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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목마른 인도 생수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윤석희
  • 2013-04-10
  • 출처 : KOTRA

 

아직 목마른 인도 생수시장

- 도시지역 생수 수요 급증 -

- 연평균 19%씩 성장, 2015년 시장규모 1500억 루피 예상 -

 

 

 

□ 인도 생수시장 현황

 

 ○ 안전한 물에 대한 선호, 식생활 변화, 소득 증가 및 생수 구매의 용이함으로 인해 인도 생수시장 일인당 생수 소비량은 꾸준히 증가함.

  - 2010년 기준 16.2ℓ의 1인당 생수 소비량은 2011년 21%로 증가한 19.6ℓ를 기록

  - 서구 국가들이 높은 1인당 생수 소비량을 기록하는 가운데 멕시코는 일인당 생수 소비량이 250ℓ로 세계에서 가장 높으며, 뒤를 이어 이탈리아가 일인당 190ℓ의 생수를 소비함.

  - 세계 평균 일인당 생수 소비량 30ℓ인 점을 감안할 때 인도 생수시장은 아직 성장 가능성이 큼.

 

 ○ 마케팅 회사 IKON에 따르면 2012년 인도 생수시장 규모 800억 루피

  - 인도 생수시장은 향후 3년간 연평균 19%씩 성장해 2015년 1500억 루피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인도 생수시장 현황 및 전망

자료원: IKON Report, Bottled Water Industry in India

 

  - 인도 생수시장은 크게 세 종류로 구분하며, 2500개의 브랜드로 구성돼 있음.

  - 현재 Bisleri 사가 인도 생수시장 전체의 36%를 점유하고, 코카콜라 사의 Kinley가 25%, 펩시 사의 Aquafina사가 15%를 차지함.

  - 이 외에 Mount Everst, Manikchand, Kingfisher, Mohan Meakins, SKN Breweries, Indian Railways와 같은 업체가 활약함.

 

구분

규모

비고

내셔널 브랜드

400억 루피

인도 전역에 걸쳐 생수 판매

기업형 로컬 브랜드

240억 루피

허가된 공장에서 생산해 특정 지역에서만 판매

비기업형 로컬 브랜드

160억 루피

 

 

 ○ 전체 인도 생수시장에서 남인도 지역이 전체 소비의 50%를 차지함.

  - 서인도 지역과 동인도 지역은 각각 전체 시장의 40%와 10%를 차지함.

  - 주요 내셔널 생수 브랜드들의 생산공장이 남인도 지역에 입지해 있으며, 인도 전역 1200개의 공장 중 600여 개 공장이 운영됨.

 

□ 더욱 치열해지는 인도 생수시장

 

 ○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젊은 노동인구는 생수 구입을 선호하는 가운데 인도 생수시장 주요 업체들의 경쟁 또한 치열해짐.

  - 인도 생수시장 선두자리를 지키는 Bisleri는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에서 벗어나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계획

  - 새로운 텔레비전 캠페인과 엔터테인먼트 채널 광고 및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젊을 층을 대상으로 한 광고에 집중. 이를 통해 500ℓ 크기의 생수 판매를 두 배로 증가시킨다는 목표

  - Bailley 생수 생산업체인 Parle Agro 사도 30개의 공장과 유통망을 신규 설립해 인도 전역에 걸친 판매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의 적극적인 사업전략을 시행함.

 

Bisleri 사 텔레비전 광고 및 Bailley 생수

자료원: 해당 기업 홈페이지

 

□ 시사점

 

 ○ 건강에 관한 높은 관심과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인도 생수시장에서 일인당 생수 소비량은 계속 증가함.

 

 ○ 세계 평균 일인당 생수 소비량과 비교해 인도 소비량이 낮은 점을 감안해 볼 때 인도 생수시장 성장 전망 가능성은 매우 큼.

 

 ○ 젊은 노동인구계층이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인도 주요 생수업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함. 인도 생수시장 진출을 노리는 국내업체 또한 품질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IKON Report, Bottled Water Industry in India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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