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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일본기업이 대만에서 ‘승승장구’하는 이유②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서세화
  • 2013-06-28
  • 출처 : KOTRA

 

위기의 일본 기업이 대만에서 ‘승승장구’하는 이유 ② 성공비결과 사례

- 성공기업 사례(1)  다이킨에어컨 -

- 성공 포인트: 일류(哈日), 합작, 이야기가 있는 브랜드 개발, 현지화와 차별화 –

 

 

 

□ 대만에서 성공한 일본 기업의 비결

 

 ○ 합작: 일본의 기술력+대만의 제조생산력, 해외(중국)시장 개척능력

  - 대만과 일본 기업의 합작형태는 일본의 선진화된 기술력과 대만의 생산시설 및 라인, 마케팅, 시장개척능력 등을 결합하는 형태

  - 일본은 대만의 전 세계로 뻗어 있는 화교 네트워크를 이용해 금융, 부동산, 도소매, 물류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대만·일본 기업의 장점과 단점

 

대만

 

일본

장점

- 해외시장 진출경험 풍부

- 중국진출 비교적 용이

- 중화권인 홍콩, 마카오, 중국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

- 동남아와 세계에 넓게 분포한 화교시장

- 선진화된 기술력 보유

-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 소니, 파나소닉, 샤프 등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구축

단점

- 기술력 부족

- 자동차, 휴대폰 관련 부품 부족

- 해외시장 진출경험 부족

- 일본 내수시장 침체

- 일본 내 높은 생산원가

- 반일감정으로 중국 진출 어려움.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정리

 

 ○ 이야기가 있는 브랜드 개발로 대만 소비자의 관심 이끌어내

  - 대만에 진출한 일본 외식 프랜차이즈는 기업 탄생 배경이나 기업 브랜드 에피소드를 포장과 매장에 간략하게 소개하여 대만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을 추진, 큰 호응을 얻음.

  - 실제 대만의 일본라면 전문점은 창립자 사진, 일본의 창립지점 사진, 이야기 등을 인테리어에 반영해 고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

 

 ○ 철저한 시장조사와 대만 소비자 성향 파악

  - 이전까지 대만 소비자들은 이국적인 분위기와 맛에 끌려 외국 음식점을 찾곤 했으나 현재는 위생, 웰빙, 본토의 맛, 요리를 하는 주방장의 정성 등을 고려해 음식점, 상품을 찾는 성향이 두드러짐.

  - 대만에 진출한 일본 외식 프랜차이즈는 이러한 대만 소비자 성향을 고려해 무늬만 ‘일본 음식점’이 아닌 소비자가 실제 일본에 음식점을 방문한 것처럼 느끼도록 음식점을 일본식으로 꾸미거나 주방을 공개해 조리과정을 선보이고 일본 전통을 살린 메뉴 등을 출시

 

조리 과정을 공개한 대만 내 일본 음식점

   

자료원: 구글

 

 ○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

  - 일본은 대만의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기회로 삼아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실용 용품을 판매

  - 대만에 30개 이상의 매장을 개장한 다이소(DAISO)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높은 실용성과 우수한 품질, 고가의 상품에 뒤지지 않는 디자인을 갖춘 상품을 판매해 연일 문전성시를 이룸.

 

 ○ 일류(하르, 哈日)를 이용한 비즈니스

  - 다른 나라에 비해 일본에 우호적인 대만은 일본 문화와 물건, 옷 등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많아 일본 스타일을 추종하고 선호하는 일류(하르, 哈日)층이 두터움.

 

□ 다이킨에어컨(大金空調, DAIKIN) 성공사례: 관련 부품 직접 제조+기업 인수합병

 

브랜드

다이킨에어컨(大金空調, DAIKIN)

대만 진출 연도

1992년 (대만 허타이흥업(和泰興業)과 합작)

특징

6대 핵심 기술보유, 생산·유통·판매의 수직통합시스템

순이익

130억 신 타이완 달러

 

 ○ 올해로 대만 진출 21주년을 맞은 다이킨에어컨은 우수한 품질, 높은 에너지 효율, 고객만족 서비스로 대만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음.

  - 천하잡지에 따르면, 다이킨에어컨의 2012년 매출액은 2011년 대비 약 7.5% 증가한 3344억 신 타이완 달러로 대만의 대표 전자업체 따통(大同)보다 2배 많은 매출액을 달성

  - 다이킨에어컨은 전 세계 에어컨시장 진출을 위해 2012년 하반기 37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Goodman(古德曼)에어컨을 인수합병한다는 방안을 발표

 

 ○ 성공비결

 

 1)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는 고객사랑 마인드

  - 다이킨에어컨은 자사의 에어컨을 구매한 고객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에어컨 품질 보장팀’을 구성해 무료로 에어컨 상태를 점검하고 품질이나 에너지 소비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접수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 단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가정용 에어컨의 실외기와 압축기 안전보장 기간을 각각 3년, 7년으로 연장하고 기간 내 실외기가 고장날 경우 새 제품으로 무료 교환하는 전략을 추진

 

다이킨에어컨(大金空調, DAIKIN)의 품질보장 안내

자료원: 구글

 

  2) 대만의 지속적인 전기료 상승정책에 따른 적절한 대처(에너지 절약형 에어컨)

  - 다이킨에어컨은 대만 정부의 에너지 절약 정책과 전기료 인상 정책에 따라 신속히 에너지 절약형 신제품을 출시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해 소비자가 현재 사용하는 에어컨을 무료로 청소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대만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음.

  - 다이킨에어컨의 에너지절약형 제품은 직류주파수 변환장치로 전력을 자동제어하여 일반 제품보다 약 30~60%가량 전기를 절약할 수 있음.

 

다이킨에어컨의 에너지절약형 신제품

자료원: 구글

 

 3) 우수한 품질+실용성

  - 다이킨에어컨의 대만 대리 판매업체 허타이흥업(和泰興業)은 일본 다이킨즈회사(大金子公司)로부터 에어컨 관련 동관, 설비에 필요한 부품 등을 직접 수입한 뒤 일본 완제품과 동일한 방식으로 가공판매해 소비자에게 우수한 품질을 보장

 

 4) 체계적인 에어컨 설치교육 제공

  - 위탁판매의 형태로 대만 소비자에게 에어컨을 판매한 다이킨에어컨은 위탁업체 직원에게 에어컨 설치, 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자격증을 발행해 소비자에게 더 안정적인 에어컨 설치를 보장함.

 

□ 시사점

 

 ○ 과거 대만과 일본의 합작은 제조업을 위주로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일본 서비스업이 빠른 속도로 대만인의 의식주 모든 방면에 진출하고 있으며 꾸준히 성장 중

 

 ○ 대만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은 일본 기업의 성공사례를 참고해 제품을 현지화하되 대만 시장의 특성을 경영에 적극 반영하고 한국의 색을 잃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음.

  - 일본 제품에 뒤지지 않는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한국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힘써야 함.

 

 

자료원: 천하잡지, 행정원, 경제부, 언론종합,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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