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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에는 맥도날드가 없다?
  • 투자진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3-05-1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에는 맥도날드가 없다?

- 프랜차이즈 기업의 카자흐스탄 시장 진출 전략 -

 

 

 

□ 카자흐스탄에는 맥도날드가 없다?

 

 ○ 근 20년 간 많은 다국적 기업이 카자흐스탄으로 진입했으나 맥도날드는 시장 진입에 실패함.

 

 ○ 카자흐스탄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음식 프랜차이즈는 일본의 스시, 이탈리아의 피자,

     중국 신강의 라그만, 터키의 케밥 등이 대표적임.

 

 ○ 현재 패스트푸드 문화가 확산되고 있으나 여전히 카자흐스탄에는 샤슬릭, 필라프,

     삼사 같은 전통 음식의 위치가 확고함.

 

 ○ 카자흐스탄 식문화는 앉거나 누워서 오랜 시간 동안 가무와 함께 즐기는 문화이며,

     따라서 패스트푸드 문화는 본래 카자흐스탄 문화와는 어울리지 않는 이질적인 문화였음.

 

 ○ 그러나 바쁜 현대인의 생활이 카자흐스탄에도 녹아들면서 패스트푸드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미국의 몇몇 유명 프랜차이즈 기업은 이미 성공적으로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입했으나,

     이는 매우 제한적인 규모임.

 

□ 프랜차이즈 진출 전망

 

 ○ 몇 년 전부터 카자흐스탄의 소비 패턴이 유럽식을 닮아가면서 카자흐스탄 소비자들 사이에

     브랜드 네임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

 

 ○ 그에 따라 투자의 한 방법으로서, 카자흐스탄 사업가들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카자흐스탄에는 러시아나 터키의 서브-프랜차이즈가 전문화돼 있는데, 그 이유는

     카자흐스탄이 프랜차이즈 기업에게 특별히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기 때문임.

  - 그 이유는 첫째, 저조한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기업 활동

  - 둘째, 1570만 명이라는 작은 내수시장과 매우 낮은 인구 밀도

  - 게다가 카자흐스탄으로서는 언어와 입맛이 비슷한 러시아와 파트너쉽을 돈독히 하는 편이

     편하기 때문임.

 

 ○ 현재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소매, 회계 서비스와 같은 사업 서비스, 헤어살롱,

     드라이클리닝, 매스미디어, 패스트푸드가 대부분임.

 

 ○ 프랜차이즈의 60%는 알마티에, 30%는 아스타나에, 나머지 10%는 오일 산업 등이

     진행중인 서부 도시들에 흩어져 있음.

 

□ 법적 배경

 

 ○ 2002년 카자흐스탄 “기업 라이센스” 법이 제정됐음.

 

 ○ 프랜차이즈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원, 프랜차이즈 계약의 정의, 관계에 관련된 법률

  -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즈와 비즈니스 활동을 조정할 권리를 가짐.

  - 카자흐스탄 정부는 정부에 등록된 지적 재산권의 보호를 책임짐.

  - 프랜차이저는 재산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며, 사업을 중지하거나 벌금을 내는 데 대해

     후결권을 가짐.

  - 프랜차이지가 사내 정보를 제3자에게 유출할 경우,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즈 계약을

     끝낼 수 있는 권리를 가짐.

  -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의 사업 운영 교육을 받을 의무가 있음.

 

 ○ 법의 맹점

  - 프랜차이지가 죽는 경우, 그 상속 문제가 명시돼 있지 않음.

  - 회사 운영과 광고 문제는 언급되지 않음.

  - 독점행위와 반-독점행위, 고정가격 등과 관련한 조항이 없음.

 

□ 경쟁자 분석

 

 ○ 이미 미국의 몇몇 유명 브랜드들은 카자흐스탄 시장 진입에 성공

  - Baskin Robbins, Crestcom, FasTracKids, Sbarro, KFC, Tiffany Marble,

     Office 1 Superstore, Hyatt Regency, Intercontinental, Calvin Klein Jeans 등

 

 ○ 제3국 경쟁자

  - 최근 10년 간 독일,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같은 서유럽 국가들에서 몇몇

     프랜차이즈 기업이 카자흐스탄에 진입함.(Benetton, Colin’s, Froggy,

     Gloria Jean’s Coffee, Hugo Boss, LEFUTUR, MANGO, Mexx, Tony&Guy)

  - 러시아는 프랜차이즈 기업 RosInter Group이 성공적으로 진출(Rostiks, Planeta

     Sushi, Costa Coffee, American Bar, Grill, Patio Pizza)

 

 ○ 카자흐스탄 내 프랜차이즈

  - 프랜차이즈의 큰 이점 중 하나는 유명 브랜드네임 하에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며, 현재 브랜드네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카자흐스탄

     내 유명 브랜드의 프랜차이지로 일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음

  -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는 여전히 발전하는 중이며, 현재200여 개의 프랜차이지를

     갖춘 프랜차이즈가 20여 개 존재함. (BeautyManiya(화장품, 향수), DLC Forex

     Trade, Exotic Tea(카페), Bukhuchet Nap(중소기업 회계 서비스), Folding

     Space(가구), Nails Club, S.mile(식료품))

 

□ 소비자 시장

 

 ○ 한국 프랜차이즈 회사는 카자흐스탄 재화의 50~70%를 소유한 15~20%의 중산층을

     타겟팅해야 함.

 

 ○ 수입 수준에 따라 중산층을 두 부류로 나눠볼 수 있음.

  - 연봉 $12,000~$24,000 (70%)

  - 연봉 $24,000~$60,000 (30%)

 

 ○ 프랜차이즈 방식은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인프라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쇼핑몰을

     이해해야 함.

 

 ○ 식료품을 함께 취급하는 메가센터 같은 대형마켓의 발전은 프랜차이즈 기업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

 

 ○ 10년 전 20개의 새로운 대형마켓이 알마티와 아스타나에서 개장했으며, 그 후 다른

     도시에서도 진행됐음.

 

 ○ 대형마켓들이 생겨나면서 카자흐스탄 소매 인프라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함.

 

□ 전망있는 프랜차이즈 분야

 

 ○ 카자흐스탄 소비 증가와 함께 서비스가 매우 다양해졌으며, 이는 카자흐스탄에서

     프랜차이즈 기업의 활동 영역이 확장됐음을 의미함.

 

 ○ 프랜차이즈 사업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매우 매력적임.

  - 사업 컨설팅 서비스 : 회계 감사 및 서비스, 광고, HR 관련 서비스,기술 컨설팅

  - 주택 건설 및 수리 서비스

  - 교육 서비스 : 튜터링 및 외국어 전문 교육

  - 레저 및 오락

  - 패스트푸드

  - 의료 및 화장품 서비스

  - 소매판매업

  - 개인 서비스 : 세탁, 신발 및 옷 수선, 택배서비스

 

□ 프랜차이즈 장애 요소

 

 ○ 시장 문제

  - 1570만 명의 적은 인구

  - 스퀘어 킬로미터 당 5.79명밖에 안 되는 인구 밀도

 

 ○ 법적 문제

  - 지적 재산권에 대한 정부의 취약한 보호 수준

 

 ○ 사업 환경

  - 부족한 투명성

  - 프랜차이즈 기회에 대한 카자흐스탄 사업가들의 낮은 인식도

 

 

자료원 : CAFLA, 카자흐스탄 기업지원위원회, 카자흐스탄 프랜차이즈 기관, 알마티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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