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루마니아, 인프라 프로젝트 소개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윤태
  • 2013-05-08
  • 출처 : KOTRA

 

루마니아, 인프라 프로젝트 소개

 

 

 

□ 정보 개요

 

  루마니아는 지하자원이 풍부하고, 드넓은 농지에서 나오는 농업생산이 넘치어 경제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국가임. 하지만 루마니아의 외국인 투자유치 최대 걸림돌은 인프라의 턱없는 부족임. 1989년 혁명 이후 역대 루마니아 정부마다 인프라 확충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으나, 그 성과는 미미한 수준에 그침. 사회간접자본시설 특히, 도로교통망의 미비는 경제발전과 수출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경제발전의 악순환을 반복함.

 

  루마니아 정부는 그동안 경제부·국토교통부 등에 산재해 있던 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전담할 인프라 개발 및 외국인투자유치 부서를 총리 직속 산하 장관직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외국인투자유치에 나섬. 새로운 대형 프로젝트 추진 전담부서가 신설됨에 따라 대형 국책사업의 가시적인 진척이 있을 것으로 기대함.

 

  부쿠레슈티 무역관은 인프라개발 장관을 직접 면담하고 루마니아가 국가적 정책 우선순위에 있는 프로젝트 세부 정보를 입수했음. 프로젝트 모두 민관 파트너십(PPP) 형태로 개발되며, 1차적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를 마친 것들이 대부분임. 프로젝트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하니, 관심 있는 국내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함.

 

□ 세부 프로젝트 정보

 

 1) 고속도로

 

  BRASOV-TARGU MURES-CLUJ-BORS MOTORWAY: 루마니아 국토 정중앙인 트란실바니아 지역을 가로질러 서쪽 국경에 이르는 총연장 415㎞의 횡단 고속도로. 프로젝트 규모 22억 유로. 총 7개 구간으로 구성되며, 이 중 2개 구간은 미국 Bechtel이 건설 중임. 당초 2003년 루마니아 Nastase 정부하에서 전 구간 공사주관사로 선정됐으나 이후 재협상 등 우여곡절 끝에 모두 무효화되고 2개 구간만 유효한 것으로 최종 결론남.

  - Internal rate of return (IRR): 15.7%

  - Project costs 2.66 billion Euro

 

  Bucuresti-Brasov 고속도로: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와 브라쇼브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17억 유로 규모의 프로젝트로 4개 세부 구간으로 분리돼 추진함. Moara Vlasiei-프로에슈티 구간은 이미 완공돼 운영 중이고, 부쿠레슈티-Moara Vlasiei는 거의 완공 단계로 시험 운행 중. 나머지 2개 공사구간은 입찰 준비 중임. 주관부서 교통부

  - Internal rate of return (IRR): 15%

  - Project Costs: 7억9700만 유로

  - DURATION OF CONCESSION AGREEMENT: 30 years

  - ESTIMATED IMPLEMENTATION PERIOD: 2014-2044

  - BRIEF DESCRIPTION OF THE PROJECT: Length: 58㎞

  - In December 2013, a award procedure was launched for the concession  agreement for public works

 

  Southern Ring Road of Bucharest 남부 순환도로(Bucharest-Pitesti and Bucharest-Constanta motorways 운영 및 유지보수 포함):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 외곽을 연결하는 남부순환도로(북부 완료). 총 52㎞로 부쿠레슈티 -주요 도시 연결 고속도로와 시 외곽을 연결하는 순환고속도로임. 시내 교통해소를 목적으로 추진 중이며, 지난해(2012년)는 재원조달실패로 건설에 상당한 차질을 빚음. 올해 재개될 것으로 관측되며, 루마니아 정부 자체 재원으로 추진 중임. 주관부서는 교통부

  - Internal rate of return (IRR): 9.8%(for the Southern Ring Road of Bucharest)

  - Project Costs: 5억2300만 유로

  - DURATION OF CONCESSION AGREEMENT : 30 years

  - BRIEF DESCRIPTION OF THE PROJECT : Length: 48㎞

 

  루마니아남부고속도로(Bucuresti-Alexandria-Craiova-Drobeta-Tr.Severin-Timisoara) : 총연장 520㎞로 26억 유로 프로젝트임. 매우 초기단계로 Pre-F/S 추진 중임.

  - Internal rate of return(IRR): 10.6%

  - Feasibility Study completed in 2008 (for express road)

 

 2) 교량

 

  Bridge across the Danube, Braila-Galati

  - Bridge across the Danube, Braila-Galati

  - Internal rate of return (IRR): 20.8% (worst case scenario)

  - Project Costs : 1억5090만 유로

  - DURATION OF CONCESSION AGREEMENT: 30 years

  - CURRENT STATUS OF THE PROJECT: Feasibility Study updated in 2011

 

 3) 항구

 

  FUNDING, DESIGN AND EXECUTION OF A NEW LARGE CAPACITY TERMINAL IN CONSTANTA SOUTH PORT

  - Estimated value for infrastructure and over structure works: 1억6526만1250유로

  - 36 months for the infrastructure and 24 months for the overstructure

  - Project beneficiary : CN Administratia Porturilor Martime SA Constanta

  - Current situation : Domestic·foreign funding sources for 2013

 

 4) 철도(지하철)

 

  시기쇼와라-시베리아 철로 시스템 현대화(Sighisoara-Simeia): 21개 역이 지나는 205㎞ 구간 시설 및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프로젝트 규모 23억 유로). EU Corridor IV 일부로 추진돼 프로젝트 재원 일부는 EU 펀드로 충당 가능. 주관부서는 교통부

 

  부쿠레슈티 지하철 현대화(Buchares underground system modernization): 2030년까지 총연장 70㎞ 목표로 추진 중(현 지하철 구간의 2배)이고, 프로젝트 규모 8억 유로임. 일부 구간은 이미 계약이 체결돼 공사 진행 중. 재원 일부는 EU 기금에서 조달되며, 일부는 선진국(일본 등)의 원조로 충당함. 주관부서 교통부

 

□ 시사점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처럼 루마니아도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다양한 이유로 지지부진하거나 과대 포장돼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야 함. 특히, 위에서 언급한 프로젝트들은 워낙 규모가 커서 진척이 매우 더디며 재원조달에 애를 먹고 있어 2차 세부조사가 필수적임.

 

  특히, 인프라 프로젝트 외국인투자기업에는 필수조건인 정부보증제도가 없어 국제 PF를 일으키는 데 애로사항이 있을 수 있음. 따라서 면밀한 사전 타당성조사가 선행돼야 할 것이며, 현지업체는 물론 국제적인 컨소시엄을 통해 위험을 분산하는 것도 필요함.

 

 

자료원: 루마니아 정부자료 입수 자체분석 및 관련자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루마니아, 인프라 프로젝트 소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