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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와 IT의 융합인 인포테인먼트산업의 유망성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3-02-23
  • 출처 : KOTRA

 

美, 자동차와 IT의 융합인 인포테인먼트산업 유망

- 차량 내부를 포함 모든 공간에서 연결 가능 -

- 안정성과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호환성의 한계 극복이 과제 -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란?

 

 ○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란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 전달에 오락성을 가미한 시스템을 일컬음.

 

 ○ 내비게이션이나 계기판(Instrument Cluster), 트립 컴퓨터와 AV시스템, DMB, MP3, 오디오 및 외부기기와의 연결까지 가능한 통합적인 차량 내부 시스템을 포함

 

 ○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차량 관련 정보 및 정기점검 안내, 운전자 음성인식 기능, 도난방지 경보기능 등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됨.

 

 ○ 현대 자동차의 DIS, 기아자동차의 RSE, GM 대우의 GID, 르노삼성의 MMI가 바로 국내에 널리 쓰이는 대표적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임.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산업 관련 주요 업체

 

□ 인포테인먼트 산업 동향 및 한국 업체의 시장진출 현황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현재 규모가 약 350억 달러에 달하며, 자동차가 점차 전자화되면서 급격한 성장세(연간 4% 이상의 성장률)를 보이기 때문에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음.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산업의 주요 업체는 Visteon, Delphi, Continental 등 미국 미시간 주에 본사가 있는 대형 Tier-1 업체로, GM·Ford 등의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전체 생산량의 1/3 이상을 차지함.

 

 ○ 한국 업체의 진출현황을 살펴보면 현대기아 계열의 부품 자회사인 현대 오토넷 등이 일정 점유율을 차지하고, 대우 IS 역시 차량용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시스템(AVN System)을 전문 생산함.

 

□ 세계 자동차 업체가 추구하는 브랜드 차별화에 필수 요소

 

 ○ 최근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사 차량의 연비와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면서도, 소비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배려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해 다른 브랜드로부터 자사를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함.

 

 ○ 이러한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차량 구매자에게 연비나 안정성, 가격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임.

 

 ○ 비슷한 수준의 가격과 품질로 대결하는 일반적인 자동차 업체들의 입장에서 한국 업체가 획기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극심한 자동차 관련 업계 경쟁에서 살아남는 활로가 될 수 있음.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산업 현황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fK Retail and Technology 사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차량용 라디오, CD 플레이어시장 규모는 세계적으로 계속 축소되고, 2010년에는 전년도보다 판매량이 11% 이상이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기존 차량용 라디오와 CD 관련 시장의 수요가 점차 감소하고, 운전자가 점차 USB 휴대용 메모리 장치나 스마트폰, MP3기기를 이용해 음악 듣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함.

 

 ○ 그 결과, 최근 출시된 차량의 오디오 시스템에는 CD나 DVD 재생이 불가능한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대신 USB 휴대용 메모리 장치나 SD 카드, 휴대폰 등과 직접 연결이 가능한 경우가 늘어남.

 

송부된 문자 메시지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포드의 SYNC 시스템

 

□ 관련 신기술과 수요

 

 ○ 최근 차량용 자체 내비게이션 시스템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면 화면 크기가 5~ 8인치 이상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며, 고화질·고해상도의 컴퓨터 그래픽을 적극 도입해 화면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경향이 나타남.

 

 ○ 미국의 대표적인 완성차 기업인 포드는 빠른 진출로 북미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시장을 선점하는 데 성공했음. 이 회사의 자체개발 시스템인 SYNC는 아이팟 음악 청취와 핸즈프리 전화기능, 차량 내부온도 조절 등을 전부 운전자의 음성으로 처리할 수 있음. 또한, 자체 내비게이션과 각종 교통정보뿐만 아니라 송부 받은 문자 메시지를 시스템에 녹음된 음성으로 바꾸어 운전자에게 전달할 수 있음.

 

 ○ 상당수의 소비자들은 휴대전화, MP3 플레이 등의 휴대용 전자기기를 어느 곳에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에 관련 수요가 급증하고,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자동차 업체들이 향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 자동차와 스마트폰의 결합 추구

 

 ○ 최근 몇 년간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산업의 주요 트렌드는 바로 스마트폰을 자동차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임.

 

 ○ 삼성전자와 일본 제1위의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는 최근 자동차와 스마트폰의 연결 솔루션에 관련해 적극 협력하는 것으로 알려짐.

 

○ 국내에서 스마트폰용 앱을 운영하는 회사인 SKT, KT, LG 등이 차량용 애플리케이션 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관련 유통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에 따라 올해 2013년부터는 인포테인먼트시장의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함.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필수요건: 표준·규격화된 플랫폼

 

 ○ 최근까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주로 주문제작형으로 보급돼 호환성에서 매우 불리했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널리 발전하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바로 표준·규격화된 플랫폼을 가지는 것임.

 

 ○ 완성차 OEM 및 1차 벤더 중 상당수가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지난 2009년 GENIVI라고 불리는 협회를 결성했음.

 

 ○ GENIVI협회는 자동차 인포테인먼트(In-Vehicle Infotainment, IVI)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개방형 업계 표준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개발비용의 비약적인 절감 및 개발기간 단축을 목표로 하고 있음.

 

표준 차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추구하는 업체들의 연합인 GENIVI

 

□ 시사점 및 전망

 

 ○ 자동차라는 공간은 평소 생활환경과는 다른 이동 목적의 특수한 공간으로 인포테인먼트를 다루는 주 사용자는 운전자인데, 운전자의 주요활동은 바로 운전임. 즉, '운전'이라는 주요 행위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편리한 입력장치를 고안해야 함.

 

 ○ 예를 들어 터치스크린 기능은 일반적으로 매우 편리한 기능이나 운전에 집중해야 하는 운전자의 환경을 고려할 때 안전성에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음. 따라서 운전자의 집중을 방해해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문제의 해결책이 반드시 제시돼야 할 것임.

 

 ○ 포드 자동차의 우수한 음성인식 SYN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포드 브랜드가 기술 및 혁신적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경쟁업체인 GM의 유사 시스템 도입·개발에도 한동안 북미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시장은 포드가 우세할 것으로 예상함.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산업은 현시점에서 많은 성장세를 보이나, 오픈·표준 규격화된 플랫폼이 아직 정착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과 호환성 면에서 미진한 부분이 많음.

 

 ○ 한국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관련 업체라면 표준화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추구하는 업체 연합인 GENIVI에 가입해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IHS, Strategy Analytics, 포드자동차 공식 웹사이트,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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