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독일, 높은 성장 거두는 오토바이시장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3-09-02
  • 출처 : KOTRA

 

독일, 높은 성장 거두는 오토바이시장

- 2013년 6월 현재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1.2% 증가 –

- 독일 BMW와 일본 기업 간의 시장 경쟁 과열 -

- 한국 기업, 오토바이 부수 제품으로 진출 계획 전략 요망 -

 

 

 

□ 꾸준히 성장하는 오토바이시장

 

 ○ 신규 오토바이 등록 증가

  - 2012년 신규로 등록된 오토바이는 총 12만7680대로 전년 대비 0.47% 소폭 증가하며 2010년 이후 꾸준한 증가를 기록

  - 125㏄ 이상의 오토바이가 큰 수요를 기록해 125㏄ 이하 오토바이 판매 감소에도 성장을 이끎.

  - 독일오토바이협회에 따르면 2013년 7월까지 판매된 125㏄ 이상의 오토바이는 약 7만 대라고 밝히며 전년 대비 4% 증가해 올해에도 밝은 시장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

  - 독일자동차협회 또한 2013년 125㏄ 이상의 오토바이 총 누적 수는 약 400만 대라고 밝히며 최고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됨.

 

독일 연도별 오토바이 신규 등록 수

자료원: IVM

 

□ 오토바이시장 및 Top 10 기업

 

 ○ 경쟁이 치열한 오토바이시장

  - 독일 내 전체 오토바이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업체는 BMW로 2012년 시장의 16.1%를 차지

  - 그 뒤를 일본 기업 혼다와 야마하가 각각 13.7%, 8.4%를 기록함.

  - BMW는 125㏄이상의 오토바이 부분에서 23.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크게 앞서 나감.

  - 125㏄ 이하의 오토바이 부분에서 야마하는 약 2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혼다(20%)와 함께 제품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독일 전체 오토바이시장 점유율 비교

자료원: 독일오토바이협회(IVM)

 

 ○ 증가하는 여성 라이더

  - 독일오토바이협회에 따르면 2012년 여성 라이더가 구입한 125㏄ 이상의 오토바이는 7894대로 전년 대비 1.62% 증가

  - 가장 인기 있는 여성용 오토바이는 가와사키사의 ER-6n 모델로 총 569대 판매됐으며 그 뒤를 이어 혼다, 야마하, 스즈키가 큰 인기를 얻음.

  - Top 10 여성 오토바이 중 가장 많은 모델을 판매한 업체는 BMW로 R1200GS, F650GS 그리고 F800R 3개 모델임.

 

Top10 여성용 오토바이

순위

제조사/모델

판매량

순위

제조사/모델

판매량

1

Kawasaki/ER-6n

569

6

Honda/NC 700 X

229

2

Honda/NC 700 S

389

7

BMW/F 650 GS

220

3

Yamaha/XJ6

330

8

BMW/F 800 R

178

4

Suzuki/SFV 650 GLADIUS

318

9

Harley-Davidson/XL 1200 X

169

5

BMW/R 1200 GS

311

10

Harley-Davidson/SPORTSTER 883 DELUXE

142

자료원: IVM

 

 ○ 헬멧 수요 증가와 테스트 결과

  - 자전거 헬멧 착용 의무는 없지만, 오토바이 헬멧 규정은 매우 엄격함. 매년 이륜자동차 운전허가의 취득 수가 증가하면서 안전에 대한 우려 역시 커지고 있음.

  - 교통사고 유발이 가능성이 높은 125㏄ 이상의 오토바이는 높은 속력으로 고속도로 주행이 가능해 안전을 위한 헬멧 착용은 필수임.

  - 독일 ADAC는 2013년 독일에서 유통되는 오토바이 헬멧 테스트를 했으며 한국 HJC 제품 역시 포함됨.

 

2013년 ADAC 오토바이 헬멧 테스트 모델 및 결과

주: 1.0이 최고점, 5.0이 최하점

자료원: ADAC

 

□ 전망 및 시사점

 

 ○ 오토바이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여름에 폭발적으로 라이더가 증가하는 경향이 높아 이 시기에 오토바이 관련 부수 기자재에 대한 높은 수요가 있음.

  - 이 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은 완성 오토바이 제품이 아닌 헬멧, 의류, 장식류 등으로 시장에 진입할 필요가 있음.

 

 ○ 매년 여성 라이더의 성장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어 여성을 위한 모델 및 디자인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관련 액세서리 및 여성용 오토바이 의류의 꾸준한 수요 증가 전망

 

 ○ 오토바이 헬멧을 포함한 라이더의 안전을 위한 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 및 연구가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독일오토바이협회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독일, 높은 성장 거두는 오토바이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