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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과 극 터키 시장, 전략 달라야
  • 현장·인터뷰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재우
  • 2013-06-21
  • 출처 : KOTRA

 

극과 극 터키 시장, 전략 달라야

- 터키의 3대 대도시(이스탄불, 앙카라, 부르사) 전혀 다른 곳 -

- 대도시 집중율, 휘발유 값 세계 1위 -

 

 

 

□ 터키 진출 기업 증가, 터키 주요 대도시는 서유럽 대도시와 차이가 없음을 알아야

 

 ○ 터키에 왜 들어오는지, 어떤 면에서 시장 매력이 있는지를 미리 파악하고 오는 것이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

  - 터키는 정치적으로 종교를 분리시킨 세속주의를 채택하고,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돌파한 신흥경제국이지만 국민 대다수(99%)가 이슬람을 믿고 있으며 돼지고기를 금기하는 등 이슬람 문화를 내포하는 소비자 패턴

  - 대다수의 터키 진출 기업은 1인당 GDP가 1만5000~2만 달러 이상 수준의 지역을 검토하므로 이에 맞춰 시장접근 전략을 짜는 것이 필요

 

○ 전 세계 주요 대도시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터키 최대 도시 도심집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 OECD 주요 대도시 인구집중률에서 터키의 이스탄불, 앙카라, 부르사가 모두 세계 1~3위를 차지할 정도로 터키는 대도시 인구 집중화 경향이 높음.

  - 터키 시장을 세분화해 이 지역에는 품질 및 서비스 전략에 치중하고 타 지역은 가격경쟁력을 내세우는 전략 필요

  - 이스탄불은 터키 인구의 20%인 1500만 명 규모이며, 전체 상업거래의 30% 이상이 이 지역에서 발생

 

OECD국 주요 대도시별 인구집중률(1995-2002)

자료원: OECD Metropolitan Database, Istanbul

주: 전체 국가 중 1~3위 도시는 모두 터키 소재 도시

 

□ 국가와 주요 도시 간 GDP 이격도에서도 터키의 3대 도시 상위권에 포진

 

 ○ 터키의 1인당 평균 GDP는 1만673달러로 중진국 수준이나 주요 도시의 1인당 GDP 이격도는 가장 큰 편

  - 주요 78개 도시를 대상으로 국가-도시 간 GDP 이격도에서 터키 이스탄불(3위), 이즈미르(8위), 앙카라(11위)는 모두 상위권

  - 상기 3개 도시의 1인당 GDP는 약 1만5000~2만 달러 수준이며, 조사 시점과 현재 상황에 비춰볼 때 이스탄불의 1인당 GDP는 2만 달러를 상회한다고 판단됨.

  - 터키의 휘발유 값은 1ℓ당 3500원 수준으로 세계 1위이며 생활물가는 매년 10% 수준으로 상향조정

 

주요 대도시별 GDP 이격도(2002년 기준)

자료원: OECD Metropolitan Database, Istanbul

 

□ 터키가 매력적인 시장인 이유는 EU와 중동 국가 간의 관계에서 힘과 균형을 갖춘 강력한 조정자 역할을 하는 국가이기 때문

 

 ○ 터키의 시위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으나, 터키 시장을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애널리스트들은 거의 없음. 오히려 이들은 터키를 지속성장 가능 국가로 여김.

  - 터키는 EU국가와의 비교에서도 근소한 차이로 인구 2위, 영토 1위, 철강산업 2위, 건설 경쟁력 세계 3위, 나토(NATO)국 중 방위산업 분담 2위 등을 기록

  - 중동 국가 사이에서도 조정자 역할과 카스피해 연안국의 맹주로 자리매김

  - 우리나라처럼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50년 간 이어오면서 최근 10년 사이에 고성장을 기록한 국가

 

□ 시사점

 

 ○ 터키 진출 기업은 터키를 중국과 유사한 시장 및 관행으로 여기는게 맞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므로, 장기적인 신뢰 구축이 성공의 열쇠

  - 터키에서는 중국의 ‘관시’와 같은 개인적인 친밀도를 앞세운 네트워크가 매우 크게 작용하며, 독자적인 표준을 바꾸지 않고 고수하는 습성이 있음.

  - 예를 들면, 단위수 부호(1000달러25센트의 표기법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1000.25로 쓰이나 터키에서는 1.000,25로 마침표와 쉼표가 반대임), 비율(30퍼센트는 30%가 아닌 %30으로 반대로 표기) 등

  - 행정기관, 세관당국, 경찰 등의 파워도 강하고 권위적이므로 현지 진출 시에는 오랜 기간의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

 

 

자료원: OECD, 주재원 인터뷰 및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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