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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광주시 무역사절단으로 살펴본 이집트 유망시장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은노을바다
  • 2013-06-09
  • 출처 : KOTRA

 

경기 광주시 무역사절단으로 살펴본 이집트 유망시장

- 품질·및 가격 경쟁력 갖춘 한국 자동차용 에어필터 부품 진출 유망 -

- 인지도 제고 위한 마케팅 전략 중요 -

 

 

 

□ 경기 광주 중동 무역사절단 개요

 

 ○ 방문 기간: 2013년 5월 26일~6월 1일

 

 ○ 참가기업 및 기관: 경기 광주시 소재 10개사 및 중소기업 진흥공단, 광주시청

 

 ○ 참가 주요 품목: 자동차용 필터, 생활용품, 에어 드라이어·쿨러, 바닥 코팅제 및 기타

 

 ○ 상담 일시 및 장소: 5월 29일(수) 09:30~17:30, InterContinental Hotel

 

□ 자동차용 에어필터, 자동차용 오일필터, 자동차용 연료필터

 

 ○ AMIC(Autoative Marketing Information Council)에 따르면, 2012년 이집트 승용차·버스·트럭의 총 판매 대수는 1만5777대로, 자동차용필터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므로 이집트 자동차용필터시장 전망이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됨.

 

 ○ 이집트 자동차용필터시장의 수입규모는 약 1900만 달러로 추산되며, 총 시장 규모는 수입 규모의 약 2배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됨.

  - 주요 수입국은 미국(29%)·독일(11%)·인도(11%)·이탈리아(7%)이며, 이집트에서도 사이즈·풍량·효율·초압에 따른 다양한 자동차용 필터들이 자체 생산됨.

 

HS Code 842123000(자동차용 필터류) 이집트 수입 규모 및 시장점유율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0

2011

점유율

1

미국

9,786,280

6,532,671

29

2

독일

2,570,306

2,591,426

11

3

인도

140,786

2,494,320

11

4

이탈리아

1,325,692

1,690,663

7

5

중국

1,335,229

1,380,795

6

6

한국

1,643,540

1,224,233

5

7

일본

1,054,230

1,009,016

4

8

벨기에

233,040

893,475

4

9

브라질

616,484

827,051

4

10

프랑스

600,917

613,461

3

총계

 

19,259,121

19,259,121

100

자료원:CAPMAS

 

 ○ 바이어의 반응

  - 현대 및 기아차 등 한국산 신차 판매 지속 증가에 따라 이집트 바이어의 한국 자동차부품에 대한 신뢰가 높았으며 호의적인 태도로 상담에 응했음.

  - 한국산 필터 제품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했으며, 독점 에이전트 계약 체결을 원하거나 직접 한국 공장 방문을 희망하는 바이어가 많았음.

  - 이집트 수입자동차 필터 수입 검사기준이 매우 까다로워져서 한국 자동차 필터 수입 이집트 바이어가 통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바, 이집트 진출을 고려 중인 한국 업체가 수입 자동차용 필터의 신규 제품 검사 규정을 숙지하는 것의 중요함을 강조

 

□ 에어드라이어, 에어쿨러

 

 ○ 산업용 에어드라이어·에어쿨러시장은 2011년 기준 약 3200만 달러로 추산되며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

  -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40%)·미국(11%)·중국(10%), 한국은 2011년 기준 시장 점유율 1%로 16위

  - 산업용 에어드라이어 및 에어쿨러는 이집트 전역의 공장에서 사용돼 수요가 매우 높고, 잠재력이 큰 시장

 

HS Code 8421390090(필터·정화 기계) 이집트 수입규모 및 시장점유율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2010

2011

시장점유율

1

이탈리아

5,012,514

13,200,106

40

2

미국

6,684,442

3,712,501

11

3

중국

2,596,123

3,252,038

10

4

영국

1,355,383

1,886,214

6

5

독일

3,428,820

1,469,365

4

6

독일

396,174

1,298,068

4

7

터키

3,605,194

1,202,781

4

8

네덜란드

156,396

1,089,200

3

9

벨기에

797,122

1,008,726

3

10

인도

570,278

600,047

2

 

총계

37,975,233

32,685,770

100

 

 ○ 바이어 반응

  - 상담장을 찾은 다수의 바이어가 현재 이탈리아·중국·터키 업체와 거래 중이었으며, 주요 관심사는 가격

  - 현재 중국 업체와 거래 중인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제품은 중국·터키 제품보다 품질이 우수하나 인지도에 비해 가격이 너무 높아 거래 성사가 어렵다고 밝히며 현재 한국 에어드라이어·에어쿨러 제품의 이집트 시장점유율이 미미한 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해 인지도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

 

□ 바닥 코팅제

 

 ○ 이집트 바닥 코팅·청소·광택시장은 약 1500만 달러로 추산되며, 이집트 민간 건설부문이 홍해 연안시나이·지중해 연안의 리조트 건설 등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는 바, 이집트 바닥 코팅제시장도 함께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

  - 이집트 바닥 코팅제시장은 현지 제품 생산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수입 의존도가 높으며,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43%), 프랑스(25%), 독일,(17%), 터키(17%)

 

HS Code 283919000(상업용 알칼리 메탈 실리케이트) 이집트 수입 규모 및 시장점유율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2010

2011

점유율

1

이탈리아

590,142

548,119

43

2

프랑스

140,262

315,097

25

3

독일

-

214,030

17

4

터키

42,527

85,530

7

5

중국

66,886

54,495

4

6

미국

5,105

13,890

1

7

스위스

10,798

12,333

1

8

네덜란드

-

10,515

1

9

영국

8,415

8,008

1

10

아랍에미레이트

-

2,936

0

 

총계

935,901

1,266,756

 

자료원:CAPMAS

 

 ○ 바이어 반응

  - 중간 상인보다 직접 공장을 운영하거나 건설업에 종사하는 업자들이 주로 상담에 참여했으며, 해당 제품에 상당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었음.

  - 유럽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과 터키·중국 제품 대비 우수한 품질에 만족하며 제품을 직접 시연해 보고 샘플을 요청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임.

  - 브랜드 파워가 강한 고가격·고품질의 유럽 제품이 이집트의 85%를 장악하고, 한국 업체는 해당 시장에 인지도가 없는 상태이므로 터키·중국제 대비 우수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서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충고

 

□ 시사점

 

 ○ 이집트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기존 주요 거래지역인 유럽 및 미국산 등보다 낮은 편이나, 최근 현대․기아자동차, 삼성전자 및 LG전자 등 한국 제품 선호가 높아지며, 관련 품목 시장점유율 확대가 지속되므로 품질 경쟁력은 시장에서 높게 형성돼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자동차부품은 한국산 자동차의 이집트 신차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하는 점과 관련 바이어 및 에이전트의 한국산 자동차부품에 대한 로열티가 높게 형성된 점 등은 향후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요 확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함.

 

 ○ 이집트는 2011년 1월 발생한 민주화 혁명 이후 내수 시장이 온전히 회복된 수준을 보이지 못하고,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더욱 커진 실정으로 중국 및 터키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이집트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실정이라 우리 기업의 가격경쟁력 제고 전략이 필요함.

 

 ○ 장기적으로는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현지 생산시설을 갖춰 이집트 내수 및 이집트와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된 주변국으로의 수출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품질경쟁력 제고를 통한 고품질의 제품으로의 인지도 제고 노력 역시 수반돼야 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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