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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의류시장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04-07
  • 출처 : KOTRA

 

필리핀 의류시장 현황과 전망

- 시즌별 콘셉트마케팅이 특징, 해외 트렌드에 민감한 시장 -

 

 

 

□ 필리핀 의류시장의 특징

 

  필리핀은 스페인·미국의 식민지 지배를 오래 경험했으며,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외국문화에 대한 수용도가 매우 높음.

 

  이런 문화적 다양성은 필리핀 사람들의 의류 선택에도 영향을 미쳐 미국이나 다른 아시아 국가(중국, 한국)의 외국 패션 트렌드에 비교적 민감한 경향이 있음.

 

  장소와 상황에 따라 드레스코드가 명확하게 구분돼 있어 관공서, 고급 레스토랑 등 특별한 장소 및 직장에서의 유니폼 착용 등 목적별로 의복을 뚜렷하게 갖춰 입음.

 

  가장 큰 특징으로 한국과는 다르게 시즌별로 신상품이 출시되지 않고 연간 주요 이슈에 맞추어 출시됨.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10~12월), 바캉스 및 방학(3~5월), 백투스쿨(6월) 등 기간별 특성에 맞춰 신상품이 출시되며 콘셉트마케팅이 이루어짐.

  - 바캉스: 핫팬츠, 슬리브리스, 슬리퍼 등 여름의상 위주의 콘셉트

  - 백투스쿨: 운동화, 가방 등의 신상품 주종

 

  전통의상인 '바롱(Balong)'은 필리핀 사람들의 정장이라는 의미이며, 스페인 식민지 때부터 발전해 왔음. 비즈니스 의상 및 격식 있는 평상복으로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으며, 필리핀 주요 인사들도 공식석상에서 바롱 착용이 일반화돼 있음.

 

□ 시장현황

 

  2011년 기준 9500만 명의 세계 12번째 인구 대국으로 2015년까지 필리핀 인구는 1억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이러한 많은 인구를 배경으로 의류제품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음.

 

  다양한 현지 및 수입 브랜드가 취급되는데, 현지 주요 의류업체는 다음과 같음.

 

필리핀 주요 의류업체(2011년)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기업명

주요 브랜드

매출액

1

Suyen Corp.

Bench, kashieca, human

65.8

2

Golden ABC

PENSHOPPE, forme, OXYGEN 등

57.1

3

California Clothing

Dickies, LEVI'S, GUESS

27.3

4

Cinderella Marketing Corp.

Cinderella, Seventeen, Naf-Naf 등

15.9

5

Adenip, Inc.

FH(folded &hung)

13

6

Einsco Co., Inc.

freego

8.5

7

Lyncor, Inc.

BAYO

6.8

8

Raffco Int'l.Trading Corp.

PLAINS &PRINTS

6.1

9

Elite Garments

freeway, 22BC 등

5.5

10

Maldita Mktg. Sales, Inc.

MALDI

4.1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조사 (2012년 매출액은 미공개)

 

  업계 1위인 Bench는 캐쥬얼 의류뿐 아니라 속옷·화장품·가방에 이르기까지 토털 코디네이션을 제공하며, 스타마케팅과 시즌별 콘셉트마케팅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Mall of Asia, Robinson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대형 쇼핑몰들이 지역별로 있어 대부분의 소매유통이 이뤄짐. 의류업체들은 주로 몰 안에 입점하거나 단독 부티크를 열어 제품을 판매함.

 

  외국 기업이 단독으로 브랜드를 쇼핑몰 내에 입점시키는 데에는 제약이 많으며,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주요 몰 안에 브랜드숍을 여는 방법이 주효함.

 

□ 수입동향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6101~6117)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0

2011

2012

비중

1

중국

16.42

31.36

25.98

52.32

2

태국

3.44

4.23

4.76

9.6

3

홍콩

3.62

4.37

3.18

6.41

4

베트남

1.35

1.45

2.91

5.87

5

인도네시아

1.57

2.03

2.20

4.45

6

싱가포르

0.91

1.16

1.79

3.61

7

대만

1.68

1.21

1.64

3.32

8

한국

0.54

1.00

0.95

1.93

9

스리랑카

0.26

0.56

0.92

1.86

10

미국

0.63

0.66

0.81

1.64

자료원: WTI(World Trade Atlas), NSO(필리핀 통계청)

 

  HS Code 61(6101~6117, Knit Apparel) 기준 국가별 수입통계를 보면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2600만 달러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그 뒤로 태국, 홍콩 순으로 수입함.

 

  2012년 수입시장에서 중국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대비 7% 감소한 반면, 다른 동남아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은 증가함.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약 100만 달러 수준으로 전체 국가 중 8위, 약 2%에 해당함.

 

□ 시사점

 

  필리핀에서도 한류는 2000년 중반에 한국드라마가 ABS, GMA 등 현지 주요 방송사에 소개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됨. 최근에는 소녀시대, 2NE1, 슈퍼주니어 등 K-pop의 인기로 이어짐.

 

  최근 필리핀 1위 캐주얼 브랜드인 Bench에서 한류그룹 슈퍼주니어의 멤버를 모델로 한 스타마케팅으로 화제가 된 바 있으며, 필리핀에서 한국과 미국, 중국 등의 해외 유명 스타들은 걸어다니는 패션기업으로 지칭될 만큼 의류시장 트렌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침.

 

  아직 뚜렷하게 진출한 한국브랜드가 없으나 현지 기업과의 합작, 한류스타를 내세운 브랜드 마케팅은 향후 한국브랜드의 시장 진출전략으로 주효할 것임.

 

  이 밖에도 인터넷 보급 증가에 따라 온라인쇼핑 수요도 늘고 있음. 시장규모는 2011년 기준 3억 달러 수준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시장진출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WTI, NSO(필리핀 통계청),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조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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