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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 파키스탄 기업들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3-11-22
  • 출처 : KOTRA

 

트렌드 변화에 적절히 대응한 파키스탄 기업들

- 현지 생산 체계 및 마케팅에 따라 시장점유율 차이-

 

 

 

 트렌드 변화에 따른 파키스탄 기업들의 대응

 

 ○ 파키스탄 의류산업은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역량 갖춰

  - 파키스탄에서 계절 변화에 따라 트렌드가 다양하게 변하는 소비재  하나는 의류라   있음.

  - 파키스탄 내 모든 패션 브랜드들은 계절 변화에 따라 각기 다른 상품을 내놓고 있음.

  - 더운 나라의 특성상 계절변화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고 트렌드 변화가 더딜 것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임.

  - 11월 중순부터 3월 말까지는 우리나라의 늦가을~초겨울 날씨와 비슷해 이에 대비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변화함.

  - 계절 변화에 따른 수요 변동에 대응해 유명한 국제 브랜드나 현지 일류 브랜드들은 날씨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요구를 바로 반영해 신상품을 바로 출시할 수 있도록 제조, 판매, 유통 분야에서 비교적 잘 갖추어진 사업 조직을 가지고 있음.

 

 ○ 기타, 트렌드 형성 키워드: 종교, 문화

  - 날씨뿐만 아니라 종교나 문화 행사 등 분야도 시장 트렌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예컨대, 매년 열리는 이드(Eid) 같은 주요 종교 행사에 소비자들은 가족이나 친척들에게 줄 선물용으로 새로운 패션 의류 브랜드를 구입함. 이는 서양에서 크리스마스 등에 선물 구입이 많아지는 것과 같은 이치임.

 

□ Gul Ahmed의 성공사례 및 마케팅 전략

 

 ○ 패션 트렌드 주도 기업

  - Gul Ahmed사는 파키스탄 숙녀용, 남성용 의류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임. 또한 침구류나 가정용 직물 액세서리 분야에도 진출해 파키스탄 내에서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손꼽힘.

  - 주로 여성용 의류 생산에 주력하고 코튼류, 카타르 직물류 분야 등에서 대규모 제조 역량을 갖추고 있음.

 

 ○ 성공 요인

  - Gul Ahmed사는 구매력을 갖춘 연령층을 타깃으로 소비자 기호 조사 후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현대화된 제조 공장을 갖추고 있어 트렌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 또한, 파키스탄 전역에 깔려 있는 대규모 광고판을 이용한 마케팅은 회사 이미지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쳐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음.

 

□ Levis의 성공 사례 및 마케팅 전략

 

 ○ 파키스탄에서 선도적인 패션브랜드로 인정받는 Levis

  - 리바이스는 주지하다시피 세계적인 청바지 제조업체인데 파키스탄에서도 역시 시장을 선도함. 전국 각지에 매장을 가지고 있고 현지 시장에서도 파키스탄인의 체형과 기호를 반영해 신제품을 출시 하는 업체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음.

  - 파키스탄 시장 진출 후 약 15년 이상 남성용, 여성용 청바지, 탑, 기타 캐주얼 의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업체로 발돋움했고 특히, 중산층, 상류층에게서 사랑받음.

 

상류층을 타깃으로 한 현지 매장

 

 ○ Levis의 성공요인

  - 리바이스의 주된 성공요인은 파키스탄과 같이 경쟁이 치열하고 가격에 민감한 시장에서 일단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에 있음. 처음에는 상품을 매장에 높은 가격에 내놨지만 판매가 신통치 않았음.

  - 이후 리바이스는 일단 싼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으로 바꿨음. 현지 의류 제조업체와 협정을 맺고 그들이 생산한 청바지를 리바이스에 납품받는 방식으로 바꿈. 이로써 가격을 50% 이상 낮출 수 있게 됐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게 됐음. 현재 리바이스는 현지 10개 제조업체와 제휴를 맺고 시장을 주도함.

 

리바이스 현지 매장

 

 ○ Levis의 마케팅 전략

  - 리바이스는 도로에 설치하는 대형 광고판이나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에 주력해왔음.

  -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제품에 반영하려고 노력함.

  - 리바이스는 이미 인지도가 확고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음에도 비교적 손쉽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음.

 

□ 시사점

 

  비싼 가격에도 파키스탄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성공한 리바이스의 성공요인은 한국 기업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함. 리바이스가 계속 높은 가격을 고집했다면 판매 부진으로 파키스탄 시장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임.

 

  리바이스의 제품이 요구하는 엄격한 품질 수준을 맞출 수 있고 현지에서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는 제조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물건을 납품받아 매장에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인 것이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음.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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