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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앱 시장에 부는 신바람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이영훈
  • 2013-11-22
  • 출처 : KOTRA

 

인도 앱시장에 부는 신바람

- 2016년 세계 최대 애플리케이션시장으로 성장 조짐 -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점유율 91%에 달해 -

 

 

 

□ 인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 동향

 

 ○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에 따라 모바일 앱시장 규모도 확대

  - 인도 인터넷 모바일협회(IAMAI, Intenet and Mobile Association of India) 회장 섭호 레이(Subho Ray)의 발표에 따르면 인도 앱시장 규모는 3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6% 이상 상승함.

  - 월간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가 1억 건으로 미국과 중국을 이어 월간 기준 세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3위를 기록

  - 도입 초기 동향과는 달리 스마트폰 이용자 및 3G 서비스 이용자의 증가로 유료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가 또한 급증함.

  - 모바일 게임이 유료 앱시장의 주요 아이템이었지만 최근에는 유틸리티 프로그램 등의 수요 또한 증가세를 보임.

  - Nasscom의 조사에 따르면 2010년 5000개이던 애플리케이션 개발 회사가 최근 3년 이내 9000여 개 이상으로 증가함.

  -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이탈 및 유망기업의 피인수가 문제가 됨.

  - 최근들어 유능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미국, 유럽과 같은 선진국으로 이탈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인도 토종 유망기업이 외국에 인수되는 사례가 많음.

 

□ 스마트폰 운영체제별 애플리케이션 점유율 분석

 

 ○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초강세

  -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의 조사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인도 앱시장의 91%를 차지함.

  -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판매량 증가와 애플, 노키아의 판매 부진으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강세를 보임.

  - 애플, 노키아, 마이크로 소프트에 비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인도 스마트폰 업체인 마이크로맥스와 카본,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 소니 엑스페리아 등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들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에서 초강세를 보임.

 

 ○ 스마트폰시장 호황에도 곤두박질치는 노키아

  - 2011년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46%로 최고 점유율을 자랑하던 노키아는 2013년 사상 최저 점유율인 5 %까지 떨어짐.

  - 이로 인해 노키아의 운영체제인 윈도우의 시장점유율 역시 5%대로 하락

  - Microsoft가 노키아의 모바일 사업부를 인수했으나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적을 것으로 예상됨.

 

 ○ iOS 체제, 가격경쟁력에서 뒤져 시장 점유율 확보 어려워

  -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에 따르면 애플사의 iOS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인도 시장의 2.3%를 차지함.

  - 가격에 민감한 인도인들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보다 최대 1.5배 더 비싼 아이폰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함.

  - 보급형 모델인 아이폰 5C의 출시로 판매량 증가를 노렸으나,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 큰 장점을 보이지 못해 시장점유율 확보에 어려움을 겪음.

  - 하지만 아이패드(iPad)등 태블릿PC 부문의 수요 증가로 앱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가는 중

  - 또한, 중산층의 소득 증가로 프리미엄 모델인 아이폰5S가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어 다음 모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짐.

 

□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석

 

 ○ 인도 시장의 인기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 수 기준)

 

순위

아이콘

프로그램명

분야

App 설명

1

What's app

메신저

무료 메시지 애플리케이션

2

Drop box

웹 하드

무료 인터넷 파일 관리 서비스

3

Facebook

SNS

소셜네트워크

4

Twitter

SNS

소셜네트워크

5

Pulse

뉴스 애플리케이션

실시간 뉴스 소개

6

Burrp

지역 정보

지역별 엔터테인먼트 부문

(쇼핑, 극장, 레스토랑 등) 소개

7

Zomato

지역 정보

지역별 유명 레스토랑 소개

8

Foursquare

위치 기반 SNS

근거리 소셜 네트워크

9

Facebook

massenger

SNS 메신저

Facebook 메신저

자료원: Thinkdigit

 

 ○ 메신저 애플리케이션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애플리케이션이 대세

  -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인도 앱시장 또한 메신저, SNS 애플리케이션이 강세를 보임.

  - 앱시장 부문 1위인 What's app을 비롯해 Tencent사의 We Chat, NHN의 Line, Hike 등의 메신저 앱이 인도 앱 시장에서 다운로드 기준 순위에서 상위에 랭크돼 있음.

  - FaceBook, Twitter 등 SNS 애플리케이션 역시 큰 인기임.

 

 ○ Avendus Capital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앞으로 은행업무와 쇼핑 등 소셜커머스 서비스(Social Commerce Service)가 인도 시장에서도 활성화될 전망임.

 

□ 시사점

 

 ○ 중산층의 폭발적 성장으로 앞으로 스마트폰 앱시장의 미래가 밝을 것으로 전망함.

 

 ○ 전통적으로 IT시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인 인도는 급속도로 성장 중인 앱시장과 개발 기술을 가지고 수년 내에 세계 앱시장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됨.

  - 애플리케이션 사업 및 관련 업종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임.

 

 ○ iPad 및 태블릿PC의 판매 성장으로 애플리케이션시장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Times of India, Business Line,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nternet and Mobile Association India 등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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