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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05-10
  • 출처 : KOTRA

 

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

- 시장규모, 전년 대비 15% 상승한 11억5000만 달러 –

- 건강과 삶의 질에 관한 관심 상승, 시장규모 더 확대될 전망 -

 

 

 

□ 시장 개요

 

 ○ 2012년 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4.6% 상승한 143억 멕시코 페소(약 11억5000만 달러)에 달함.

  -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타민·식이보충제 제품을 많이 찾게 되는 것이 시장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됨.

  - 비타민 제품에 대한 수요는 식이보충제 제품에 대한 수요보다 높으며, 비타민 제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9% 상승했음.

 

 ○ 멕시코의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은 4%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17년에는 시장규모가 173억 멕시코 페소(약 13억92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07~2012 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

연도

시장가치

증감률

2010

11,762.3

4.0

2011

12,453.1

5.9

2012

14,276.5

14.6

2013p

14,786.8

3.6

2014p

15,353.9

3.8

2015p

15,962.8

4.0

2016p

16.620.8

4.1

2017p

17,292.4

4.0

주: p는 전망치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동향

 

 ○ 작년 멕시코의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이 14.6%나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인구 증가,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음.

  - 멕시코 국민의 비만율이 높아지자 멕시코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고, 과일·야채 소비 등을 통한 미네랄과 비타민 소비를 장려하기 시작했음. 이는 다시 비타민·식이보충제 소비의 증가로 이어졌음.

 

 ○ 현재 멕시코의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약 1000만 명에 달하는데, 노령화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하며, 2020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12%를 차지할 것임.

  - 이에 따라 연장자용 비타민·식이보충제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

 

 ○ 2012년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이끈 업체는 Herbalife이고  Farmacias Similares, Boehringer Ingelheim Promeco 등이 그 뒤를 이었음.

 

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 업체별 시장점유율(%)

 

2008

2009

2010

2011

2012

Herbalife International de Mexico

25.9

20.4

23.9

27.6

29.2

Farmacias Similares

6.2

6.7

7.4

7.6

7.5

Boehringer Ingelheim

5.2

5.8

6.3

6.5

6.3

Wyeth

4.9

3.7

4.1

5.6

4.4

자료원: Euromonitor

 

○ 비타민·식이보충제 유통방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직접판매방식으로 33%이며, 약국·의약품 판매점 28%, 건강식품 판매점 17%임.

 

□ 비타민 제품 시장

 

 ○ 비타민 제품 시장규모는 2012년 전년 대비 19% 성장했는데, 이 중 복합비타민 제품이 82%를 차지하면서 시장을 이끌었음.

  -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인 업체는 Herbalife로 25%의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Farmicia Similares가 13%, Boheriner Ingelheim Promeco가 9%로 각각 그 뒤를 이었음.

 

 ○ 비타민 E제품 시장은 2012년 6% 성장했는데, 향후 연평균 3%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 비타민 E 제품은 피부 노화방지효과가 있어서 여성, 연장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임.

 

 ○ 복합비타민 제품은 고객층을 세분화했는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성용 멀티 비타민 제품으로 제품군의 30%를 차지했고 남성용 20%, 연장자용이10% 각각 차지했음.

 

2007~2012 멕시코 복합비타민시장 분류

                        (단위: %)

% Retail Value RSP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노인층

9.5

9.6

9.7

9.8

9.9

10.0

남성용

15.5

16.3

17.1

18.1

19.0

20.0

임산부용

10.0

10.0

10.0

10.0

10.0

10.0

10대용

1.3

1.4

1.4

1.4

1.5

1.5

여성용

28.5

28.8

29.1

29.4

29.7

30.0

기타복합비타민

35.2

33.9

32.7

31.3

20.9

28.5

자료원: Euromonitor

 

□ 식이보충제

 

 ○ 2012년 식이보충제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 성장했고, 연평균 3%의 성장세를 보일 것임.

  - 대표적인 비타민·식이보충제업체인 Herbal 사의 식이보충제 판매는 작년 6% 증가했음.

 

 ○ 멕시코 식이보충제시장에서 가장 일반적인 제품은 단백질 함유 제품임.

  - 해당 제품은 작년 5% 성장했으며, 시장규모는 10억 멕시코 페소(약 8000만 달러)에 달한다고 함.

  - 이러한 단백질 보충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체중 감량, 근육 강화를 원하는 성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됨.

 

 ○ 칼슘 함유 식이보충제 제품은 작년 9% 성장했고, 이는 골다공증을 우려하는 여성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관련 제품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보임.

  - 남성들도 골다공증이 비단 여성들의 문제만이 아니라 칼슘 소비의 양이 부족할 경우 발생한다는 것을 인식한 것도 칼슘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됨.

  - 식이보충제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지셔닝을 하는 것임.

 

2007~2012 멕시코 식이보충제 제품군별 점유율

                        (단위: %)

% Retail Value RSP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미용

1.2

1.7

1,8

2.0

4.0

5.1

21.5

18.9

19.1

18.1

18.9

19.7

소화

10.8

10.4

10.3

10.2

10.3

10.2

2.4

2.2

2.4

2.3

2.3

2.3

일반 건강

21.1

21.4

21.0

21.8

21.0

20.1

면역 시스템

2.9

3.4

3.7

3.6

3.6

3.5

관절

0.8

7.7

8.4

6.8

5.5

4.6

기억력

3.6

3.5

3.5

3.3

3.4

3.3

Mood·Relaxing

5.8

7.0

9.0

11.0

11.3

12.4

성생활

4.7

5.5

6.0

5.0.

5.0

4.5

기타

19.9

13.2

10.1

11.3

10.1

9.8

자료원: Euromonitor

 

 ○ 어린이를 위한 식이보충제 제품은 보통 음료에 타 먹을 수 있도록 가루형태이며, 미네랄·칼슘·피쉬오일·단백질 등이 함유돼 있음.

 

2012년 식이보충제 분류에 따른 제품 순위

포지셔닝

브랜드 순위

제품명

미용

1

Herbalife - RoseOx

2

Bayer Vitamina- E Eterna

3

GNC-Women’s Hair, Skin &Nails

1

Herbalife – Xtra-Cal

2

Grupo Rostenberg – Calcio 600

3

Wyeth – Caltrate 600 +D

소화

1

Herbalife – Aloe

2

Rudefsa – Sinuberase

3

Herbalife - Aminogen

에너지

1

Schering-Plough - Biometrix

2

Bomuca - Vivioptal

3

Genomma Lab - Shot-B GS

눈건강

1

Herbalife - Arándano con minerales

2

Aventis Pharma - Acon

3

Novartis - Vitalux

일반 건강

1

Herbalife - Herbalife 1 &2

2

Boehringer Ingelheim - Pharmaton

3

Wyeth - Centrum

심장

1

Herbalife - Herbalifeline

2

GNC - Coenzyme Q-10

3

GNC - Fish·salmon oil

관절

1

Genomma Lab - X-Ray

2

Usana - Procosa

3

Omnilife - Undú

기억력

1

Laboratorios Grossman - Bedoyecta

2

Roche - Berocca

3

Gelcaps - Kobil

남성용

1

GNC - Mega Men

2

Gelcaps - Urocaps

3

Innoventions International - Prostaliv

성생활

1

Herbalife - Prelox Azul

2

Genomma Lab - Lab M-Force

여성용

1

GNC - Evening Primrose Oil

2

GNC - Women's Ultra Mega

3

Gelcaps - Evening Primrose Oil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망

 

 ○ 건강과 삶의 질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멕시코의 비타민·식이보충제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함.

  - 특히, 멕시코의 비만율은 세계 2위에 달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제품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임.

  - 또한, 고령화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만큼 연장자를 위한 제품이 꾸준히 성장할 것임.

 

 ○ 멕시코에서 유통 중인 비타민·식이보충제 제품은 대부분 수입산이거나 원료를 수입하기 때문에 달러-페소 환율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 페소화 강세는 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작용할 것임.

 

 ○ 멕시코 비타민·식이보충제시장은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평가되며, 시장규모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만큼 관련 한국 업체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전망임.

 

 

자료원: EUROMONITOR, 종합일간지 REFORMA,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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