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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액체 세제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
  • 첸나이무역관 허영진
  • 2015-09-04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 동향

 

 ○ 시장동향

  - 최근 10년간 인도의 개인 소득이 증가하고 농촌 인구의 대규모 도시 유입이 이루어짐

  - 이에 따라 내구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특히 세탁 관련 제품에 대해 수요가 증가함

 

 ○ 인도의 세제 시장은 손빨래와 세탁기 빨래로 나뉘어 있음

  - 손빨래 관련 세제로는 주로 고체 세제와 가루 세제 등이 쓰이나, 세탁 빨래 세제로는 가루 세제와 액체 세제가 주로 쓰임

  - 세탁 빨래 시장 내에서 2005년부터 가장 높은 성장률(9.5%)을 기록한 부문은 가루 세제였으며 그 하위 품목으로는 액체 세제가 있음

 

□ 시장 규모

 

 ○ 세제 시장 규모

  - 2012~2013년에 인도 세제 시장의 규모는 약 17억 달러에 달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3%임

  - 2013년 인도의 1인당 세제 소비량은 연 3.2kg이었다면 미국과 독일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의 1인당 세제 소비량은 연 25kg에 달함. 따라서 인도 세제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큼

 

 ○ 다국적 기업들의 기여

  - 인도 세제 관련 시장은 다국적 기업들이 약 5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이는 다국적 기업들이 광고 예산과 제품 혁신에 투자할 자금이 토종 기업들보다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또한 효율적인 유통 설비를 가지고 있어, 소매업체들에게 유통하기 유리하다는 강점을 갖고 있음

 

제조업 마켓 규모 & 브랜드 시장 점유율

자료원: Gujarat Technological University, Ahmedabad

 

□ 세제 소비 및 공급

 

 ○ 세제 소비 &공급 추세

  - 인도 임금 수준의 전반적인 상승에 따라 개인 소득이 증가하였고,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세탁기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

  - 이에 따라 세탁 용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0년 기준 인도의 세제 생산량은 약 165만 톤이었으며, 2013년에는 190만 톤으로 증가하였음

 

□ 소비 동향

 

 ○ 소비 동향

  - 최근 소득 증대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도시에 거주하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세탁기 구입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제의 수요도 또한 동시에 상승하고 있음

  - 2026년까지 인도의 중산층 가구 수는 2015~2016년 중산층 가구 수의 2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제 및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임

 

□ 최근 3년간 상위 7개국의 수입통계(한국 수입통계 포함)

 

국가/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4022020)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2

2013

2014

미국

0.14

0.16

0.06

중국

0.11

0.07

0.05

영국

0.00

0.02

0.02

대한민국

0.0026

0.00

0.00

말레이시아

0.00

0.00

0.00

캐나다

0.00

0.00

0.00

프랑스

0

0.035

0.09

자료원: World Trade Atlas(WTA)

 

  클렌징 액체 제품에 대한 한국의 수출량은 2012년에 2,600달러로 미국, 중국, 영국 등의 국가들에 비해 수출이 저조함

 

 ○ 2013년에는 2012년에 비해 수출량이 감소하였으며 2014년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클렌징 액체 수출에 대한 시장 진출이 전반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파악됨

 

 ○ 이는 현지의 세제 공급이 주로 현지 생산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임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규제 내용

  - 액체 세제의 경우 상품에 대한 명확한 규제가 존재하지 않으며, 복잡한 통관 절차 및 지원과 물류 인프라의 부재로 수출시 어려움이 있음

 

□ 관세율

 

 ○ 섬유 유연제, 섬유 기름 (HS Code 34022020)

  - CEPA 적용 시 양허유형 E-8이므로 최종 관세율은 20.61%임

  - 동 품목 CEPA 미적용 시 최종 관세율 28%로 CEPA 적용 통관이 유리함

 

CEPA 적용 시

구분

관세율(%)

계산금액(Rs.)

산식

과세가격

     

100.0(A)

CIF가격

기본관세

3.13

3.1(B)

(A)*기본세율

부가관세

12

12.4(C)

(A+B)*부가관세율

교육세

3

0.5(D)

(B+C)* 교육세율

특별부가관세

4

4.6(E)

(A+B+C+D)*특별부가관세율

실제납부세

20.61

20.6

B+C+D+E

 

CEPA 미적용 시

구분

관세율(%)

계산금액(Rs.)

산식

과세가격

     

     

CIF가격

기본관세

10

10.0(B)

(A)*기본세율

부가관세

12

13.2(C)

(A+B)*부가관세율

교육세

3

0.7(D)

(B+C)* 교육세율

특별부가관세

4

5.0(E)

(A+B+C+D)*특별부가관세율

실제납부세

28.85

28.9

B+C+D+E

 

3. 경쟁 동향

 

□ 인도 액체 세제 수입

 

 ○ 현지 주요 기업

  - 인도 내 주요 브랜드로는 Ariel, Surf, Tide, Rin, Wheel 등이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 1위인 Surf사 제품을 이용해본 소비자가 62%, 2위인 Ariel을 사용해본 소비자는 53%에 달함

  - 또한 3개의 세제를 이용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54%에 달하는 등 대부분이 다수의 세제를 이용 중임

 

주요 브랜드별 구매 경험 응답

 

자료원: Gujarat Technological University, Ahmedabad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액체 세제 시장 내 현지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 우수성은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현지 시장에 소개된 제품은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ChemProTech India 2015

전시회명

2015 화학제품 전시회

전시품목

화학제품 / 세제 /염색 제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인도 / 뭄바이

규모(참가업체수)

약 250업체

개최기간(2015년)

2015년 4월 16일~17일

웹사이트

www.chemprotechindia.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인도 바이어의 특성은 가격경쟁력을 가장 중요시 하고, 그 다음으로 품질 및 서비스 능력을 고려함

 

 ○ 제품 가격 조정 및 협상 가능 여부는 거래성사에 가장 큰 영향을 가치는 요소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홍보 방안

  - 화학제품 관련 매체를 상대로 한 홍보 및 전시회 참가 등이 효과적인 홍보 방안일 것으로 보임

  - 세제 시장이 여러 경쟁업체로 포화되어 있음을 감안, 제품의 차별성을 부각시켜야 하며, 현지 생산 혹은 위탁 생산 등을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자료원 : elkjournals.com, World Trade Atlas, TradeNavi 등 현지 언론 및 자료 첸나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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