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에 상륙한 영국 대표 스파 브랜드 'TOPSHOP'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이지영
  • 2013-06-28
  • 출처 : KOTRA

 

홍콩에 상륙한 영국 대표 스파 브랜드 'TOPSHOP'

- 중화권 첫 매장 홍콩에 오픈, 본격적인 중국 시장 공략 -

- 중간 가격대의 스파브랜드 홍콩에서 인기 많아 -

 

 

 

○ 스파브랜드(SPA brand)란?

 - 스파(SPA)는 Specialty store retailer Private label Apparel brand의 약자

 - '패스트(fast) 패션' 브랜드라고도 하는데, 기획부터 생산·유통·판매까지 직접 관리해 백화점 등을 거칠 때보다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재고 파악에도 유리. 또 유통단계를 줄임으로써 비용이 절감돼 저렴한 가격에 제품 공급 가능

 - 특히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의 욕구와 트렌드를 정확하고 빠르게 반영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높음. (GAP, ZARA, UNIQLO, SPAO 등)

자료원: 시사상식사전, 2013, 박문각 요약

 

□ 영국 대표 스파브랜드 TOPSHOP

 

 ○ 중화권 첫 매장 홍콩에 오픈

  - 영국 대표 스파브랜드인 TOPSHOP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에 시범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으며, 6월 6일 홍콩 센트럴 업무지구에 중화권 첫 정식 매장을 개장했음.

  - 톱숍은 백화점 레인크로포드의 자회사 LAB 콘셉트와 파트너십을 맺은 후 LAB 콘셉트는 유통, 물류, 매장 및 이에 대한 전문적 정보, 인력 등을 제공하며 톱숍은 머천다이징 부분을 관장하는 형태로 홍콩에 진출함.

  - 개장 당일 수많은 인파가 매장 앞에 줄 서서 입장하기 위해 기다리는 진풍경을 연출했으며, 이후에도 사람들로 매장이 붐볐음.

 

 ○ 중간 가격대의 스파브랜드, 홍콩에서 큰 인기

  - 최근 2년간 홍콩 의류시장에서는 전통적으로 강세였던 럭셔리 브랜드가 아닌 중간 가격대면서 트렌디한 디자인의 H &M, ZARA, FOREVER21과 같은 패스트패션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톱숍의 오너인 필립그린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스파브랜드 열풍의 원동력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디한 옷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성향이라고 언급함.

 

□ 홍콩 내 스파브랜드 비교

 

브랜드명

태생(국가)

영국

스페인

스웨덴

홍콩 내 점포수

1개

11개

12개

스타일

런던 스트리트 스타일

유럽스타일의 모던룩

트렌디 캐주얼

연령대

10~20대

20~30대

10~20대

가격대

(UDS)

재킷: 90

스커트: 50

티셔츠: 50

재킷: 115

스커트: 50

티셔츠: 50

재킷: 50

스커트: 25

티셔츠: 10

특징

- 젊은 연령층을 타깃으로 펑키하고 발랄한 디자인 제품이 많음.

- 베이직한 디자인보다는 트렌디하고 화려한 디자인의 독특한 제품이 주를 이룸.

- 심플하고 단정한 오피스룩을 연상시키는 제품을 주로 선보임.

- 모노톤의 조합이 많으며, 일반 스파브랜드와 비교해 조금 비싼 편임.

- 톱숍과 비슷한 원색의 튀는 색상과 화려한 디자인의 제품이 주를 이룸.

- 톱숍이나 자라에 비해서 제품의 질이 떨어지지만, 가격 면에서 경쟁력 있음.

 

홍콩에 진출한 톱숍, H &M

    

자료원: 직접 활영

 

□ 참고사항

 

 ○ 한국 연예인 초청으로 한국 소비자들에게 홍보효과 누려

  - 한국에는 아직 정식 매장이 오픈되지 않은 상태이며, 이에 한국 소비자들은 톱숍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구매하거나 해외구매대행을 통해 제품을 접하고 있음.

  - 홍콩 매장 오픈행사에 소녀시대 효연을 초청함으로써 한국 소비자 및 한류 팬에게 브랜드를 홍보하는 마케팅 효과를 누림.

 

 ○ 다양한 프로모션

  - 톱숍의 주 구매층인 학생은 톱숍 제품 구매 시 유효한 학생증을 제시할 경우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음.

  - 또한, '펄스널쇼핑(Personal Shopping)'이라는 제도를 도입해 미리 예약할 경우 정해진 시간 동안 개인 피팅룸이 제공돼 옷을 입어볼 때 기다리지 않아도 됨. 또한, 패션전문직원의 스타일 조언을 들을 수 있고 계산 또한 기다리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SCMP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에 상륙한 영국 대표 스파 브랜드 'TOPSHOP')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