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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업 국제화 추구 전략의 현황과 장애물
  • 투자진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07-24
  • 출처 : KOTRA

 

중국기업 국제화 추구 전략의 현황과 장애물

- 중국 기업이 국제화를 적극적으로 추구 –

- 진출 대상 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7가지 장애물 –

 

 

2013-07-24

베이징무역관

김미경(rainbow0501@naver.com)

 

 

 

ㅁ 중국 기업의 국제화 현황

 

 ○ 중국 상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2011년 하반기까지 중국의 약 13,500명의 개인 또는 법인 투자자가 전세계 177개국에 분포한 약 18,000개 기업에 직접투자를 함.

 ○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국제화를 실현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음.

  - 우쾅(五)그룹의 호주의 광산기업인 OZ Mineral을 인수한 사례, 중국석유(中石油)가 싱가포르의 Singapore Petroleum Company Limited를 인수한 사례 등이 있음.

  - 화웨이(华为)사는 초대형 인수합병의 대상으로 최근 노키아(NOKIA)사를 고려하고 있음.

 ○ 하지만, 중국 기업은 여전히 국제화 전략에 맞춰 걸은마를 뗀 단계이고 중국 기업의 브랜드는 국제시장에서 영향력이 여전히 적음.

 

ㅁ 중국기업의 국제화 발전에 방해가 되는 7가지 요소

 

  특수한 정치 상황과 관련된 위험 요소

  - 몇몇 국외 정부기관은 중국기업에 대한 감독과 평가에서 공정성을 잃어버린 판단을 함.

  -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이 중국 정부의 관여 및 보조에 의한 것으로 판단하고 해외 정부가 국가 안보를 지킨다는 명목으로 중국 기업의 현지 기업M &A를 저지하는 사례도 발생함.

  - 예를 들어, 2008년 화웨이(华为)가 Bain Capital(本)과 연계하여, 미국 네트워크 설비 기업 “3COM”을 인수하려고 했으나, 미국 정부가 국가 안보의 우려를 표명하여 인수를 포기함.

  - 또한 2011년, 화웨이는 미국 “3 Leaf”이라는 통신기술 기업을 인수하려고 했으나 실패함. 2011년 2월 미국 국회는 화웨이의 상품 및 서비스가 미국국가통신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다수 중국기업에 대한 조사를 진행함. 결국 2012년에 화웨이가 상품 및 서비스로 미국의 통신안전을 위협했다고 발표함.

  - 중국과 중국 외 국가 간의 제도 차이가 크게 존재하여 중국 기업이 대외 투자나 국제화 전략을 펼치는 데에 방해가 되고 있음.

 

  자원확보 목적의 국제화는 현지 국가의 반감을 일으킴.

  - 현재 많은 기업, 특히 규모가 큰 국유기업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해외 투자를 통해 자원을 얻는 것임.

  - 이러한 종류의 투자는 현지 정부와 국민의 저항을 일으키기 쉬움. 몇몇 국가는 중국 기업이 자원을 남용하고 환경을 파괴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

  - 최근에 발생한 중국기업 또는 그 노동자에 대한 폭력, 납치 등의 사건이 사태의 심각성을 나타냄.

 

  현재의 경영 시스템이 다국적 경영에 적합하지 못함

  - 중국은 수십 년간 국유기업 개혁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중국의 국유기업은 엄청난 변화를 경험함.

  - 재산권의 확립, 정부와 기업을 분리하는 현대의 기업제도, 회사제도 및 주식제도의 개혁, 그리고 수많은 기업의 국내외 증권시장 상장, 기업의 투명성 확보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 이러한 개혁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중국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 하지만 몇몇 기업에 대해 정부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아직 경영 시스템이 세계 시장에 적합하지 않은 모습을 나타내기도 함.

  - 그 결과 몇몇 외국 정부가 중국기업과 중국정부의 관계에 문제를 제기하고 국가 안보를 위해 중국 기업의 자국 시장 진출을 저지하기도 함.

  - 또한 어떤 국가는 중국 기업이 중국 정부로부터 은닉성 보조금을 받은 것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여 반덤핑조사를 진행하기도 함.

 

  중국 기업에 대한 세계 소비자의 고정관념이 중국 기업의 국제화 전략을 방해하고 있음

  - 아직까지 국외 소비자들은 중국기업의 제품에 대해 “싸고 질 나쁜 제품(低价廉)”과 “가짜(山寨, 산자이) 물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중국 제조기업, 특히 소비재 기업의 국제화 전략을 방해하고 있음.

  - 하지만 실제로는 통신설비, 가정용 전기기구, 공정기계 등 영역에서 중국 기업이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하지만 기존에 형성된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데에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음.

 

  중국 금융 시스템의 더딘 발전이 중국 기업의 발전을 늦춤

  - 기업이 M &A 등의 방식을 통해 국제화 전략을 추구함에 있어 선진화된 금융 시스템은 필수불가결한 요건임.

  - 중국의 국유 상업은행이 주식 제도를 개혁하고 증권시장에 상장됨에 따라 중국 상업은행의 시장가치와 이윤이 빠르게 증가함.

  - 그 결과, 영국의 “The Banker”가 발표한 <2011년도 세계 1,000대 은행> 명단 중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은행, 중국농업은행이 모두 세계 10위 안에 포함되었음.

  - 하지만, 중국의 은행 발전은 중국 국내에만 국한되어 있고 국제화 발전은 더딘 모습을 보임. 이러한 사실이 중국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악영향을 미침.

 

  문화차이에서 중국의 국제화 경영의 위험이 내포되어 있음

  - 문화는 경영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함. 예를 들어, 몇몇 이슬람 국가의 경우 이자가 불공정한 착취 행위로 인식되고, 이슬람 은행은 고객이 무다라바라(Mudarabah)나 무라바하(Murabaha) 등에 서명을 하는 것을 통해 경영을 함.

  - 중국과 서방에도 많은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차이가 경영의 방해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음.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재의 부족

  - 중국은 불과 몇십 년만에 압축적인 경제성장을 이룬 국가이고 개혁 개방의 역사가 길지 않기 때문에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재가 부족한 실정임.

  - 최근 유학을 마치고 귀국하는 인재가 급증하고 있으나 아직도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귀국하더라도 중국 기업 문화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음.

 

ㅁ 전망

 

 ○ 중국 정부가 장∙단기적으로 개혁을 진행

  - 국유기업 개혁을 통해 좀더 유연하고 국제화 전략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조직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개혁될 것이라고 예상됨.

 ○ 기업 내부에서도 국제화 전략을 위한 노력이 지속

  - 현지기업을 이용하여 중국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전략이 예상됨. 예를 들어 하이얼(海尔) 그룹이 미국에 진출할 때, 미국 최대의 유통채널인 월마트와 제휴를 통해 이미지를 개선한 사례가 있음.

  - 중국기업이 환경과 빈곤 등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실행하고 일자리를 현지 국가에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됨.

  - 현재 가장 빠르고 효과 있는 국제화 전략인 인수 합병(M&A)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됨. 2012년 칭니엔(年) 자동차가 사브(SAAB) 자동차를 인수한 것을 예로 들 수 있음.

 

 

자료원 : 中(잡지),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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