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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발전에 필수! 카자흐스탄 택배서비스 시장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5-17
  • 출처 : KOTRA

 

전자상거래 발전에 필수! 카자흐스탄 택배서비스시장

- 광활한 영토로 항공 배송 주로 쓰여 -

- 가격대와 서비스 천차만별, 신중한 선택 필요 -

 

 

 

각종 산업의 발전으로 물류산업도 꾸준히 발전하는 추세이고, 최근 성장하는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카자흐스탄 택배서비스 시장도 성장하고 있음. 전자상거래 발전에 택배산업 성장은 필수적인바, 이러한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임. 택배서비스시장 상황을 알아보고 향후 우리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자 함.

 

□ 카자흐스탄 택배서비스 시장 개요

 

 ○ 카자흐스탄 택배업체들은 중·소형 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함.

  -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알마티 시를 중심으로 약 20개 이상의 택배서비스 업체가 난립하고, 이 중 규모가 큰 대기업은 몇 곳에 불과함.

  - 국영 우편 서비스 Kazpochta 사, 글로벌 업체인 DHL, UPS 사와 러시아 업체인 Pony Express 사가 대규모로 국내 및 국제 배송업무를 하고 있음. 기타 영세업체들은 국내 배송을 주로 전담해 영업하고 있음.

  - 영토가 넓고(세계 9위), 도로망 확충 미비, 느린 철도 속도로 항공 배송이 발달한 편임. 항공 배송으로 평균 3일 정도 걸리고, 철도 및 도로 배송으로는 1주일 이상 걸리는 실정임.

  - 항공 배송 시스템으로 택배요금은 한국의 5배 정도로 형성돼 있으며, 국내 발송임에도 지역별로 구역을 나누어 요금을 청구하는 시스템이 정착돼 있음.

 

□ 카자흐스탄 택배서비스 업체 현황

 

 ○ 카자흐스탄 택배서비스는 B2B 업무가 주류를 이룸.

  - 현재 카자흐스탄의 택배서비스 이용객 대부분은 기업체로, 서류 발송 및 샘플발송 등에 이용함.

  - 택배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경제수도 알마티와 수도 아스타나로, 약 50% 이상의 택배 물량 이 알마티와 아스타나에 집중돼 있음.

  - 지역별 구역을 나누는 기준도 대도시와 접한 거리를 기준으로 산정되는 등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물류가 집중돼 있음.

  - 대도시와의 거리는 택배요금 산정에도 중요하게 작용하며, 이러한 이유는 대도시와 멀리 떨어진 소규모 도시의 접근성(도로, 철도 인프라) 부족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최근 성장한 온라인 상거래(인터넷 쇼핑 및 홈 쇼핑 등) 등으로 택배서비스 시장도 B2B시장에서 B2C시장으로 확대 경향을 보이며, 관련 시장도 성장함.

 

 

- 업체명: Kazpost Service (Kazpochta)

- 설립연도: -

- 서비스 요금: 국내 1,300텡게(10달러)~

                      국제 7,000 KZT(46달러, 한국 발송 기준)~

- 업체명: Pony Express

- 설립연도: 1994년

- 서비스 요금: 국내 1500텡게(10달러)~

                      국제 7000텡게(46달러, 한국 발송 기준)~

업체명: Alfa Delivery Service

설립연도: 2008년

서비스 요금: 국내 3000텡게(20달러)~

                   국제 8000텡게(53.3달러, 한국 발송 기준)~

업체명: Citiserv Express

설립년도: 1998년

서비스 요금: 국내 1550텡게(10.3달러)~

                   국제 6400텡게(42.6달러, 한국 발송 기준)~

 

□ 택배서비스 업체 추세

 

 ○ 현재 택배서비스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영세 택배서비스 업체들이 난립해 있는 상황으로,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은 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임.

  - 이러한 업체는 카자흐스탄 소규모 도시까지 물품을 전달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임.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알마티-아스타나 등 대도시를 기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배송 속도 및 잦은 분실 등으로 서비스의 질은 낮은 상황임.

  - Pony Express, Alfa Delivery 사 등의 업체는 빠른 배송 속도와 분실률이 거의 없는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비싸다는 단점이 있음.

 

□ 시사점

 

 ○ 소규모 업체가 난립한 카자흐스탄 택배시장이지만 수요는 꾸준히 증가함.

  -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앞으로 B2C시장에서의 택배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인데,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현상이 될 것으로 예상함.

  - 카자흐스탄 내부 물류 인프라가 자리 잡게 되면 택배요금의 인하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임.

  - 한국 기업이 카자흐스탄 온라인 쇼핑시장에 진출하려면 이러한 택배업체와의 파트너십이 불가피한바, 협력 가능성 및 유의사항 등 철저한 검토를 거쳐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필요함.

  - 카자흐스탄 소비의 중심이 대부분 알마티에 집중돼 있는바, 알마티 내부는 자체 물류시스템(배달 등)을 구축하고 아스타나 및 기타 대도시 발송에만 택배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http://www.yandex.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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