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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천국 두바이, 온라인 쇼핑도 천국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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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3-02-26
  • 출처 : KOTRA

 

쇼핑천국 두바이, 온라인 쇼핑도 천국될까?

- 중동지역 B2C 매출액 2015년경 150억 달러 달할 전망 –

- PayPal의 중동시장 진출로 e-Commerce 성장 본격화 -

 

 

 

□ 성장잠재력 큰 중동의 전자상거래시장

 

ㅇ GCC 지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현재 약 80억 달러 규모에 달하며, GCC 전체 인구의 42% 이상이 온라인 거래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외국인 거주자 비율이 80% 이상인 UAE는 조사 대상의 74% 이상이 온라인쇼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을 만큼 중동국 중 전자상거래 이용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현재 중동지역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약 1억1000만 명에 달하며, 모바일 가입자는 2억9000만 명 가량으로,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함.

  - GCC지역의 전자상거래시장은 급성장을 지속해 2015년경에는 매출액이 150억 달러에 이를 전망임.

  - 2010년 기준, UAE의 B2C 전자상거래 매출 규모는 20억 달러 수준이며, 이는 GCC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액의 60%가량을 차지하는 높은 수준임.

  - UAE의 뒤를 이어 사우디아라비아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5억2000만 달러이며, 카타르, 쿠웨이트, 바레인, 오만은 각각 3억7500만 달러, 2억8000만 달러, 1억7500만 달러, 7000만 달러 규모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보유함.

 

 ㅇ 전자상거래는 한국,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보편적으로 이용되나, UAE 등 GCC 지역에서는 2009년부터 점차 개설되기 시작해 최근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UAE는 전자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Nahel.com, 중동 전통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3abaya.com 등 2009년부터 다수의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개설되기 시작했으며, 그 후 여러 대형 유통업체에서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오픈해 점차 활성화되기 시작함.

  - 특히, UAE 대표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Souq.com은 2005년에 처음으로 등장, 적절한 온라인 결제수단의 부재로 초창기 지지부진했으나 온라인 쇼핑이 점차 보편화되기 시작하면서 급성장을 기록, 현재 이 지역에서 선두를 달리는 온라인 쇼핑몰로 거듭났음. Souq.com은 2012년 4/4분기에 4500만 달러의 투자 유치에 성공함.

 

UAE 대표 온라인쇼핑몰 Jado Pado와 Souq

자료원: jadopado.com, www.souq.com

 

□ UAE 대표 온라인 쇼핑몰 ‘JadoPado’ 급성장

 

 ㅇ 2011년 3월 론칭 이후 약 2년 만에 연간 3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액을 기록, UAE 대표 온라인 쇼핑몰로 성장

  - 2012년 기준, 일일 평균 방문자수 5000여 명, 월별 평균 구매건수 680여 건으로, 연간 280만 달러 이상의 매출 달성

  - JadoPado는 주문 후 3시간 내 배송을 완료하는 당일배송 원칙을 철저히 고수하며, 이를 위해 재고가 있는 상품에 한해서만 판매를 실시함. 또한 자체 물류센터를 보유, 모든 배송 인프라를 내부적으로 운영해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음.

  - Facebook, Twitter 등 온라인 SNS를 활용한 홍보뿐만 아니라 대규모 옥외광고를 시행해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온라인 구매경험 확대에 성공함. 또한, 중동지역 최대 IT 전시회인 ‘GITEX 2013’에 E-commerce 공식 후원사로 참여 소비자 관심 대폭 증대

  - 향후 UAE 지역뿐만 아니라 인근 중동국가로 사업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며, 2014~2015년경 모바일 E-commerce 분야에까지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사업을 준비 중임.

 

JadoPado 옥외광고 및 전시회 부스 전경

    

자료원: jadopado.com,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PayPal 등장으로 온라인쇼핑 성장 가속 전망

 

 ㅇ 과거 적절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부재로 온라인 쇼핑몰 결제는 대부분 상품인도결제방식(COD, Cash On Delivery)으로 이루어짐.

  - 이는 매도인이 상품을 선적한 후 상품이 목적지에 도착하면 매수인이 상품을 인도받으며 검사한 뒤 대금을 현금으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서류인도결제방식(CAD, Cash Against Document)과 함께 신용장을 필요로 하지 않는 무신용장 결제방식임. 이 방식은 매수인이 대금을 결제하기 전에 직접 상품을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님.

  - 상품인도 결제방식은 2012년 상반기 Mena지역 전자상거래 비중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함.

  - 그러나 이 방식은 반품이나 환불을 하는 경우가 15% 정도로 높아 손실이 크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됨.

 

 ㅇ 인터넷 결제 서비스인 PayPal이 등장하면서 과거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에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했던 온라인 결제시스템 부재와 불안정성 문제가 점차 해결될 전망임.

  - PayPal 방식은 반품이나 환불 비율이 2% 정도로 낮으며, 소비자의 현지 은행 계좌가 PayPal에 연동돼 더욱 이용이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UAE, 바레인,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요르단 거주자들은 현지 비자나 마스터카드 등의 신용카드를 PayPal 계좌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음.

  - PayPal은 현재 Mena 지역에 1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50% 이상은 UAE에 거주하고 있음.

  - Paypal MENA Managing director인 Elias Ghanem에 따르면, 현재 Paypal을 통한 온라인 결제는 5%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향후 3년 내 10%로 늘어날 전망임. Paypal사는 2013년 내 두바이 지점을 오픈할 예정이며, 아랍어 서비스도 론칭을 준비하는 등 중동시장으로의 시장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어 중동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됨.

 

□ 시사점

 

 ㅇ 중동 지역의 인터넷 사용자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중동의 소매업은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점차 이동함. 특히, UAE는 GCC 국가 중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고, 그 중 상당수가 이미 온라인 쇼핑의 경험이 있음.

  - 또한 과거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온라인결제 시스템의 불안정성 문제와 상품인도결제방식의 한계가 PayPal 등 다양한 결제옵션 확대로 점차 해결되고 있어 UAE 지역의 전자상거래시장은 향후 급속한 성장이 예상됨.

 

 ㅇ 향후 UAE를 중심으로 중동 전역의 전자상거래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이 발달한 우리나라는 시장 진입 기회가 상당히 큼. 이에 관련 한국기업들은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세에 주목, 적극적인 시장진출 모색이 요구됨.

  - 점차 현금결제보다는 신용카드 결제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어 전자상거래 관련 보안 솔루션 등의 시장진입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전자결제 및 배송 시스템 등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 관련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우리 IT 보안업체와 배송시스템 개발업체의 적극적인 시장진출 노력이 요구됨.

  - 온라인 구매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UAE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도 관심을 갖고 전자상거래 사이트 개설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방안을 모색해볼 만함.

 

 

자료원: AMEinfo, The National, Gulf News, Gulf Business,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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