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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민관합동투자(PPP) 프로젝트, 향후 투자 기회 무엇이 있을까?
  • 투자진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3-11-10
  • 출처 : KOTRA

이집트 민관합동투자(PPP) 프로젝트, 향후 투자 기회 무엇이 있을까?

- 환경, 수송인프라, 플랜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발주 예정 -

- 이집트 국가위험 등 다양한 위험에 대비한 진출 필요 -

 

 

 

□ 이집트 민관합동투자(PPP) 추진 현황

 

 ㅇ 이집트 민관합동투자(PPP : Public Private Partnership) 프로그램은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되어 2010년 4월에 도로, 하수처리장, 학교, 병원 등 주요 인프라 사업 추진을 위한 주요 사업방식으로 채택됨.

  - 무바라크 전 정권 하에서 PPP 관련법이 제정되어 현재까지 이집트 주요 인프라 개발 및 투자 사업에 활용되고 있음.

 ㅇ 현재 이집트 인프라 투자 사업은 지난 2011년 발발한 대규모 민주화 혁명 및 2013년 7.3 군부조치 이후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국가 신용도 하락 및 재원조달의 어려움, 대이집트 투자 심리 악화 등에 따라 정부 발주 프로젝트의 사업 추진 지연이 지속되고 있는 등 인프라 개발 및 투자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 또한 비즈니스 환경 악화에 따른 외국인 투자 위축 등으로 인해 정부는 경기부양과 인프라 개발 및 투자를 위한 재원조달의 대안으로 내외국인 투자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PPP 프로젝트를 범정부적 차원에서 적극 추진할 예정임.

 

□ 이집트 PPP 투자 기회

 

 ㅇ 이집트 정부는 최근 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폐기물 처리 및 수처리 프로젝트를 최우선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힘.

 

 ㅇ 항만 프로젝트 역시 투자 기회가 곧 있을 것으로 예상됨. 이집트 정부는 Safaga 광물전용 항만(Mining Port)을 현재 1개의 플랫폼에서 8개의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항만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임.

  - 이 프로젝트 역시 2013년 하반기 중 사업자 입찰이 시작될 예정이며 2014년 3분기 중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여 추진한다는 계획임.

 

 ㅇ Ain Sharms에서 10th of Ramadan(총 연장 72Km)간 12개 지역에 걸친 철도건설은 2013년 11월 국제입찰을 실시하여 2015년 1분기 중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임. 지난 2011년 시민 혁명 이전부터 논의되었던 담수화 사업은 샤름엘 쉐이크 및 후루가다 등 홍해연안 2개 도시에서 2개의 담수 플랜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는 2013년 7월 또는 8월 경 동시에 국제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임.

 

 ㅇ Shobra~Banha간 총 40Km에 달하는 고속도로 건설은 2013년 4분기 중 국제입찰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임.

 

□ 2014년~2016년 이집트 PPP 투자 기회

 

 ㅇ 이집트 재무부는 수송인프라, 플랜트,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14년부터 2016년 동안 총 14개의 PPP 프로젝트를 발주할 계획임.

 

연번

분야

프로젝트

담당부처

1

Transport

3rd line Kaliyoub/Banha, 30km railway

(Ministry of Transport

14

Al Zaqazeeq University Hospital

 

□ 시사점

 

 ㅇ 이집트 정부는 국내외 투자 유치 활성화와 경기부양, 낙후된 인프라 개발 사업 등을 위해 민관합동투자(PPP) 방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관련 부처들이 상호 협력 하에 적극 추진할 계획임.

 

 ㅇ 올해 폐기물 처리, 항만 확장, 대학건설 및 철도, 담수설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가 발주될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까지 여러 분야에서 PPP 프로젝트가 발주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집트 인프라 투자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ㅇ 하지만 이러한 인프라 투자 사업에 참여하기 이전에 다양한 사업 위험(Risk)을 고려하여 사업위험의 경감 방안, 참여자간 위험 공유 및 분배 등 사업 참여 위험에 최대한 대비할 수 있는 사전 조치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아울러, 현재 이집트 내 은행에는 기축통화의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현지 자금 조달에는 애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지화 금융 조달(Local Currency Financing)은 일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어 현지 투자가 및 에이전트, 유력 컨트렉터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현지 사업 위험 경감 및 분담, 관리 등을 전략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음.

 

 ㅇ 마지막으로, 이집트 국가신용도가 투기등급으로 하락한 점을 감안할 때 이집트 PPP 프로젝트를 위한 재원조달 비용이 상대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정치적 위험 경감 및 조달 비용 하락을 위해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신용기관(ECA : Export Credit Agency)의 금융 상품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이집트 재무부, PPP Central Unit,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무역관 보유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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