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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3대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유통지도가 바뀐다(하)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3-04-23
  • 출처 : KOTRA

 

유럽의 3대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유통지도가 바뀐다(하)

- 체인별로 조달형태 상이, 결제조건 등 유의 필요 -

- 현지 에이전트, 유통기업 조달박람회 등 활용해야 -

 

 

 

□ 모스크바 의존도 탈피, 자체조달 증가 추세

 

 ㅇ 유통기업의 조달패턴 변화 중 하나로 중간 수입업체를 통한 조달구매에서 벗어나 직접 조달하는 비중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 이는 중간도매 마진을 축소하고 적기 딜리버리를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저렴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영업비용을 축소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옴.

 

 ㅇ 현지 유통업체의 물품구매 및 조달방법은 글로벌 기업 유통체인, 모스크바 본사 소재 지방 네트워크 기업, 상트페테르부르크 본사 소재 유통체인 기업 등 체인형태에 따라 크게 상임함.

  - 글로벌 기업 유통체인의 경우 글로벌 모기업 본사 혹은 모스크바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모스크바 본사 소재 지방 네트워트는 본사에서 일괄 구매 후 지방 체인에 공급함.

  - 지방 본사 소재 유통기업은 아직 네트워크가 광범위하지는 않으나 직접 구매 조달하므로 시장진출 여지가 많음.

 

 ㅇ 유통체인의 물품 구매패턴은 크게 2가지로, Maksidom(Максидом) 체인의 제품별 물품조달형 유통체인과 Lend(Лэнд) 체인의 수입 전담부서형 유통체인으로 구별됨.

 

제품별 물품조달형 유통체인(좌), 수입전담부서형 유통체인(우)

 

 ㅇ 유통체인의 제품별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식료품분야보다 의류와 신발 등 일반 수입소비재의 비중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함. 이는 러시아의 취약한 생활소비재 생산구조에 기인한 것으로 수입소비재의 증가 추세는 향후 지속될 전망임.

 

 ㅇ 전자제품의 분야별 판매 비중은 가정용 전자제품 20%, 오디오 및 비디오 장비 20%, 휴대전화 및 스마트폰 15%, 컴퓨터 13%, 대형 가전제품 15%, TV 12%, 기타 5% 순임.

 

 ㅇ 전자제품은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면서 유통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함.

 

상트페테르부르크 전자제품시장 성장률

자료원: http://ra-national.ru

 

□ 체인별로 조달형태 상이

 

 ㅇ METRO, ASHAN과 같은 글로벌 유통체인은 대부분 모스크바에서 해외물류를 직수입하고, 일부 제품의 경우 현지 로컬기업을 대상으로 조달하는 품목도 있음.

 

글로벌 유통체인 조달현황

유통업체명

직수입·딜러

통한 조달 여부

직수입

담당

현지로컬

기업대상

조달가능 여부

비고

METRO

(МЕТРО Кэш энд Керри)

O

 모스크바

O

- 일반 제품 중 90% 이상을 러시아아 내에서 충당

- 80% 이상의 수입물품을 홍콩의 MetroGroup을 통해 구매

Leroy Merlin

(Леруа Мерлен)

O

모스크바

X

- 일반제품 중 70~75% 러시아 내에서 충당

- 수입물품 중 7%는 직수입

Castorama

O

모스크바

X

- 수입물품은 주로 아시아에서 구매해왔지만, 최근 유럽과 스칸디나비아 반도로 수입 범위를 넓힘.

Ashan

(Ашан)

O

모스크바

O

- 비식품제품으로는 주로 중국 제품을 수입하지만, 식품제품분야에서는 다양한 나라에서 수입함.

자료원 :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조사

 

로컬 로컬 유통체인 조달현황

유통업체명

직수입·딜러

통한 조달여부

조달 지역

현지로컬 기업대상

조달가능 여부

비고

Lenta

(Лента)

O

상트

O

- 식료품 중 과일, 야채는 직수입

- 가정용품, 옷과 신발, 가전제품 중 4~5% 해외 수입

X5 Retail

Group

O

모스크바

O

- 제품별 별도 구매원칙

Land

(Лэнд)

O

상트

X

- 수입 담당 부서가 관리

Metrica

(Метрика)

O

상하이, 광저우, 상트

O

- 제품별로 조달방식 상이

Maksidom

(Максидом)

O

상트

O

- 제품별로 조달방식 상이

Magnit

(Магнит)

O

크라스노다르

O

- 과일, 채소, 마카로니, 치즈, 유제품, 햄 등 직수입

- 직수입 비율 10% 이상

- 수입 담당 부서 있음.

Diksi

(Дикси)

O

모스크바

O

- 과일, 채소 직수입

- 수입 제품 비율은 4~5% 이상

Okei

(О’Кей)

O

모스크바,

상트

O

- “Okei Logistics”라는 자회사를 통해 비식품 제품을 직수입

- 상트는 육류 및 해산물만 조달

 Semya

(Народная 7Я семьЯ)

O

상트,

모스크바

X

- 과일, 채소 수입 직수입

- 수입 담당 부서 있음.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ㅇ 한국야쿠르트 러시아 현지법인인 '도시락 루스(Доширак Рус)'는 1회용 라면인 도시락을 현지 생산, 대부분 현지 소매유통망에 공급함. 일반 라면, 알로에, Fruit4u, 산타페 음료수도 수입함.

 

 ㅇ 도시락 루스는 블라디보스토크를 비롯해 러시아 연방 내 몇 개의 지점을 운영함. 이 밖에 사할린 현지진출 한국기업인 BETHLEHEM 사가 OEM 브랜드로 김치만두, 물만두 등 한국식품을 METRO 등 대형 유통망을 통해 납품함.

 

□ 딜리버리 준수 등 대금결제조건 꼼꼼히 따져야

 

 ㅇ 일반적으로 바이어들은 배송기간 준수를 엄격히 요구하고, 제품 적기 납품에 대한 벌칙금 조항을 제시함.

 

 ㅇ 소매체인에 따라 대금결제 조건이 상이하며, Magnit(Магнит) 사의 경우 대금결제는 최초 거래분 2~3회만 선금결제하고 이후부터는 납품완료 후 30~40일 후 결제하는 외상거래가 일반화돼 있음.

 

 ㅇ 대형 유통업체가 공급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해당 제품은 러시아 내 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하며, 마크는 유럽 분류에 해당하는 바코드이거나 유통업체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이어야 함. 유효기간은 일반 유효기간의 2/3 이상의 기간으로 표시해야 함.

 

 ㅇ 유통업체 납품시 제품 입점료 및 프로모션비(제품 홍보) 등이 제품납품 단가와 별도로 추가되며, 입점료의 경우 선반에 진영되는 위치, 공간크기 등에 따라 가격차이가 심함.

 

□ 유통망 진출을 위한 팁

 

 ㅇ 현지 에이전트 활용

  - 러시아의 복잡한 납품 및 계약조건 준수, 프로모션 등을 위해 현지 수입딜러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방안이 효과적임.

 

 ㅇ 현지 개최 주요 전시회 참가를 통한 인지도 확산 및 바이어 발굴

 

전시회명/개최시기

장소

전시품목

Childhood Planet/

3월 28~31일

상트페테르부르크 LenEXPO

장난감, 게임, 문학, 스포츠 장비,

가구, 옷, 0~18세를 위한 신발

Interfood/

4월 10~12일

상트페테르부르크  LenEXPO

식품, 음료, 식재료 국제 전시회

Peterfood/

11월 13~15일

상트페테르부르크 LenEXPO

국제 식품 무역박람회

 

 ㅇ 모스크바 유통기업 조달박람회 참가

  - 매년 1월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유통기업 조달박람회(Imperia Forum)에는 80여 개 유통체인 및 400개 이상의 공급업체가 참가, B2B 상담회가 진행됨.

 

 

자료원: Infoline.ru, ra-national.ru,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조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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