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멕시코, 최대 편의점 브랜드는 어디?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05-14
  • 출처 : KOTRA

 

멕시코, 최대 편의점 브랜드는 어디?

- 2017년 편의점시장 36% 성장 전망 -

- OXXO 시장 점유율 76.8% 차지 –

 

 

 

□ 멕시코 편의점시장 동향

 

 ○ 2012년 멕시코의 편의점 수는 약 1만2720개로 2007년 대비 약 55.8% 증가했으며, 작년 멕시코 편의점의 총수입은 약 69억4880만 달러에 달한다고 함.

 

 ○ 멕시코 편의점은 대도시에 집중돼 있는데, 그 이유는 편의점이 매장 면적당 수익률이 가장 높은 업종 중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함.

 ○ 주요 편의점 브랜드는 OXXO, 7-ELEVEN, EXTRA 등이 있음.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OXXO임.

  - 2012년 OXXO의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은 76.8%으로, 업계에서 선두를 달림. 7-ELEVEN이 11.2%, EXTRA가 5.6%, 기타 6.4%으로 그 뒤를 잇고 있음.

 

멕시코 편의점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주: 총매출액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17년 멕시코의 편의점시장은 2013년 대비 36%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멕시코 편의점시장의 강자 OXXO

 

 ○ OXXO는 타 편의점 브랜드보다 빠른 성장을 보였는데, 2007년 5563개였던 매장 수는 작년 1만601개까지 늘어나 6년간 47.5%의 성장률을 보였음.

 

2007~2012 OXXO 매장 수 변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판매품목은 과자류, 음료, 생필품, 주류, 일회용품 등으로 한국 편의점 품목과 비슷함. 버스표 구매, 각종 공과금 등을 수납할 수도 있다는 것이 특징임.

  - 커피를 비롯한 핫도그, 피자, 샌드위치, 부리또 등의 패스트푸드도 판매함.

 

OXXO 주요 취급품목

스낵류

 - Snickers (초코바)

 - Chokis (초코 쿠키)

 - Trident (츄잉껌)

 - Sabritas (감자칩)

음료

 - Fanta

 - Coca Cola

 - Red bull

 - Power Ade

 - Valle

 - Nestea

 

생필품

 - 휴지

 - 식용유

 - 참치

 - 달걀

주류 및 일회용품

 - 일회용품

 - 맥주

 - 테킬라

자료원: OXXO 홈페이지

 

□ OXXO 납품방법

 

 ○ OXXO 사는 홈페이지(http://www.oxxo.com/negocios/proveedores.htm)에서 공급업체로부터 제품 카탈로그, 제품 정보, 납품 신청 등을 받음.

  -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국가명, 납세자 번호, 이메일을 기재해야 함. 기재를 완료하면 동사에서 확인 후 24시간 안에 메일로 납품 신청서를 보내준다고 함.

  - 신청서 발급 후 15일 안에 신청서를 보내야 하며, 이후 15일 안에 이에 대한 답장을 준다고 함.

 

 ○ 하지만 외국업체가 OXXO와 같은 편의점 등의 소매업 매장에 직접 납품하는 것은 다소 어렵다고 함.

  - 일반적으로 수입식품의 유통구조는 멕시코의 유통업자 혹은 수입업자를 거치며, 이들이 다시 슈퍼마켓체인·편의점·백화점 등에 납품하는 구조임. 이에 따라, 관련 제품 유통업자 혹은 수입업자를 찾는 것이 중요함.

  - 실제로 한국 음료제품이 멕시코 현지 소매업 매장(SANBORNS)에서 판매되는데, 이 경우에도 직접 수입이 아닌 중간 수입 유통상을 통해 한국 제품을 판매한다고 함.

 

 ○ 하지만 식료품은 제품의 맛이 중요하므로 제품을 직접 보여주지 않는 이상 유통·수입업자를 구하는 데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음.

  - 이를 위해 Expo Alimentaria와 같은 멕시코 식품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유통·수입업자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음.

  - 이 전시회는 400여 개 업체가 참가하는 식품 관련 전시회로 2011년에는 한국 농림수산부와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참가한 바 있으며, 작년에는 개별적으로 한국 업체들도 참가했음.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편의점시장은 2017년까지 36%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이 중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것은 OXXO임.

 

 ○ 한국업체가 OXXO와 같은 소매업체에 직접 제품을 납품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제약이 심한 편이므로 이를 대행해 줄 수 있는 중간 수입, 유통업자를 찾는 것이 중요함.

 

 ○ 한국 내에서 수입·유통업체를 찾는 것이 어렵다면, 멕시코 식품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OXXO 홈페이지,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경제일간지 El Economista, SANBORNS 전화 인터뷰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멕시코, 최대 편의점 브랜드는 어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