 내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 B2C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B2C 플랫폼의 제품 품질과 판매자 신용이 C2C에 비해 높기 때문임.

징동상청(京商城)

- 시장점유율 21%로 톈마오상청(天猫商城)에 이어 B2C시장 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3C제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으로는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음.

러펑왕()

-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로 전문가 추천 방식 및 그들의 이름을 딴 자체 브랜드를 내놓음으로써 구매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음. 자체 브랜드 화장품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40%를 차지할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이하오뎬(一店)

- 중국 최초의 온라인 마트로 총 매출액의 40%가 식품에서 나올 만큼 식품에 특화돼 있고, 월마트(WAL-MART)가 최대 주주로서 전체 지분의 51%를 가지고 있음.

주 1)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 대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를 지칭하는 말로 소비자는 상품 구매의 주체이면서 동시에 상품공급의 주체가 되기도 함.

주: 2)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로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상품의 주문과 판매를 의미함

주: 3) 3C제품: 가전제품, 컴퓨터, 통신기기

자료원: BaiduBaike(百度百科)

 

□ 시사점

 

 ○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로 온라인쇼핑 인구 역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

  - 2013년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6억1800만 명으로 45.8%의 인터넷 보급률을 기록함. 이는 한국의 인터넷 보급률인 84%, 미국의 인터넷 보급률인 81%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로 향후 인터넷 보급률이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쇼핑 인구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빠르게 증가

  - 2013년 1분기 전체 온라인 거래금액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던 비중은 7.6%에 불과했으나 2분기에는 8.6%, 3분기에는 9.5%를 차지하며 거래 규모가 빠르게 늘어 향후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쇼핑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임.

  - 2013년 중국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가 5억 명에 달하며 모바일 단말기를 통한 온라인쇼핑시장 규모도 2012년 동기 대비 165.4%의 증가한 1676억4000만 위안을 기록함. 이러한 추세대로라면 2017년에는 1조 위안대의 시장으로 성장해 전체 온라인쇼핑시장의 24.1%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 대기오염 관련 용품 및 유아용품시장이 밝을 것으로 전망

  - 심각한 대기오염을 겪고 있는 중국은 2013년 타오바오왕(淘宝网)에서만 마스크, 공기청정기, 러닝머신 등 스모그 관련 용품이 8억7000만 위안 어치나 팔림. 특히, 마스크 구매는 2012년보다 181%, 공기청정기 구매는 131%나 증가함.

  - 18기 *삼중전회(三中全)를 통해 산아제한정책이 완화되면서 기저귀, 분유, 아동복 등의 유아용품 관련 시장이 전망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 삼중전회(三中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에서 선출된 중앙위원회가 개최하는 제3차 전체 회의

 

 

자료원: BaiduBaike(百度百科), iResearch(艾瑞), 中信息中心, 中工商时报, 海西晨, CNNIC(中信息中心), iCl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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