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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친환경 정책으로 필터제품 다양해지고 경쟁 치열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3-08-25
  • 출처 : KOTRA

 

美, 친환경 정책으로 필터제품 다양해지고 경쟁 치열

  - 필터제품 수요는 자동차산업이 가장 높아 -

  -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소재 발굴 필요 -

 

 

 

□ 미국 필터 시장 동향

 

 ○ 미국 내 필터산업의 연간 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102억 달러 이상이며, 자동차부품산업이 가장 큰 비중(24%)을 차지함.

  - 자동차부품 외에 Consumer(22%), Utilities(21%), Industrical 제조업(17%) 등의 분야가 대부분 수요를 차지함.

 

미국 내 산업별 필터 수요 분포

 

 ○ 미국의 전반적인 필터 제조산업은 주요 수요산업인 자동차산업 경기와 맞물려 회전함. 2008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와 빅3 파산보호신청 등 미국 자동차산업의 위기로 필터산업도 극심한 불황을 겪었음.

  - 2010년부터 경기 회복 및 자동차 생산, 판매가 회복세에 들어서면서 매년 6.8% 이상 필터 생산량이 증가함.

  -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 Freedonia 예측에 의하면 2016년에는 미국의 연간 필터시장이 총 142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전망

 

최근 10년간 미국 필터산업 수요 추이

□ 친환경정책으로 필터 수요 증가

 

 ○ 지난 2009년 이후 전체적인 미국의 경제상황이 점차 호전되면서 특히, 자동차 부품용 필터 수요가 매년 7.3% 수준으로 증가하고 산업용 필터 수요도 꾸준히 증가함.

  - 특히, 미국 정부가 환경관련 규제를 더욱 엄격하게 적용함에 따라 필터제품의 품질 향상정도가 높아지고 제품의 범위도 확대됨.

 

차량용 캐빈 필터

 

 

 ○ 필터는 최종 수요처에 맞춰 에어필터, 오일필터, 연료필터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제조·생산됨.

  - 특히, 가장 큰 수요처인 미국 자동차부품시장은 글로벌 OEM 간 경쟁이 치열해 바이어들의 환경규제 요구 조건, 가격, 품질, 납기 준수 등 거래 부문별 요구조건이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음.

 

산업별 필터 수요 변화 전망

 ○ 필터 제품은 단가가 낮은 품목으로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근 멕시코 등 원가절감이 가능한 지역에서 주로 생산됨. 또한, 해외 아웃소싱 및 신흥생산국 브랜드와 협력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 미국 내 경쟁 동향

 

 ○ 미국 내에서 약 200개 기업이 필터를 제조하고 있으며, 이 중 자동차용 필터를 제조하는 기업은 미시간주와 인접한 오하이오, 인디애나, 일리노이주 등 5대호 인근 지역에 밀집해 있음.

 

 ○ 미국 필터 제조산업은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나 일반적으로 진입장벽은 높지 않음. 이는 필터 제조가 대량의 생산시설이나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임.

  - 자동차용 필터시장은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이는 자동차용 필터 제조기업 수가 많지 않고 특정 공급기업이 자동차 OEM과 오랫동안 거래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임.

 

 ○ 미국의 주요 필터 제조업체에는 Donaldson, Clarcor, Affinia, Parker-Hannifin 등이 있으며, 이 중 Affinia, Parker-Hannifin은 자동차에 특화된 필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음.

  - 실제로 미국의 주요 자동차 OEM은 자체적인 필터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외부 업체에서의 필터 조달에 크게 의존하지 않음.

 

주요 필터 제조업체

 

 ○ 미국 상무성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에 가장 많은 필터를 공급하는 국가는 멕시코, 독일, 캐나다, 중국, 일본 순이며, 한국은 여덟 번째로 많은 필터를 공급함.

 

미국의 필터 수입통계

 

□ 시사점

 

 ○ 미국의 환경규제가 엄격해져 산업 및 자동차용 필터에 대한 바이어의 품질 기준도 높아질 것임. 가장 큰 수요 산업인 자동차는 친환경 필터제품에 대한 적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필터는 고도의 기술력이 투입되는 제품이 아니므로 기술 개발보다 친환경 신소재 발굴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이뤄질 것임.

 

 ○ 필터 제품 수요가 가장 높은 자동차산업은 운전자들이 최소 6개월에서 1년을 주기로 캐빈 및 오일필터를 교환하고 있어 OEM 외에도 애프터마켓시장 수요도 매우 높은 편임. 앞으로 소비자는 운전자의 건강을 고려한 필터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전망됨.

  - 실제로 항균 필터 등 자극성 없는 향을 보유한 다양한 친환경 필터 제품이 개발돼 시장에 출시됨.

 

 

자료원 : Freedonia, Hoovers, 미 상무성, KOTRA 디트로이트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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