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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식품 산업 육성정책으로 투자촉진
  • 투자진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5-27
  • 출처 : KOTRA

 

태국, 식품 산업 육성정책으로 투자촉진

- 수출 규모와 고용창출 큰 태국의 중심 산업-

- 정부 프로젝트 및 신분야 개척으로 전망 밝아 -

 

 

2013-05-27

방콕무역관

김세진(sejin-kim@kotra.or.kr)

 

 

  

□ 태국 식품 시장 현황

 

 생산규모 및 일자리 창출이 높은 산업

  - 태국 투자청 (Board Of Investment)에 따르면 태국 내 식품 가공기업의 수는 만개 이상으로 식품 산업의 연간 가공량은 28만 톤, 2012년 집계 고용 창출 효과는 90만명에 이르는 분야임.

  - 대표 기업으로Nestle, Saha Pathana Inter Holding, Patum Rice Mill & Granary, Royal Friesland Foods NV, Unilever, Thai Union, Dole, Charoen Pokphand Group, Betagro, Saha Farms 등이 있음.

 

 아세안 10개국 중 수출량 1위, AEC 출범 이후 기대효과 커

  - 주요 수출 제품은 타피오카, 쌀, 새우, 허브, 향신료 및 가금류

  - 태국 국립 식품 연구소에 따르면, 태국의 식품 수출은 2012년 9650억 바트(322억 달러), 2013년에는 1조 바트(333억 달러) 예상

  - 태국은 ASEAN 10개 회원국 전체 수출의 20.6%를 차지하는 핵심 식품 수출국으로 인정받음.

  - 향후 2015년 ASEAN 경제 공동체 (이하AEC) 출범을 통해 단일 시장 통합 및 무관세협정이 이루어 질 경우 식품 수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식품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1 - 정부 프로젝트 및 투자 지원

 

 정부의 식품산업 프로젝트, FOOD VALLEY

  - 2012년 4월, 태국산업표준위원회(TISI)와 농업경제부가 협력하여 네덜란드의 ‘FOOD VALLEY’를 벤치마킹한 THAI FOOD VALLEY 설치

  - 이는 총  3천만 바트(1백만 달러) 이상의 예산을 책정하여 북부 치앙마이 나콘라차시마에 개설되었으며, 5년간 (2012~2016년) 식품R&D, 물류, 식품 생산 및 연구기관 등을 운영 예정

  - FOOD VALLEY운영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생산 효율성 증진, 가공식품 공급망의 안정화, 공공 및 민간업체간 협력을 통한 식품산업 네트워크 개발 등이 있음.

  - 시험 운영이 끝나면 중부 및 남부 지역에 프로젝트 확장 및 연간 10% 이상의 식품 수출확대를 목표

 

 투자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

  - 정부는 이러한 사업 지원을 하고 신기술 및 아이디어를 모집을 위하여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음.

  - 또한 국가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GMP, GHP, HACCP, ISO등의 품질 증명서를 갖추도록 권고하고 있음.

  - 태국 투자청이 제공하는 인센티브는 다음과 같음.

 

 

   1. 주요 기계 및 부품, 원자재 수입 시 관세 면제
   2. 푸드밸리 전 영역에서의 법인설입 시 법인소득세 면제
   3. 외국인 근로자 위크 퍼밋과 지분 소유 허가증(permission to bring own land),
      통화의 해외 송금시 요구되는 세금 면제

 

□ 식품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2 - 새로운 식품 분야 개척

 

 할랄(Halal Food) 식품

  - 태국 음식 산업이 활기를 띄면서 새로운 음식 전문 분야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이 중 할랄 식품은 투자 잠재력이 큰 식품 시장임.

  - 태국은 특히 할랄 식품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자급력이 충분하여 투자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음.

  - 태국의 할랄 식품 생산은 이슬람 법도를 엄격히 준수하며, 제품 제조 시설 및 원료, 저장, 직원 관리 및 운송 등 모든 과정이 이슬람 중앙 행정청에 의해 관리되고 있음.

 

 

  - 현재 태국은 할랄 인증 식품 생산 세계 5위, ASEAN국가 내 할랄 식품 수출 국가 1위임. 2011년 태국의 할랄 식품 수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약 130억 바트(4억 3천만 달러)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아랍 에미레이트 연방, 사우디 아라비아 등 태국 인접국은 태국 할랄 식품의 주요 시장임.

 

 의료식품

  - 의료 식품이란 일반적 음식 섭취로는 충족될 수 없는 특수한 영양의 섭취가 필요한 질병을 관리하기 위해 제조된 식품

  - 의료식품은 천식 질환 및 알츠하이머, 당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병을 관리하는 새로운 치료 보조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음.

  - 태국은 매년 200만 이상의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는 의료서비스 산업 강국으로 협력산업으로서 그 개발 잠재력이 매우 큼.

 

□ 시사점

 

 태국의 식품산업은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분야임.

  - 태국은 동남아 지역에서 정중앙에 위치, 케익 중앙 장식 (Icing of Cake)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인접 국가와의 접근성이 좋음.

  - 아세안 동남아 단일 시장을 형성될 시 6억명 이상의 소비자들이 오갈 수 있는 장벽이 없는 (Barrier Free)지역이 될 수 있음.

  - 식품은 국가의 주력 산업 분야일 뿐만 아니라 외투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및 신시장 개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확대 가능함.

 

 ○ 태국 정부의 식품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최근 태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한국식품도 주변 아시아 국가 진출의 거점지역으로 투자진출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태국투자청, 태국푸드밸리 웹사이트(www.thailandfoodvalley.org), The N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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