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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식품에 대한 중국인의 생각은?
  • 현장·인터뷰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4-01-21
  • 출처 : KOTRA

 

한국 식품에 대한 중국인의 생각은?

- 한국 식품전 고객 대상 설문 결과 -

- 중국 소비자에게 보편적인 한국 식품이 처한 현재의 위치 분석 -

 

 

 

 

□ 개요

 

 ○ 2013년 12월,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杭州联华华商集有限公司, 이하 리엔화그룹)은 한국 식품전 행사에 참가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식품 관련 설문을 진행함.

  - 2013년 12월 KOTRA 항저우 무역관과 리엔화그룹이 공동 주최한 ‘항저우 리엔화 한국 식품전’ 행사 중 리엔화그룹이 행사장에 방문한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 한국 식품, 식품전에 대한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식품이 중국에서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 시도

 

□ 한국 식품에 대한 중국인의 생각

 

 ○ 한류 열풍의 요소 중 하나로 한국 드라마를 꼽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국 식품에 관심이 생기는 계기 역시 한국 드라마 시청이 많음.

  - 김치, 바나나우유 등은 드라마에 자주 나온 제품으로 중국 현지의 인지도와 인기 역시 최상위권인 식품임.

 

 ○ 소비자 기본정보

  - 한국 식품의 주요 고객층은 18~44세의 여성으로 이 중 대다수가 ‘화이트컬러’임.

 

주요 고객층 성별, 연령별 조사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

 

주요 고객층 직업별, 연령별 조사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

 

 ○ 소비자의 한국 식품 구매에 대한 생각

  - 응답자의 75%가 한국 식품 구매 경험이 있으며, 이는 이미 중국 소비자의 한국 식품 선택이 매우 보편적이라는 것을 의미함.

  -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용도에 대해서는 61%의 소비자가 중립적인 입장을 보였으며, 중국산보다 맛있어서 선택한다는 응답 또한 22%임.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용 정도 조사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

 

  - 한국 식품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소비자도 있으며, 41%의 응답자는 중국산 식품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임.

 

한국 식품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원인 조사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

 

 ○ 한국 식품의 구매 형태

  - 한국 식품의 구매는 간식류, 김류, 음료류 등이 많으나, 최근 다양한 유형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행사 기간 판매된 한국 식품 유형 조사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

 

  - 한국 식품을 구매하는 경로 역시 다양하며,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가장 높음. 온라인쇼핑시장의 확대로 인터넷에서 구매하는 경우 역시 많은 것으로 조사됨.

 

한국 식품 구매 경로 조사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

 

 ○ 기타 조사내용

  - 한국 식품을 구매하는 요소로 설문 응답자의 21.7%가 독특한 맛을 선정, 한국 식품의 맛 또한 중국 시장에서 통한다는 것을 보여줌. 또 다른 요소로는 기타 수입상품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16.9%), 광고 및 식품행사(각 14.5%) 등을 선정, 한국 식품 관련 행사가 홍보에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응답자의 75%가 차후 행사의 지속적인 개최를 희망하는 등 한국 식품 관련 행사에 많은 관심이 있음을 보임.

 

□ 시사점

 

 ○ 이번 조사는 한국 식품전 행사를 통해 이루어진 조사이며, 실질적인 구매자의 한국 식품에 대한 반응을 알아본 조사로 큰 의미가 있음. 비교적 다양한 항목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행사장에 방문한 소비자를 무작위 선정, 설문을 진행함.

 

 ○ 한국 식품 관련 행사를 진행할 경우 시식·시연 등 다양한 판촉행사가 포함돼야 더 큰 효과가 있음을 나타냄. 이는 이후 관련 행사 개최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 다양한 한국 식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지금, 이러한 설문은 진출 계획에 필요한 주요 정보가 될 수 있음.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예상하면 한국 식품은 비교적 보편적으로 현지인의 실생활에 보급되고, 더 다양한 상품에 기대하고 있음. 더 한국적인 요소, 더 다양한 판촉 프로그램이 준비된다면 중국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에 더 큰 기대를 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항저우리엔화화상그룹(杭州联华华商集有限公司) 설문조사, KOTRA 항저우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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