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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해상화물운송시장 속속들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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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3-09-05
  • 출처 : KOTRA

 

러시아 해상화물운송시장 속속들이 알아보기

- 북부지역과 극동지역, 전체 해상화물의 90% 차지 -

 

 

 

□ 러시아 해상화물운송 시장개황

 

 ○ 해상화물운송은 주로 대규모 다국적 선박회사가 활동하는 사업영역임. 선사(선박회사)는 화물운송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선박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설비를 보유함. 실제로 해상화물운송의 상당 부분은 컨테이너 운송사업이며 현재 러시아의 거의 모든 대형 운송기업은 컨테이너 해상운송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음.

  - 컨테이너를 이용하면 화물 운송, 보관 및 환적과 관련된 경비를 확실히 경감시키는 혼합수송(멀티모드수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최종상품가격에 운송요소 비중은 과거 11%대에서 최근 2%대까지 낮아짐. 이는 컨테이너 해상운송에 이용되는 접근법과 기술의 현대화로 가능해 짐.

 

 ○ 컨테이너 해상운송은 통상 화물을 20ft 컨테이너와 40ft 컨테이너 운송으로 구분함. 20ft 컨테이너는 화물을 최대 25톤까지 선적할 수 있음. 컨테이너를 활용한 운송대상 품목은 주로 공산품과 식료품 등이 이용됨.

  - 6000대 이상의 컨테이너(중량기준 10만 톤 이상)를 선적할 수 있는 기본 컨테이너선은 주로 대형 허브 항만 간 화물운송에 쓰이고 있음.

  - 현재 러시아에는 대형 허브 항만 역할을 할 수 있는 항만이 거의 없어서 대형 컨테이너선이 접안할 수 있는 항만이 많지 않은 실정임.

 

 ○ 대형 항만이 많지 않음에도 해상운송은 러시아 에너지자원 및 기타 화물의 수출에 요긴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러시아 대외교역 및 경제발전의 핵심축이라 할 수 있음.

  - 현재 러시아에는 전국적으로 100여 개의 항구가 있으며, 그중 주요 항구는 아르한겔스크, 무르만스크, 비보르크, 비소츠크, 상트페테르부르크, 프리모르스크, 칼리닌그라드, 노보시비르스크, 투안세, 템류크, 카프카즈, 마하치칼라, 블라디보스토크, 나호드카, 보스토치니, 바니노 등임.

  - 러시아 내 주요 항구에서 처리하는 물동량은 전체 러시아 물동량의 90% 이상이라고 함.

 

□ 러시아 해상화물운송시장의 규모와 동향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러시아 해상화물운송업시장의 규모는 2011년에는 277억 루블(약 9억 달러)정도였고 2012년도에는 전년 대비 1.2% 성장한 281억 루블을 기록함.

  - 해상화물운송시장에서 드라이카고(건화물)의 비중은 전체 화물의 70% 이상이며 액체화물은 대략 20% 미만 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해상화물운송기업의 매출규모

                                                                                      (단위: 천 루블)

구분

2009

2010

2011

2012

해상화물운송비 매출규모

15,782,900

22,517,386

27,736,701

28,070,818

드라이카고

14,231,075

18,936,563

21,660,435

20,573,638

액체화물

1,081,953

3,153,337

5,108,787

5,475,379

기타화물

469,872

427,486

967,479

2,021,801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 2012년을 기준으로 볼 때 러시아 드라이카고 해상운송시장 규모가 가장 큰 지역은 사할린주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23.4% 가량임. 그 다음으로는 무르만스크주(22.9%), 상트페테르부르크(21.3%)가 2위와 3위를 차지함.

  - 2010년 이후부터는 러시아 드라이카고 해상운송 대부분은 북부지역(무르만스크주, 상트페테르부르크, 아르한겔스크주)과 극동지역(사할린주, 연해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북부지역과 극동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90% 이상임.

 

러 해상화물운송기업의 드라이카고 운송관련 지역별 매출 규모

(단위: 천 루블)

구분

2009

2010

2011

2012

드라이카고 매출 규모

14,231,075

18,936,563

21,660,435

20,573,638

사할린주

2,031,808

2,739,449

3,523,759

4,808,903

무르만스크주

5,423,584

5,860,066

5,243,835

4,710,337

상트페테르부르크

-

3,660,564

4,206,078

4,380,438

아르한겔스크주

3,290,128

2,613,259

2,511,530

2,811,231

연해주

3,137,489

3,252,764

4,990,651

2,170,990

추코트카 자치주

-

-

-

786,278

로스토프주

299,375

280,132

377,454

439,303

하바로프스크주

-

-

360,160

323,289

아스트라한스크주

-

-

67,101

142,869

칼리닌그라드주

48,691

530,329

379,867

-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 2011년 액체화물 해상운송업시장 규모는 51억 루블(약 1억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 급성장함. 2012년 액체화물 해상운송시장 규모 또한 전년 대비 7.2% 성장한 약 55억 루블을 기록함.

  - 액체화물은 최근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앞으로 전체 해상화물운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2012년을 기준으로 러시아 액체화물 해상운송시장 규모가 가장 큰 지역은 로스토프주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가 넘음. 그다음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29.7%), 연해주(19.1%)가 2위와 3위를 차지함.

  - 통계에서 액체화물은 거의 절대 대수가 러시아에서 로스토프주, 상트페테르부르크, 연해주를 통해서 운송되는 것으로 보여짐.

  - 상트페테르부르크 비중이 급증하고 있어 앞으로는 로스토프주를 통한 운송이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러 해상화물운송기업의 액체화물 운송관련 지역별 매출 규모

                                                                                    (단위: 천 루블)

구분

2009

2010

2011

2012

액체화물 매출규모

1,081,953

3,153,337

5,108,787

5,475,379

로스토프주

-

914,237

2,212,758

2,744,193

상트페테르부르크

-

1,050,218

1,614,282

1,625,783

연해주

1,003,293

1,177,088

1,281,737

1,043,183

아스트라한스크주

-

-

-

62,220

캄차트카주

78,660

11,814

30

-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 2011년 기타화물 해상운송업시장의 규모는 9억7000만 루블(약 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6% 급성장함. 2012년 액체화물 해상운송시장의 규모 또한 전년 대비 109%라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면서 20억 루블의 시장규모를 형성함.

 

러 해상화물운송기업의 기타화물 운송관련 지역별 매출 규모

                                                                         (단위: 천 루블)

구분

2009

2010

2011

2012

기타화물 매출규모

469,872

427,486

967,479

2,021,801

상트페테르부르크

-

-

-

1,527,432

칼리닌그라드주

409,928

309,531

518,612

280,032

로스토프주

-

-

-

197,304

아스트라한스크주

59,944

117,955

20,207

17,033

연해주

-

-

428,660

-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 러시아의 해상화물운송업 투자 동향과 시사점

 

 ○ 러시아 해상화물운송업 분야 고정자본 투자동향을 보면 2008년과 2009년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2011년 한 차례 더 투자가 이루어진 뒤 투자가 주춤하고 있음.

  - 고정자본 투자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주로 선박 구매, 컨테이너 구매, 항만개발일 것으로 추정됨.

  - 러시아 정부․기업의 고정자본 투자가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규모면에서 적정한 투자수준은 아니며 해상화물운송 효율화와 현대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 해상화물운송은 러시아 대외교역 화물의 최대 75%까지 처리하고 있는데 러시아 선사가 관리․운영 중인 선단 대부분은 외국 선박 명부에 등록돼 있다고 함. 따라서 서류상으로는 러시아 해상화물운송 처리는 외국에 의존도가 높은 구조로 볼 수 있음.

  - 러시아 선박의 평균 운용기간은 25년인데 현재 운용되는 선박의 약 85%가량이 법정허용 사용기한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음.

  - 법규를 엄격하게 적용한다면 현재 내륙수로운송 선단 선박 중 절반은 사용 승인이 취소돼야 한다고 함. 노후화된 선박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상황임을 보여주는 수치임.

 

 ○ 해상화물운송의 중요성에 비해 실제 러시아의 해상운송산업 기반은 열악한 상태임. 최근 러시아 정부 차원에서 해상운송산업 현대화를 위해 항만개발, 특수선박 건조를 위한 조선소 건설추진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단기간 내 산업기반이 개선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 낙후된 항만개발을 위해서는 러시아 정부 자체적으로 인프라 확대와 개선을 위한 정부지출을 늘려야 하고 외국 기업의 투자유치도 적극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음. 외국기업 투자유치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러시아 정부 차원에서 인프라 개발에 대한 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고 투자 희망 외국 기업에 대한 우호적인 제도․조치를 만들어내야 함.

  - 선박 현대화에도 러시아 국영 통합조선소가 선박건조를 총괄하고 있지만, 기술·재정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음. 외국기업 특히, 조선업 세계 최강인 한국 기업과의 기술협력, 투자협력에 대해 러시아 정부는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짐.

 

 

자료원: 러시아 통계청,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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