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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도로 현황 및 고속도로 프로젝트
  • 투자진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준한
  • 2013-04-19
  • 출처 : KOTRA

 

필리핀 도로 현황 및 고속도로 프로젝트

- 필리핀 도로 수준 100위 기록, 고속도로 프로젝트 사업 기회 많아 -

     

    

2013-04-19

마닐라무역관

김준한(kjunhan@kotra.or.kr)

 

 

 

 2009년 이래 필리핀은 연간 5%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인프라 개발 정도는 ASEAN 국가들을 포함한 주요 142개국 중 113위를 차지

     

 필리핀 정부는 현재 자국이 타 경쟁국가에 비해 낮은 수준의 인프라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국가발전 및 글로벌경쟁력 강화 위해 인프라 개발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정함.

  - 현재 정부 예산뿐만 아니라 PPP 프로젝트 등 민간기업의 투자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는 상태임.

     

아시아 주요국 인프라 개발 순위

   자료원: Quality of Overall Infrastructure Ranking, WEF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 2009년 공공사업도로부(DPWH, Department Public Works and Highways/ 도로, 교량, 홍수피해 설비 등 관할) 예산은 1,300억 페소(31억달러)로 단일부처 예산으로는 최대 규모

  - 2010Aquino 정권으로 교체 후 동 예산은 하향 조정된 바 있으나, 현 정권에서도 인프라 분야의 투자 및 개발 의지는 적극적인 상황

     

필리핀 DPWH 예산 (2007~2013)

    

   자료원: DPWH budget from 2007 – 2013 in Billion Php. Data from DBM

 

필리핀 전체 도로망(면적)214,849.73km, 포장 비율은 26% 정도에  달러과

     

 ○ 2012DPWH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필리핀 전체 도로망 중 31,359.11km(국도 약 16km, 2급도로 약 15km)가 신규 건설되었으며, 이중 약 80%를 포장하였다고 전함.

 - 필리핀은 경쟁국인 인도네시아에 비해 도로 수준이 낮은 것으로 평가

  - 참고로 필리핀은 현재까지 7,949개의 교량(Bridge)이 건설되었으며, 그 길이는 약 35km 달함.

     

국가별 도로 수준 평가 순위 (2010~2012)

    

   자료원: WEF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필리핀 고속도로 프로젝트 현황

     

 필리핀의 고속도로는 경제개발의 핵심 인프라로 분류되지만 상대적으로 빈약한 수준이며, 현재까지 건설되어 운영 중인 고속도로는 6개에  달러과, 이들 모두 Luzon 섬에 소재

     

  ① SCTEX(Subic-Clark-Tarlac Expressway)

    ; 425백만 달러 JBIC(Japan Bank for Int'l Cooperation) 차관으로 지어진 최신 고속도로로 2008년 개통. 동 도로는 BCDA(Bases Conversion and Development Authority, 과거 미군기지였던 클락, 수빅 개발 관리 정부기관)가 소유, 민간에 이양해 운영 중, Clark-Subic-Tarlac Province, Region 1, 3Cordillera 연결

     

  ② Coastal Road (Manila-Cavite Expressway)

    ; 공기업인 PEATC(Public Estates Authority Tollways Corp)가 관할하는 약 14km 유료도로, Roxas Blvd in Paranaque~Southern Cavite 끝부분까지 연결

     

  ③ NLEX(North Luzon Expressway)

    ; 마르코스 전 대통령 측근 기업인 PNCC(Philippine Nat'l Construction Corp.)1968년 완공한 필리핀 최초 유료 고속도로, 이후 정부에 귀속되었다가 라모스 대통령 시절 Lopez그룹에 사업권 이양. 371억 달러을 들여 확장, 보수 공사 시행, 2005년에 Manila North Tollways Corp25년간 운영권 획득. 2008년말 Lopez그룹은 MNTC 67% 지분 갖고 있던 First Philippine Infrastructure(Lopez계열사) 지분의 98%를 홍콩 First Pacific 자회사인 MPIC(Metro Pacific Investments Corp)278백만 달러로 매각

     

  ④ Manila Skyway

    ; SLEX 진입로의 교통 혼잡 해소 위해 마닐라 남부에 건설, 동 도로는 1993년 라모스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방문 후 PNCC와 인도네시아 PT Citra(수하르토 대통령 딸 소유사)사간 합작 통해 건설. Phase I (Nicols~Sucat) 구간 건설비 450백만 달러은 AIG Asian Infrastructure Fund가 주관한 신디케이트론 통해 조달. Phase IISucat~Alabang 구간은 10여년이 지나 현지은행들에 의해 자금 마련, 필리핀 건설사인 DMCI는 동 공사를 최근에 마무리 하였으며 현재 SOMCo.(Skyway Operation and Maintenance Corp.)에 의해 관리/운영 중

     

  ⑤ SLEX(South Luzon Expressway)

    ; 완공된 지 30년된 SLEX2006년 중반 말레이시아 MTD Capital Bhd 그룹의 MTD Manila Expressway Corp. - South Luzon Tollway Corp. 합작에 의해 도로 개보수 공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STAR Tollways와 연결할 계획

 

  ⑥ STAR Highways (Southern Tagalog Arterial Road)

    ; Ramos 정권하에 제안된 필리핀 세번째 Tollway 프로젝트로 SLEXBatangas Port 연결, 일본 JICA 자금 지원 하 DPWH가 완공한 동 고속도로는 Santo Tomas~Batangas City 연결하는 4차선 도로로 총 42km이며 현재 STAR – IDC(STAR Infrastructure Development Corp.)이 운영 중

     

 ○ PPP 방식 등을 통해 건설 및 추진 중인 도로 프로젝트

     

  ① Daang Hari – SLEX Link Road Project

    ; 필리핀 최초 PPP 방식으로 시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2011.12.22Ayala Group46.6백만달러에 수주한 바 있음. 동 프로젝트는 'Metro Manila Urban Expressway Network Master Plan'의 일환, 왕복 4차선 4Km 유료도로 프로젝트로 New Bilibid 교도소 통과, Cavite 주의 Bacoor townSLEXSusana 고가 연결 예정. 기존 Cavite-laguna-East-West 고속도로 보완하여 최근 메트로마닐라에서 가장 성장속도가 빠른 지역중 하나인 Cavite주의 Las Pinas, Muntinlupa에 대한 접근성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 낙찰 받은 Ayala Corp.은 통행료로 P17 부과 예정(Class 1 vehicle 대상, 부가세 포함)

     

  ② TPLEX(Tarlac – Pangasinan – La Union Toll Expressway)

    ; 동 도로의 BOT 사업권은 2008PIDC(Private Infrastructure Development Corp)에 낙찰 (solicited bid 방식, 사업비 약 170억 페소=3억 9,000만 달러 추정). 2013년 완공 예정으로 완공시 PIDC O &M 부여받고 장기 계약하에 Toll Road 운영 예정. 필리핀 정부는 TOB(Toll Regulatory Board) 통해 이를 감독하게 됨

 

  ③ C-6(Bulacan – Rizal – Manila –Cavite Regional Expressway)

    ; 한국국제협력단(KOICA) 자금 지원하 타당성조사(FS)를 완료한 상태로 PPP 방식을 통해 총 56.5km 구간, 왕복 4~6차선으로 건설될 예정

     

  ④ CALA Expressway (Cavite and Laguna Side)

    ; 47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건설 프로젝트로 총 2단계로 구분됨. 1단계는 PPP 방식으로 민간자금을 활용하여 Cavite-Sta. Rosa(36.01km)를 연결하고, 나머지 2단계는 ODA 자금을 활용하여 Sta. Rosa-SLEX를 연결함.

 

  ⑤ Bulacan-Rizal-Manila-Cavite Regional Expressway

    ; 마닐라 북부와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프로젝트로서 총 84.5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함.

     

  ⑥ NLEX – SLEX Connector Road

    ; 13.4km 길이의 왕복 4차선 고가 고속도로 프로젝트로 필리핀국영철도기업(PNR)이 운영권을 보유하고 있음.

     

  ⑦ Laguna de Bay Flood Control Dike Expressway Phase 1

    ; 43.6km 길이의 왕복 4차선 고속도로 프로젝트로 Laguna Bay 연안지역에서부터 Los Banoz까지 연결함.

     

  ⑧ Metro Manila Skyway Stage 3

    ; 현재 운영 중인 Manila Skyway의 연장선으로 총 9.53km 길이의 고가도로 프로젝트로 Buendia in Makati~Bicutan in Paranaque를 연결함.

     

  ⑨ NAIA Expressway Phase 2

    ; 9.97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 프로젝트로 1단계는 7.75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와 2단계에서는 NAIA 1~3 청사에서 Skyway로 연결하는 2.22km 프로젝트를 진행함.

     

  ⑩ R-7 Expressway

    ; 필리핀에서 교통체중이 가장 심한 Manila-Quezon 구간에 총 16.1km 길이의 왕복 4차선 고가도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아직은 구상 단계에 있음.

     

  ⑪ CLEx(Central Luzon Expressway) Phase 1 & 2

    ; 2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총 30.7km 길이의 왕복 4차선 도로로 Luisita IC에서 Cabanatuan 까지 연결되고 2단계는 총 35.7km 길이의 왕복 2차선 도로로 CabanatuanNueva Ecjia 지역의 San Jose 까지 연결함.

     

  ⑫ Calamba – Los Baños Expressway

    ; SLEX 구간을 Los Baños까지 15.5km 도로를 확장하게 되는 프로젝트

     

  ⑬ NLEX East / La Mesa Parkway

    ; 교통체중이 심한 Daang Mahalika 지역의 교통체중을 완화시키기 위한 일환의 도로 확장 프로젝트로 NLEX 동쪽으로 빠져 나와 La Mesa Parkway까지 연결하는 총 10.9km 길이의 확장 프로젝트

          

  ⑭ SLEX Extension to Lucena City

    ; SLEX 확장 프로젝트로 총 47.8km 길이의 왕복 2차선 도로를 건설하여 Lucena 지역까지 연결함.

     

시사점

     

 필리핀 정부는 인프라 개발 위해 매년 많은 예산을 배정하고 있으며 특히 인프라의 핵심인 도로, 철도, 항공 분야는 PPP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상태임.

     

 이에 필리핀 진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기업들은 해당 프로젝트 정보 파악 뿐만 아니라, 공공사업 참여를 위한 외국인 지분허용 수준, 건설면허 취득 등 자격 요건 등에 대한 사전 검토가 필요함.

     

     

자료원: 필리핀 정부(DPWH, DOTC, CIA, PPP 센터 등) 홈페이지,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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