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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바논 보석시장은 지금 블링블링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3-04-21
  • 출처 : KOTRA

 

레바논 보석시장은 지금 블링블링

- 중동에서 가장 큰 주얼리 생산시장 -

- 특화된 바이어 발굴 중요 -

 

 

 

□ 레바논 보석시장 현황

 

 ㅇ 레바논 보석시장은 최근 경제위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금값 상승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도 없음.

  - 레바논에서 사용되는 모든 다이아몬드는 Kimberley 보증을 거치고 GAI(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가 등급을 매김.

   * Kimberley 보증이란?: 다이아몬드가 교전지역에서 생산된 것이 아니고 반군을 지원하는 자금으로 쓰이지 않는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

 

 ㅇ 레바논은 중동에서 가장 큰 보석 생산시장이자 가장 훌륭한 원석시장

  - 현재는 두바이가 중동의 보석 거래 중심지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베이루트가 중심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임.

  - 레바논에는 걸프연안 지역뿐 아니라 다른 중동 및 북아프리카의 다양한 고객이 존재하기 때문에 양질의 다양한 고급 보석이 판매되며, 특히 관광산업이 발달돼 있어 여행객을 상대로 많은 보석이 판매됨.

 

□ 레바논 보석시장의 특징

 

 o 오랜 역사와 깊은 유서

  - 레바논 보석시장의 오랜 역사와 유서가 깊기 때문에 여러 세대에 걸쳐 유명한 가족 기업이 있음. Mouawad, Tabbah, Chatila, George Hakim, Atamian, Zoughaib, Antoine Hakim and Khoury Bros. 등이 대표적인 가족기업

  - 레바논의 다이아몬드 및 보석산업은 오랜 역사가 있음. 전통있는 레바논의 보석산업은 서양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걸프 지역으로 진출하는 관문 역할을 함.

 

 o 보석 구매 증가와 거래에 대한 많은 관심

  - 보석을 좋은 투자대상으로 보기 시작해 보석 거래와 구매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요르단,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 등 주변의 많은 중동 국가에서 지리적으로 가까이에 위치하며 거래가 활발한 레바논에서 보석류 거래를 많이 함.

  - 레바논 주얼리 업계의 신디케이트에 따르면, 레바논의 보석산업은 약 5000명을 고용함.

 

 o 보석 종류 다양

  - 다이아몬드 자체로도 인기가 있으나 최근에는 다이아몬드와 함께 잘 어울리는 다양한 종류의 보석을 선호한다는 것과 로즈골드와 백금처럼 서로 다른 금을 조합한 보석이 인기가 있음.

 

□ 경쟁 및 수입 동향

 

 ㅇ 2012년도 품목별 수출은 금 13억9600만 달러로 전체 수출의 약 33%를 차지. 뒤를 이어 다이아몬드, 고철, 전기발전기, 보석 장식, 화학제품 순임. 금, 다이아몬드, 보석 장식만은 전체의 40%를 차지함.

 

주요 품목(HS CODE 4단위)별 수출

            (단위: 백만 달러)

품 목

2008

2009

2010

2011

2012

319

842

830

1,169

1,396

화학제품

214

73

98

119

72

고철

200

92

183

232

157

전기발전기

135

105

273

314

144

다이아몬드

122

151

170

249

197

보석 장식

115

89

85

56

106

자료원: 레바논 관세청 통계국

 

 ㅇ 2012년도 품목별 수입은 국제 원유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원유 수입의 규모도 55억1600만 달러로 커지며 전체 수출의 27%를 차지함. 뒤를 이어 금, 자동차, 의약품, 철강 Bar &Rod, 다이아몬드 순임. 금과 다이아몬드 비율은 7%를 차지함.

 

주요 품목(HS Code 4단위)별 수출

            (단위: 백만 달러)

품목

2008

2009

2010

2011

2012

원유

3,807

3,014

3,639

4,500

5,516

자동차

1,360

1,463

1,468

1,067

1,101

의약품

626

675

756

845

831

513

450

802

1,685

1,186

철강 Bar &Rod

420

312

348

455

281

다이아몬드

249

259

255

378

280

자료원: 레바논 관세청 통계국

 

 o 레바논의 주요 주얼리 브랜드

  - Mouawad, Tabbah, Chatila, George Hakim, Atamian, Zoughaib, Antoine Hakim, Khoury Bros., Azar, Gemayel Jewellery, Nsouli Jewelry, Tufenkjian, Paolo Bongia, selim mouzannar 등이 있음.

 

 o 레바논 주얼리 브랜드 ‘Tabbah’는 레바논, 오만, 아랍에미레이트, 우크라이나, 러시아, 스위스 등에 진출

 

 

 o ‘Mouawad’ 주얼리 브랜드 또한 레바논에 본사가 위치하며, 전 세계적으로 요르단,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오만,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 등 중동 국가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에도 매장이 있음.

  - 2012년 2월 27일 레바논에 본사를 둔 보석업체 무아와드(Mouawad)는 걸프 지역 진출을 위해 UAE의 한 진주 생산업체와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함.

  - 아부다비, 도하, 쿠웨이트 시티, 제다, 리야드 등에 소매 매장을 열 계획인 무아와드는 ‘RAK 펄 홀딩(RAK Pearls Holding)’과 판매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함.

  - 투자개발사무소(IDO: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fice), UAE의 라스 알 카이마(Ras Al Khaimah) 정부, 에미레이트(Emirates), 저팬 홀딩(Japan Holding) 등은 지난 2009년 진주 양식 및 유통 전문업체 RAK 펄 홀딩을 합작투자해 설립한 바 있음.

  - 진주 양식업을 최초 도입한 일본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이 회사는 연간 4만 개 이상의 진주를 생산 중임.

 

□ 시사점 및 참고사항

 

 o 레바논 산업구조는 서비스업분야로 크게 편중돼 있으며, 2015년까지 연간 400만 명을 유치할 계획

  - 아랍권 중 가장 자유로운 분위기와 천혜의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어 걸프 지역의 관광객이 많이 찾으며, 관광객 유치 위한 정부 정책으로 2015년까지 연간 400 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임.

  - 독특한 원석 및 디자인으로 레바논 고객뿐 아니라 다른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고객, 레바논으로 관광 온 고객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음.

 

 o 레바논 보석시장을 대표하는 금과 진주에 특화된 바이어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함.

  - 경쟁이 심한 보석시장에서 금과 진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바이어는 한국 보석 브랜드의 시장 초기 포지셔닝에 필요할 것으로 보임. 또한 보석시장의 확대는 물론 관련 시장의 수요도 지속적인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보석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시장 관찰이 요구됨.

 

 o 보석시장은 브랜드가 중요한 시장이며, 브랜드만의 유일한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 필요함.

  - 한국의 보석 브랜드는 섬세한 기술과 동양의 미를 가미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접근하는 시도가 필요할 것임.

 

 

자료원: 레바논 관세청 통계국, Mouawad 홈페이지, Tabbah 홈페이지,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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