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후난성 내 제조업 탐방기
  • 투자진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12-20
  • 출처 : KOTRA

 

후난성 내 제조업 탐방기

     

     

     

□ im수마전자

     

 ○ im수마전자는 2006년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광픽업(Optical Pick-up) 전문업체로 DVD와 Blu-ray제품이 지난해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1,2위를 차지함.

     

 ○ 주요사업은 DVD 및 Blu-ray Optical Pick-up 사업이며 자회사로는 동관과 상탄 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아이엠 헬스케어, 유니드 일렉트로 등이 있음.

     

 ○ 올해 7월까지 1300여 명의 직원이 있었지만 현재는 인원감축 등으로 인해 570명의 중국인이 근무하고 있음.     

  

 □ 사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 샹탄시의 임금 동향 및 채용

     

 ○ 샹탄시에서의 노동공급은 탄력적인가?

  - 광동성에 위치한 둥관(莞)은 많은 공장이 위치해 있DJ 임금변화에 따른 노동공급의 변화폭이 크지만 이곳 샹탄공장에는 샹탄 주민의 인력공급으로 노동공급이 안정적임.

     

 ○ 노동임금은 어떤가?

  - 중국진출이 예전과 같이 500위안 대의 노동임금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저렴한 노동력이나 자원을 이용하기 위해 중국으로 진출하는 것은 반대함. 2,3선 도시의 최저임금이 2010년 920위안에서 2013년 1310 위안으로 42% 증가함.

     

 ○ 어떤 애로사항이 있는가?

  - 샹탄시에서 최저임금을 뒤늦게 발표하는 문제로 최저임금보다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 예를 들어 1400위안의 임금을 지급한 후에 연말에 그 해의 최저임금이 1050원이라고 발표함.

     

  

     

□ 대중국 한국기업의 투자현황

     

○ 상무청(商务厅)에 따르면 후난성에 위치한 한국기업은 총 22개로 투자총액은 7120억2100만 위안이고 이익총액은 2056만 위안에 달함.

     

 ○ 제조기반 기업으로는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이수전자’와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인 ‘SJM'이 2012년 말에 신규 설립되었으며 이수화학 계열사인 이수전자가 후난성 샹탄시 소재 대만 PCB제조업체를 M &A 인수해 올해 11월에 정식운용을 시작함.

     

 ○ 화장품 관련 브랜드로는 라네즈, 마몽드 ETUDE, 더 페이스 샵, DEBON 등이 일본계 백화점인 평화당(平和堂)과 왕푸징(王府井) 백화점에 입점해 있음.

 

후난성 주요 투자기업 현황

업종

기업명

비고

프랜차이즈

카페베네, 주(ZOO)카페, 투다리, CGV, 베스킨라빈스 등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2013년 하반기에 많이 진출함.

요식업

일송정, 윤가부, 한마루 등

- 한국인이 운영하는 식당은 총 4곳이며 조선족이 관리하는 식당도 3~4개 있음.

- 한국 슈퍼는 싱샤(星沙)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운영되는 한국 슈퍼로는 유일함.

미용업

티노네일아트 샵, 한얼미용실

한국 미용실은 현재 규모를 더 키워 카페베네 옆으로 이동함.

제조업

IM수마전자, CJ사료, 이수전자 등

이수전자는 2013년 11월에 TTL회사를 인수하여 현재 샹탄에 공장을 두고 있음.

     

□ 시사점

     

 ○ 창주탄(株潭) 산업특구를 공략하자

  - 창주탄(株潭)도시군은 창사(沙), 주저우(株洲), 샹탄(湘潭)을 중심으로 후난성의 정치·경제·과학기술·교육·교통·통신의 중심 지역임.

  - 후난성 총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며 주요산업으로는 철강, 석유화학, 식품제조업, 장비제조업이 있음.

  - 창주탄 산업특구 외에도 창더(常德), 익양(益陽), 악양(嶽陽), 누저(婁底), 형양(衡陽) 다섯 곳을 중심으로 친환경 산업특구를 확대할 계획이며 환경과 개발에 중점을 둔 성장이 기대됨.

     

 ○ 한국 프랜차이즈 업계의 진입 증가

  - 카페베네, 베스킨라빈스, 투다리 등 한국 프랜차이즈 체인점들이 계속해서 진출하는 상황이며 300여 명 밖에 되지 않는 한국인이 대상이기보단 이 곳 후난성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높음을 추측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후난성 내 제조업 탐방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