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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세탁세제시장, 이제는 "액체"다
  • 트렌드
  • 인도
  • 첸나이무역관 박해인
  • 2013-05-15
  • 출처 : KOTRA

 

인도 세탁세제시장, 이제는 "액체"다

- 힌두스탄 유니레버, 인도 첫 액체세제 출시 예정 -

- 인도 세제시장 5년 내에 약 4조800억 원 규모에 달할 전망 -

 

 

 

 힌두스탄 유니레버, 인도 첫 액체세제로 세탁세제시장 새 바람 일으키나

 

 ㅇ 인도 이코노믹타임tm에 따르면 인도 최대 생활용품 생산기업 힌두스탄 유니레버(HUL)는 인도에 첫 액체형 세탁세제 브랜드 'Surf Excel Liquid'를 곧 출시할 예정

  - 인도 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이 제품은 리터당 230루피(약 4600원)로 인도에서 가장 비싼 세탁세제에 속함.

  -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이 제품이 인도 내 기존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은 높지만 얼룩을 두 배 더 깨끗이 지우는 기능이 있다고 주장하며, 기능적인 면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어필할 계획이라고 밝힘.

  - 힌두스탄 유니레버 부회장 Priya Nair에 따르면, 주로 분말형 세탁세제를 사용하는 인도 소비자에게 액체세제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20년 전 미국 내 액체세제의 수요가 분말세제의 수요를 넘어선 것처럼 이번 신제품 출시로 인도 소비자의 액체세제 사용률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힌두스탄 유니레버 신제품 Surf Excel Liquid

자료원: 인도 이코노믹타임스

 

 인도 세탁세제시장, 두자릿수 성장 중

 

 ㅇ 인도의 세탁세제시장은 바, 분말, 액체 형태의 합성세제와 오일 세탁비누로 구성돼 있음.

  - 미국에서는 액체세제가 시장의 70% 이상, 동남아시아에서는 20% 이상 차지함. 반면, 현재 인도 내 액체세제는 모직물 전용세제나 표백제로밖에 나와 있지 않으며 사용률도 굉장히 미미한 수준임.

  - 인도 합성세제시장은 프리미엄, 일반가, 저가품으로 나뉨. 저가 제품이 45%로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일반가 제품이 40%, 프리미엄가 제품이 15%를 차지함.

  - 인도 내 대표적인 프리미엄가 브랜드로는 Surf와 Ariel, 일반가 브랜드로는 Rin, 저가 브랜드로는 Wheel과 Nirma가 있음.

 

가격대

시장점유율

주요 브랜드

프리미엄가

15%

Surf (HUL)        Ariel(P &G)

일반가

40%

Rin(HUL)

저가

45%

Wheel (HUL)    Nirma(Nirma)

 

ㅇ 인도 세탁세제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4%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현재 규모는 약 1500억 루피로 향후 5년 내에 2400억 루피에 달할 전망

  - 현재 인도의 1인당 세제 사용량은 연 2.7kg으로 인도네시아(2kg), 대만(2kg)과 비슷하지만 말레이시아(3.6kg), 필리핀(3.7kg), 중국(4kg), 미국(10kg)보다는 아직 낮은 수준임.

  - 그러나 주로 세탁비누를 사용하던 농촌지역 주민의 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인도 내 세탁세제 사용률도 차츰 높아지고 있음.

 

 ㅇ 인도 세탁세제시장의 성장은 업계를 이끄는 힌두스탄 유니레버(HUL), 프록터앤겜블(P &G), 니르마(Nirma)의 양적 성장에 기인함.

  -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현재 인도 세제시장의 40%를 점유함. 프리미엄 세제 부문에서는 글로벌 생활용품기업 프록터앤겜블과 경쟁을 펼치고, 중저가 세제 부문에서는 니르마와 경쟁 구도에 있음.

  - 힌두스탄 유니레버, 프록터앤겜블 등 주요 세제 생산기업의 활발한 마케팅 경쟁과 유통망 확보는 지방 소비자의 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방시장 성장에도 큰 영향을 줌.

 

□ 잠재력 큰 인도 세탁세제시장, 효율적인 유통망 구축이 관건

 

 ㅇ 인도 소비자연구원 니틴 마뚜르 연구원은 인도와 같이 수송 기반시설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국가에서 전국 곳곳에 흩어져 있는 지방소비자를 상대로 선진화된 유통망을 구축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인도 내 세탁세제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좀더 효율적인 유통망이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함.

 

 ㅇ 이에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샤크티(Shakti)” 프로젝트에 착수해 해당 지역의 최전방 판매사원을 육성하는 방법을 선택함.

  - 샤크티는 지역주민 중심의 판매 조직으로 인구 2000명 이하의 작은 마을에 거주하는 20~50대 여성에게 비즈니스 기술을 훈련시켜 이들이 소규모 자영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임.

  - 인도 내 각 지역의 거점에서 본사 주관의 제품 교육과 판매 교육을 시행하며 이 교육을 이수한 인도 여성의 상당수는 힌두스탄 유니레버의 유통업자가 될 기회를 제공받음.

  -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현재까지 4만5000명 이상의 샤크티 유통업자를 고용했으며, 2015년까지 이를 7만5000명 이상으로 늘릴 계획임.

  - 이와 같이 열정적으로 현지인 영업사원을 육성한 결과,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농촌지역의 유통망을 30%이상 확장해 전국적으로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했음.

 

샤크티 프로젝트

  

자료원: www.hul.co.in

 

□ 시사점 및 전망

 

 ㅇ 최근 인도의 첫 액체세제 브랜드 Surf Excel Liquid가 출시됨에 따라 주로 분말세제를 사용하던 인도 소비자의 액체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향후 액체세제 사용률도 이전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그러나 분말세제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의 액체세제 선호도는 쉽게 오르지 않을 것임. 따라서 액체세제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수과제임.

 

 ㅇ 주요 세제기업의 신제품 출시, 치열한 마케팅 경쟁, 인도 소비자의 세제에 대한 인식 향상으로 인도 세탁세제시장 규모는 향후 5년 내에 1.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또한 힌두스탄 유니레버가 샤크티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적으로 인도 내 유통망을 구축한 것과 같이 우리 기업도 인도 진출 시 지방까지 유통시킬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함.

 

 

자료원: 인도 이코노믹타임스, 힌두스탄 유니레버, 비즈니스 스탠다드 등 KOTRA 첸나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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