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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항공운송 물동량 증가 추세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3-07-26
  • 출처 : KOTRA

 

홍콩, 항공운송 물동량 증가 추세

- 지속적 항공화물 인프라 투자로 홍콩국제공항 이용률 증가 -

- 인근 국가와의 협력체제도 강화 -

 

 

 

□ 홍콩 국제공항 개요

 

 ○ 홍콩 국제공항(HKIA) 현황

  - 2013년 1~5월 홍콩 국제공항(HKIA)의 화물 처리량은 162만 톤임. 이용승객 수는 2390만 명으로 추산하는데,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3%, 3.9% 증가한 수치임. (홍콩국제공항)

  - 2013년 6월 현재, 홍콩공항은 67개의 항공사와 항공서비스 협정을 체결한 상태

  - 홍콩공항공사는 공항 이용률 제고를 위해 현재 2개의 활주로에 더해 제3 활주로 건설을 정부에 건의함.

  - 항공화물터미널로는 세계 최고의 시설과 350만 톤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Super Terminal(ST1)과 창고, 양하시설, 화물차량 주차시설을 겸비한 Asia Airfreight Terminal을 갖춤.

  - 2013년에 캐세이퍼시픽 화물터미널이 완공되면 홍콩국제공항은 260만 톤의 추가 물동량을 처리하게 됨.

 

Super Terminal과 Asia Airfreight Terminal

   

자료원: www.aat.com.hk

 

□ 항공운송을 이용한 물동량 증가 추세

 

 ○ 정점을 향해 달려가는 항공운송

  - 2012년 기준 홍콩국제공항은 400만 톤가량의 항공화물을 처리했음.(세계 1위). 항공운송을 통한 수출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1437억 달러 규모, 수입은 1945억 달러 규모임. (홍콩국제공항)

 

전 세계 공항별 항공화물 처리량 (1~10위)

자료원: 국제공항협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최근 3개년 홍콩국제공항(HKIA) 화물 처리량

             (단위: 천 톤, %)

 

2011

2012

2013(1~5월)

처리량

3938

4025

1626

전년 대비 증감률

-4.6

+2.2

+2.3

자료원: 홍콩국제공항(Hong Kong International Airport)

 

  - 홍콩 무역발전국에 따르면 2013년 1~5월 전체 수출의 35%, 수입의 39%가 항공운송을 통해 이루어짐.

  - 항공운송 주요 취급품목은 열·이온 장비 및 부품, 통신장비, 진주, 보석, 귀금속 등으로 전체 품목의 50% 이상을 차지함.

  - 2009년부터 홍콩국제공항은 귀금속보관소(Precious Metals Depository)를 설치해 보관 및 현물결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고객층 및 보관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감.

  - 홍콩의 통관절차는 비교적 쉽고 간소한 편이며, 홍콩을 통해 중국으로 수출할 경우 CEPA 협정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홍콩을 경유하는 물동량도 증가함.

 

홍콩의 항공운송을 통한 주요 수출국 (1~5위)

                 (단위: 백만 달러, %)

 

2012년

2013년 (1~5월)

금액

증감률

비율

금액

증감률

비율

전체

148,731

+3.1

100.0

62,311

+5.2

100.0

중국

41,352

+9.0

27.8

17,157

+6.4

27.5

미국

21,527

+4.6

14.5

8.520

-0.5

13.7

인도

8,688

-16.5

5.8

3,983

+5.6

6.4

일본

8,082

+15.7

5.4

2,964

-6.1

4.8

한국

5,246

-6.0

3.5

2,346

+9.5

3.8

 

홍콩의 항공운송을 통한 주요 수입국 (1~5위)

(단위 : 백만 달러, %)

 

2012년

2013년 (1~5월)

금액

증감률

비율

금액

증감률

비율

전체

148,354

+2.7

100.0

79,431

+3.9

100.0

중국

238,88

+11.5

12.2

10,209

+12.2

12.9

대만

220,17

+7.9

11.3

9,655

+15.8

12.2

싱가포르

21,256

-1.5

10.9

8,714

+3.4

11.0

일본

20,612

-2.6

10.6

6,896

-15.0

8.7

미국

182,14

-3.9

9.4

7,424

+3.3

9.3

자료원: 홍콩 통계청(Census and Statistics Department)

 

□ 전망 및 시사점

 

 ○ 홍콩, 중국본토와 대만 등 인근 국가와의 협력 지속적으로 이어나가

  - 2009년 홍콩항공사는 상하이공항과 터미널 경영 관련 조인트벤처 협력을 시작함. 2011년에는 홍콩, 마카오, 광저우, 심천, 주하이 등 다섯 개 공항 간 협력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함.

  - 2011년 10월에는 홍콩공항공사와 베이징국제공항과의 MOU를 체결해 중국 공항과의 협력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 2011년 12월, 홍콩국제공항은 대만과 항공서비스협정(Air Services Arrangement)을 체결했으며, 주 내용은 주당 항공기 운행 대수를 기존의 170대에서 205대로, 주당 화물취급량은 기존 1700톤에서 3000톤까지 올려 국제공항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고자 하는 것임.

  - 홍콩은 주변국과의 협력을 통해 공항 입지를 높이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할 계획임.

 

 ○ 항공물동량 지속적 증가 예상

  - 항공화물 인프라에 꾸준한 투자로, 홍콩국제공항의 항공화물 처리량의 독보적인 위치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중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홍콩을 통한 수·출입 및 CEPA 협정의 수혜를 위해 홍콩을 경유하는 경우가 많아짐. 이에 따라 홍콩공항이 처리하는 항공 물동량 역시 증가할 것임.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홍콩국제공항, 홍콩공항공사,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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