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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SW 개발업체 1C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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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4-08
  • 출처 : KOTRA

 

러시아 SW 개발업체 '1C'의 성공 사례

- CIS 지역을 대표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업체 -

-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SW 개발 몰두 -

 

 

 

□ 러시아, CIS를 대표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업체로 우뚝 선 '1C'

 

 ○ '1C'는 러시아․ CIS지역에서 대표적인 경영 및 회계 솔루션 개발업체로 인정받음.

  - 1991년 소규모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사업 시작

  - 20여 년이 지난 현재, 러시아와 CIS 국가뿐만 아니라 전 세계 소프트웨어시장에서 개발·배급·판매자로 확고한 위치 확보

 

 ○ 설립자 보리스 누랄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동생과 함께 회계 컴퓨터 소프트웨어(accounting PC software) 개발 착수

  - 1992년 4월 IT전시회 "Moscow ComTech"에서 1C의 첫 회계솔루션 'Mini-Accounting'을 선보임.

 

□ 1C 비즈니스 응용소프트웨어의 대표작 '1C: Enterprise 8'

 

 ○ '1C'의 제품 라인에서 비즈니스 응용 소프트웨어는 중요한 역할을 함.

 

 ○ 2003년 여름에 출시한 '1C: Enterprise 8'은 현재 러시아·CIS 지역에서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로 사용됨.

  - '1C: Enterprise 8'는 기업에서 회계, HR, CRM, SRM, MRP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함.

  - 현재 공식적으로 100만 개가 넘는 기업이 '1C: Enterprise'를 이용함.

  - '1C: Enterprise'의 응용소프트웨어 '1C: Accounting'은 러시아·CIS에서 회계자동화(AA: Accounting-Automation)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소프트웨어임.

 

 ○ 이러한 인기는 러시아의 기업자원관리(ERP)시스템시장에서 '1C'의 위치를 강화

  - 비록 독일계 비즈니스 솔루션 전문업체 SAP가 점유율 47.8%(2011)로 선두를 지키고 있었지만, '1C'는 2010년 26%에서 2011년 31.6%로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 2위 자리를 확고히 함.

  -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의 자료에 따르면, 향후 4~5년간 '1C'의 평균 성장세가 약 18%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이는 '1C'에 사업확장의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분석

 

러시아 ERP시장 주요 업체 점유율

(단위: %)

자료원: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1C: Enterprise 8' 패키지

 

□ 1C의 성공요인: "차별화 전략 펼쳐라!"

 

 ○ 판매시스템과 마케팅 차별화는 1C의 가장 큰 성공요인

  -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판매시스템을 구축하고 소비자에게 제품 및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

 

 ○ 유통 및 판매 분야를 분리해 이를 협력 전문업체에 맡기는 시스템 도입

  - 당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는 직접 유통·판매까지 담당

  - 새로운 판매 시스템은 지금과 달리 당시에는 획기적인 전략이었음.

  - 이러한 판매구조로 1C는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었음.

 

 ○ 시각적 효과가 제품 판매량과 관련 있다?

  - 기존 1C 제품은 검은색과 흰색으로 포장

  - 기존 Microsoft(흰색, 보라색), Lotus(흰색, 파란색), Symantec(흰색 초록색)은 상대적으로 1C보다 구매력을 느낄 수 있게 포장

  - 1C 설립자 보리스 누랄리는 포장 색상을 구매자의 눈에 잘 띄는 노란색과 빨간색의 조합으로 변경

 

 ○ 차별화 전략은 뛰어난 제품의 성능과 함께 1C가 선두주자로 빠르게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작용

 

   

1C 로고                                      1C 설립자 Boris Nurali

 

□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1C'

 

 ○ 1998년 이후 장기적 전략 파트너(Snowball Interactive, Nival Interactive, Logrus)와 협력관계를 맺고 현지화된 탄탄한 제품 라인을 출시

  - 1C에서는 500개가 넘는 현지화 제품을 출시

 

 ○ 게임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Activision, Atari, Bethesda, Codemasters, Eidos/SCI, Interplay,     Microsoft, Ubisoft, THQ and Vivendi Universal Games 등과 협력해 제품 개발 및 출시

 

 ○ 또한 Microsoft, Novell, Borland, Symantec, ABBYY, Kaspersky Lab, ProMT, Eset Software 등    100여 개 소프트웨어 판매자의 공식적인 배급자로, 1만 개가 넘는 가정용,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제공

 

 ○ 현재 23개국의 600여 도시에서 대략 1만 개의 업체가 'C와 협력하고 있음.

 

□ 높은 판매성장세 지속

 

 ○ 1C의 차별화된 마케팅 및 판매 시스템과 국내외 다양한 협력 네트워크는 1C의 성공을 증명

 

 ○ 이러한 성공은 지속적인 판매액 성장으로 나타남.

  - CNews Analytics 자료에 의하면, 2010년 총 판매액은 전년 대비 40% 늘어난 6억800만 달러(2009년, 3억6200만 달러), 2011년에는 30% 늘어난 8억1400만 달러를 기록

 

1C의 연간 총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연도

2009

2010

2011

총 판매액

362

608

814

자료원: CNews Analytics

 

□ 시사점

 

 ○ 상품시장에서 제품의 강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제조사의 노력은 더욱 부각됨.

  - 오늘날 한 상품시장에서 다수의 시장 참여자와의 경쟁은 필수불가결함.

  - 1C의 포장색상 차별화와 같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다각적 전략 필요

 

 ○ 최근 러시아 IT산업의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소프트웨어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짐.

  - 세계적 추세와 맞물려 러시아 내 태블릿PC, 탭북 등 차세대 IT기기 보급이 확산됨.

  - 향후 소프트웨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현재 러시아 IT산업의 성장세는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에 해외시장공략의 기회임.

  - 진출 준비 시 1C와 같은 성공업체에 대한 분석 등 충분한 사전 시장조사가 요구됨.

 

 

자료원: CNews Analytics 및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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