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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우 국제항공 운영권, 싱가포르 창이공항과 브라질 Odebrecht 컨소시엄에 낙찰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채송화
  • 2013-12-05
  • 출처 : KOTRA

 

리우 국제항공 운영권, 싱가포르 창이공항과 브라질 Odebrecht 컨소시엄에 낙찰

 

 

 

□ 개요

 

  브라질에서 두 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리우데자네이루 갈레앙 공항(GIG)의 운영권이 최소 낙찰액의 4배 금액으로 싱가포르의 창이 공항과 브라질 건설 대기업 Odebrecht로 구성된 Airports of the future 컨소시엄에 낙찰됨.

 

  공항 민영화는 지우마 대통령의 인프라 현대화와 외국인 투자 유치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이며 2016년 올림픽과 내년에 개최될 월드컵을 위한 인프라 개선을 위해 추진됐음.

 

□ 입찰 세부사항

 

  지난 11월 23일 리우데자네이루 주의 갈레앙 국제공항, 미나제라이스 주 꼰핀스 공항 운영권이 각각 83억 달러, 48억 달러로 낙찰됨. 갈레앙 공항은 위와 같이 낙찰됐고 미나제라이스 주 꼰핀스 공항은 브라질 건설업체 CCR과 스위스 Zurich, 독일 Munich 공항을 운영하는 업체들로 구성된 Aerobrasil 컨소시엄이 수주함.

 

   입찰에 참가한 컨소시엄은 총 5개로 브라질 기업은 Odebrecht 외에도 리우데자네이루 항구 재개발에 참여한 CCR, 리우 지하철 4호선을 건설 중인 Carioca Engenharia, Queiroz Galvão 등 브라질 건설 대기업들이며 외국 기업은 창이, 프랑크푸르트, 취리히, 파리, 스키폴 등으로 이들 기업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참가함.

  - Airport of the Future: Odebrecht(60%), Changi(40%)

  - New Galeão Airport: Ecorodovias(42.5%), Fraport AG Frankfurt(42.5%), Invepar(14.99%)

  - Aerobrasil Consortium: CCR(75%), Zurich(24%), Munich(1%)

  - Socrates Consortium: Carioca Engenharia(75%), Airports of Paris – ADP(12.5%), Schipol Socrates(12.5%)

  - Atlantic Alliance Airports: Qeuiroz Galvão(50%), Ferrovial(25%), Faero Latam(25%)

 

  수주 컨소시엄은 정부가 지정한 최소 투자금액 외에도 매년 총 매출액의 5%를 브라질 공항의 발전을 위해 기부해야 하며 브라질 국영 공항 운영 회사 Infraero는 49%의 지분을 유지할 것임. 브라질 정부는 32개의 서비스 인디케이터를 두어 공항 서비스를 체크할 예정이나 현재 공항 이용객을 위한 화장실 공사, 표지판 개선 등 보수가 시급한 사항의 수행이 필요함. 갈레앙 국제공항의 경우 입찰금액과 최소 투자액을 합하면 향후 25년간 총 4억3000만 달러 가량 투자하는 셈임. 전문가들은 리우공항이 2015년부터 연방정부에 약 3억8400만 달러의 수익을 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갈레앙 국제공항

항목

내용

현재 이용객

연간 1750만 명

2038년 예상 이용객

연간 6000만

운영 기간

25년(매 5년마다 계약연장)

최소 낙찰기준

21억800만 달러

FNAC(National Civil Aviation Fund)

에 기여

총 연간 매출액의 5%

예상 투자액

24억8000만 달러

의무 개선 사항

- 2016년 4월 30일까지 Boarding Bridge 26개 건설 및Aircraft Apron 확장

- 2015년 말까지 주차시설(1850대 기준)건설

- 리우 2016 올림픽을 위한 카고 저장 시설 개선

- 독립적인 항적 추적 시스템 설립

 

꼰핀스공항– 벨로리존치 – 미나제라이스주

항목

내용

현재 이용객

연간 1040만 명

2043년 예상 이용객

연간 4300만 명

운영기간

30년(매 5년마다 계약연장)

최소 낙찰기준

4억7800만 달러

FNAC(National Civil Aviation Fund)

에 기여

총 연간 매출액의 5%

예상 투자액

15억 달러

의무 개선 사항

- 2016년 4월30일까지 총 14개 Boarding bridge 를 포함한 터미널 건설 및Aircraft Apron 확장

- 2020년까지 두번째 활주로 건설

 

  창이공항 CEO는 라틴아메리카의 항공시장은 많은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며 갈레앙 공항의 즉각적인 확장에 힘쓸 것이라고 함. 한편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세계경제포럼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세계 최고 공항으로 뽑힌 바 있으며 이 설문조사에서 브라질은 148개 국가 중 123위를 기록함.

 

  한편 브라질 건설 대기업 Odebrecht는 2016 리우 올림픽 경기장 단지 건설, 리우 지하철 4호선 건설, 리우항구 리모델링 프로젝트 이외에도 월드컵 결승이 개최될 마라카나 축구 경기장의 리모델링 등 브라질 전반에 걸친 사회기반시설 개선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음. 또한, 이번 주에는 리우 국제항공 운영권 수주에 이어 마토그로쓰 주의 주요 고속도로인 BR-163의 30년 운영권을 수주해 일주일 동안 브라질 주요 입찰 2개를 수주함. 이 입찰의 주요 내용은 가축 및 곡식생산주인 마토그로스주의 주요 고속도로 중 855㎞ 구간의 수용능력을 양방향으로 2배 넓히고 30년간 운영하는 것임.

 

□ 브라질 사회기반시설 입찰

 

  지우마 대통령은 브라질에 대해 비관적이던 사람들은 오늘 쓴 맛을 보았을 것이라며 입찰 결과가 국제사회가 브라질 투자에 얼마나 큰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밝히며 입찰 결과에 만족해했음. 지우마 정부는 공항 민영화 계획 외에도 925억 달러 규모의 철도, 도로, 항구 등 브라질 전반의 사회기반시설을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내년 다가오는 대선, 60만 명의 방문객이 브라질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월드컵 개최 임박 등으로 실행이 다급함.

 

  올해 초와 9월 고속도로 프로젝트 입찰은 입찰자가 없어 무산됨. 또한, 올해 예정되었던 철도와 항구 운영권 입찰은 지연됐고 리우-상파울루를 잇는 고속철 프로젝트는 대선 이후로 미뤄지는 등 지우마 정부의 인프라 강화 프로젝트는 난항을 겪고 있음. 또한, 작년 브라질리아, 상파울루를 포함한 3개 공항의 운영권은 총 106억 달러로 수주됐으나 정부는 세계의 주요 공항 운영자들을 참여시킬 입찰 조건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많은 비판을 받은 바 있음.

 

  귀도만테가 브라질 재무장관은 정부는 올해가 가기 전 3개 고속도로를 입찰하는 계획이 있다고 밝혔으나 전문가들은 입찰 조건이 많은 투자자를 유치하기에 부족하다고 지적함. 또한, S &P가 브라질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해 경고하는 등 브라질 경제 둔화로 브라질 정부의 사회기반시설 입찰에 외국 투자가들의 참여는 더 신중해질 전망임.

 

□ 시사점

 

  브라질 정부가 철도, 항만, 공항, 도로, 병원 등의 인프라 확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프로젝트 대부분이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형태로 투자 후 일정 기간 운영권을 부여하는 형식임.

 

  파이낸싱이 수반되지 않는 참가는 어렵고 브라질 건설업체들이 높은 경쟁력과 로비력을 확보하고 있어 위의 사례처럼 이들과의 컨소시엄 구성이 필수적임.

 

  브라질 인프라 프로젝트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타깃 프로젝트를 정한 후 브라질 내에 적격 파트너를 발굴해 프로젝트 발표 전 컨소시엄 구성을 마무리짓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내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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