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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d Air 출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은?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최명례
  • 2013-10-24
  • 출처 : KOTRA

 

iPad Air 출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은?

 

 

 

□ 태블릿PC 시장 동향

 

 ○ 미국 주요 제품 현황

  - 지난 10월 22일에 출시된 iPad Air(아이패드 에어)의 가장 큰 특징은 선명한 해상도의 레티나 디스플레이, 좁아진 베젤과 가벼워진 무게로, 64비트를 지원하는 A7칩 탑재와 함께 이전 세대의 iPad와는 확연히 달라진 기술력을 과시함.

  - 가격경쟁력을 갖춘 아이패드 미니도 함께 출시했으나 상대적으로 저가의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PC에 비하면 신제품 출시에 따른 시장점유율 확대가 획기적으로 이루어질지는 의문임.

  - 마이크로소프트가 야심차게 내놓은 태블릿PC Suffice가 판매 부진을 면치 못하나 현재 노키아 등 태블릿PC의 후발주자들이 시장 확대를 예측하고 계속적으로 진입 노력 중임.

 

iPad Air와 노키아의 패블릿 Lumia 1520

 

자료원: 애플 웹사이트, 노키아 웹사이트

 

 ○ 관련 시장 무서운 성장세

  - IDC가 추정한 2013년 세계 태블릿PC 출하량은 4510만 대로 2012년 출하량인 2830만 대보다 무려 59%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치임. 이런 상황에서 2015년이 되면 태블릿PC가 PC출하량을 추월할 것임.

  - 기존의 5개 주요 글로벌 제조 업체가 태블릿PC시장을 주도하나 주요 업체 외의 업체 출하량도 증가하는 점에 주목할만하며 이에 따라 시장 규모도 증가세

 

2013년 2분기 태블릿PC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대)

 

2013년 MS

2012년 MS

2013년 출하량

2012년 출하량

성장률

Apple

32.4%

60.3%

14.6

17.0

-14.1%

Samsung

18.0%

7.6%

8.1

2.1

227.0%

ASUS

4.5%

3.3%

2.0

0.9

120.3%

Lenovo

3.3%

1.3%

1.5

0.4

313.9%

Acer

3.1%

1.4%

1.4

0.4

247.9%

Other

38.8%

26.2%

17.5

7.4

136.6%

합계

100%

100%

45.1

28.3

59.6%

자료원: IDC

 

2015년에는 태블릿PC가 일반 PC 생산량 추월

자료원: IDC

 

□ 시사점

 

 한국산 태블릿PC의 경쟁력

  - 현재 한국에서 판매되는 중소기업 태블릿PC를 조사한 결과,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함.

  - 가장 큰 특징은 가격경쟁력임. 주요 대기업의 주력제품 가격은 모두 300~500달러 선임. 그러나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은 대부분 20만 원대 혹은 그 이하로 200달러 이하를 유지하고 있음.

  - 기술력은 획기적이지 않지만, 타깃층을 달리한다면 충분히 글로벌 시장 확대의 가능성이 있음.

  - 미국에서도 200달러 이하의 저가형 태블릿PC는 특정 소비자층을 목표로 생산되는 경우가 많음. 예를 들어 150달러대의 Nook HD+는 기본 성능 외에 잡지 display에 특화돼 있고 199달러에 판매되는 Kindle Fire는 쇼핑에 최적화돼 있음.

  - 현재 판매되는 한국 중소기업 태블릿PC는 각자 특화된 기능을 가진 장점이 있음. E사 제품은 인터넷 강의 다운로드에 특화된 기능이 강점이며 S사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충실한 기본 기능을 동시 달성하면서 라디오 기능도 장착함. K사 제품 역시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음.

 

  시장 전망

  - 스마트폰과 다르게 태블릿PC는 과거 MP3, CD player처럼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으므로 제조업체는 스마트폰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태블릿PC시장 확대로 전환 국면을 모색하고 있음.

  - 사용 목적에 맞는 성능과 기능을 갖춘 제품이라면 소비자의 선택을 얼마든지 받을 수 있으므로 한국산 태블릿PC가 특화된 기능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고 판단됨.

  - 대기업의 OEM은 중국, 대만 등의 저가 제조업체가 많아 OEM으로 미국 시장을 개척하기는 쉽지 않을 듯.

 

 

자료원: IDC, Apple, 한국 태블릿 기업 K사, S사, E사 웹사이트, 애플, 노키아 웹사이트,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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